[언어] 국어 순화의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인의 의식을 바꾸려는 노력
2. 국어에 대한 인식 확산
3. 외래어를 순수 한글말로 바꾸려는 노력
4. 매스컴과 지식인들의 모범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란 그 사람의 마음과 사고, 정신세계의 모든 것을 반영하며 심지어 그 나라의 얼과 정신까지도 나타낸다. 한흰샘, 주시경 선생님은 “말이 오르면 나라가 오르고 말이 내리면 나라가 내린다”고 했다. 또한 주시경 선생님은 사회, 민족, 국가를 온전히 보전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그 바탕이 되고 힘이 되는 말과 글이 녹슬지 않게 갈고 닦아 다스려야 한다고 하였다. 이처럼 나라의 힘의 근간은 그 나라의 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언어라는 것은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는 첫걸음이다. 언어를 알지 못하면 본인이 알고자 하는 그 문화를 이해하기 어렵고 문화의 이해 없이 그 나라의 언어를 알기 또한 힘들다.
언어는 훔볼트(Wilhelm Von Humboldt)가 말했듯이 정체되어 있는 것이 아닌 언제나 역동적으로 항상 변화하는 그 행위 자체이기도 하다. 다시 말하자면 언어라는 것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만화의 한국어 오염
  • 일본만화의 한국어 오염목 차1. 서론2. 본론1) 만화란?① 만화의 정의② 만화의 종류2) 만화의 언어3) 일본만화의 언어4) 일본만화의 영향으로 오염된 한국어의 실태① 몸짓언어② 문자언어5) 오염된 한국어 순화방법 ① 인식개선② 국어교육③ 번역시스템 개선④ 인터넷에서의 한국어사용 순화3. 결론1. 서론 만화는 대중문화에서 작고 영향력 있는 분야라고 생각한다. 먼저 우리나라의 만화에 대한 인식이 아이들의 전

  • [국어학] 외래어 사용과 순화 방안에 대해서
  • 언어생활이 지니는 중요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이 문제를 실질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구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실정이다. 본고에서는 바로 이러한 점에 초점을 맞추어 오늘날 언어 사용 실태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해 분석해서 현시대에 맞는 순화 정책의 방향이 어떠해야 하는지 학술적으로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외래어의 범주를 정립하고, 외래어가 남용되고 있는 모습을 비판적으로 논의한다. 그리고 이에 기초해 국어 순

  • 국어 속 외래어
  • 국어순화를 위해서 현재 외래어의 실태를 알아두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2. 외래어란 무엇인가(1) 정의외국에서 들어온 말로 국어처럼 쓰여서 그 나라의 고유어가 된 단어이다.(2) 외래어와 외국어의 차이점외래어는 외국어를 그 나라의 입맛에 맞게 잘 정돈한 고유의 언어와 같다. 따라서 국어의 한 부분을 차지해서 세계화시대에 맞추어서 유용하게 쓰일 말이다. 그러나 외국어는 다른 나라의 언어이기 때문에 우리의 문자체계로 표기할 방법이 없

  • 인문과학 외래어 표기법을 통해 본 초등학교 정보생활 교과서
  • 국어의 파열음에는 유성무성의 대립이 없으므로 외래어의 무성음을 평음으로 적을 수도 있으나, 그러면 유성음을 표기할 방법이 없다. 유성 파열음을 가장 가깝게 표기할 수 있는 것은 평음이다. 따라서, 무성 파열음은 격음이나 된소리로 표기할 수밖에 없다.그러나 언어에 따라서, 같은 무성 파열음이 국어의 격음에 가까운 경우도 있고 된소리에 가까운 것도 있다. 영어의 무성 파열음은 된소리보다 격음에 가깝고, 프랑스어나 일본어의 무성 파열

  • 국어과,수학과,사회과,음악과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직업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발전방안
  • 방법을 제안한다. 이러한 제도 운영에 따르는 다소간의 문제가 발생하겠지만 학생중심의 교육과정을 실천하기 위한 의지가 더 중요시되어야 한다. 특히 선택교과목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희망은 생활외국어와 컴퓨터로 지역사회의 인적 자원 활용이나, 시간 강사의 활용 등이 그다지 어렵지 않을 것으로 재정적 지원과 실천의지를 갖는다면 학생, 학부모의 의견을 어느 정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중학교 신입생에게 선택과목의 사전예고제를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