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평가 분석(에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학에서 교육평가 모형에 대하여 팀프로젝트로 조원5명이서 발표한 자료입니다. 목차 보시면 아시겠지만 교육평가에 대하여 조사 분석하여 교수님께 에뿔 받은 자료라서
자신있게 올려봅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
목차
제1절 교육평가의 개념 이해
1.교육관과 교육평가
2.교육평가의 개념
3.교육평가의 기능

제2절 교육평가의 유형
1.평가 대상별 유형
2. 평가시기별 유형
3. 평가기준별 유형
4. 평가방법별 유형

제3절 교육평가의 절차 및 평가도구 제작
1.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
2. 평가도구의 제작
3. 문항의 유형 및 양호도 검증

제4절 평가결과의 해석 및 활용
1. 평가결과의 보고
2. 평가의 교육적인 활용
본문내용
제1절 교육평가의 개념 이해
1. 교육관과 교육평가
1) 선발적 교육관
☞ 교육을 통해 도달하고자 하는 교육목적이나 기준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이 소수에 불과하다는 신념에
기초한 교육관
2) 발달적 교육관
☞ 모든 학습자에게 각각 적절한 교수 학습 방법만 제공
될 수 있다면 누구나 의도한 교육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진 교육관
2. 교육평가의 개념
▶ 교육평가의 정의
1) 교육목표와 어느 정도 합치되었는가를 확인하는 과정
으로 보는‘타일러’의 정의
2) 교육평가를 교육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활동 또는 그 과정으로 이해하는 것
3) 평가전문가 집단의 가치판단을 강조함. 즉, 교육평가란
교육과 관련된 어떤 대상의 장점, 질, 가치 등을 판단하는
과정과 그 산물로 정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원능력개발평가 문항에 대한 분석보고서(학생이 교사를 평가하는 문항에 관하여)
  • 교육과학기술부)평가자:학생 / 평가 대상 : 교사code평가지표평가 문항평가자평가대상학교급구분교과기타01교육과정교육과정의이해및교수 학습방법개선노력 선생님은 교과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습니다.학생교사중등필수범교과 01교육과정교육과정의이해및교수 학습방법개선노력 선생님은 다양한 수업 방법을 준비하십니다.학생교사중등필수범교과 02교과분석학습자 특성 및 교과내용 분석교과목에 대한 전문적 지식

  • [교육학 수업사전분석] 나의 미래 계발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와 준비
  • 분석이고, 딕과 케리의 모형 또한 그러하다. 수업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공교육의 경우 이미 교육과정에 큰 목표가 명시되어있고, 수업의 중심이 되는 교과서에도 각 단원의 목표가 명시되어있다. 이 경우 각 수업에 대한 활동사태의 체계적 설계를 위해서는 교과목표, 단원목표의 재구성과 학습자분석, 학습 환경 분석, 학습과제 분석, 수행목표의 설정, 평가문항의 설정 등이 시작점이 될 것이다. 우리가 시연할 수업의 단원은 교육학 교재 Ⅲ단원

  • [교육학]교과 성적의 평가
  • 교육학:교과 성적의 평가1. 교육목표의 상세화1) 교육목적, 교육목표의 성격2) 교과교육목표, 학년목표, 단원목표3) 수업목표의 상세화2. 교육목표의 이원분류1) 교육목표 이원분류의 필요성2) 내용분류: 학습과제의 분석3) 행동목표의 분류4) 교육목표 이원분류표3. 문항제작의 절차1) 목표의 분석조직진술2) 대상의 선정3) 평가장면의 선정4) 검사문항 형태의 결정5) 검사문항의 작성 4. 문항의 유형 및 장단점1) 객관식 문항유형의 성격 및 장

  • [교육학] 김유정 `금 따는 콩밭` 작품 분석 및 평가
  • 분석에 더해서 여러 작품들을 살펴보다보니, 이러한 김유정의 골계미엔 단순히 ‘재미’만 담겨있는 것이 아니란 것을 깨달았다. 유쾌하다고만 생각했던 상황은 당시 비참한 농민들의 현실이 담겨있었고 특이하다고 생각한 문체에는 식민지 현실에 대한 작가의 날카로운 시선이 작용하고 있었다. 성실한 농민이었던 영식이 자신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저지른 엉뚱한 행동이 단순 해학으로만 치부되지 않았던 것은 당시의 우울했던 상황을

  • [교육학] 김유정 `금 따는 콩밭` 작품 분석 및 평가
  • 평가IV. 「금 따는 콩밭」평가평론가 김문집전통적 조선 어휘의 풍부한 언어 구사의 개인적 묘미는 소위 조선의 중견 문학가라도 따를 수 없다강원대 국어교육과 교수 유인순많은 사람들이 외롭거나 절망에 빠졌을 때 김유정의 작품을 읽어보길 바랍니다.잡초처럼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고 힘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소설가 심상대독자들이 김유정의 문장을 통해 당대 사회와 등장인물들의 해학을 느껴봤으면 좋겠고, 작품 속에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