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 행정조직의 팀제도입 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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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팀제의 이론적 배경
⑴ 팀제의 개념
⑵ 팀제의 특징
⑶ 팀제의 유형
⑷ 팀제 조직과 전통적 관료제 조직의 차이점
2. 행정조직의 팀제 도입사례
⑴ 행정자치부의 팀제 운영사례
① 시행목적
② 개편내용
③ 문제점
⑵ 전라남도의 팀제 운영사례
① 시행목적 및 팀제 운영
② 문제점
⑶ 기타 지방정부의 팀제 운영사례
① 경상남도의 팀조직 사례
② 대구광역시
③ 지방정부의 팀제시행에 대한 시사점
3. 행정조직의 팀제 운영의 문제점
⑴ 팀제 고유의 문제점
⑵ 팀제 도입상의 문제점
⑶ 팀제 운영상의 문제점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 론
우리나라에서 경영 부분에 부나 과의 통폐합을 수반한 본격적인 팀제는 199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부터였다고 할 수 있다. 1990년대 초반 삼성과 같은 대기업을 중심으로 부분적 혹은 전면적으로 팀제를 도입하였으며, 1999년 IMF이후에는 중견 기업에까지 확산되어 오늘날 민간 기업에서의 팀제는 일상화된 조직형태가 되었다. 기업에서의 팀제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조직 유연성을 제공하여 고객 만족 증진, 생산성 향상, 제품과 서비스 향상 등과 같은 새로운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조직구조이다.
전통적으로 행정과 경영은 별개의 영역으로 간주되었다. 우리나라의 행정 조직은 정부 수립과 동시에 팀제와는 전혀 관련이 없는 전통적인 top-down 형식의 수직적 계층 조직인 관료제 조직으로 구성 되었다. 그리고 사기업들이 새로운 경영 원리를 내세우며 조직 구조의 변화를 꾀할때에도 행정조직의 구조 개편은 현실성 없는 일로 생각 되어졌다. 하지만 근래 들어 경영의 새로운 요소들이 행정 부문의 새로운 원리로 부상하고 있는데, 이는 21세기에 새롭게 부과되는 행정의 두 가지 역할, 즉 국가경쟁력의 제고와 국민의 삶의 질의 향상에 대처하기 위한 것이다.
중앙정부나 지방정부에서는 급변하는 행정환경과 다양하고 복잡한 행정수요 등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행정조직의 개편과 축소, 공공부문의 민간위탁, 공무원 정원감축 등 행정 전 분야의 개혁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개혁의 일환으로 행정조직에 지속되어온 기존의 부서제도를 과감히 폐지하고, 민간 기업에서 시행되던 팀제를 전격적으로 도입하게 된 것이다. 팀제는 기존의 계층제적 구조에서 나타나는 커뮤니케이션과 의사결정상의 많은 장애를 해소하거나 외부의 변화를 능동적으로 수용하여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는 데 유리하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행정 조직에 까지 파고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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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창희ㆍ가재산, 「한국형 팀제」, 삼성경제연구소, 1996
임창희ㆍ가재산, 「한국형 팀제를 넘어서」, 삼성경제연구소, 1998
장수용, 「팀제 이대로 좋은가」, sbc전략기업컨설팅, 1996
국회도서관, “정부조직에 팀제 도입의 문제점과 해소전략”
국회도서관, “정부조직의 팀제이해와 관리에 관한 메뉴얼”
류순민, 「대학행정조직에서 팀장리더십과 팀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박재석, “지방행정조직의 팀제 도입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경원대 경영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심남식, “지방자치단체의 팀제운영에 관한 연구: 전라남도를 중심으로”, 목포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양두용, “우리나라 공기업의 팀제도입과 효율적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K공사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정해영, “지방행정조직에서의 팀제도입운영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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