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ADHD(정서와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조원소개 및 역할

Ⅱ. 들어가며 ( 보고서에 대한 소개글 )

Ⅲ. ADHD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ADHD란?
2. ADHD 아동의 행동 특성
3. ADHD의 동반질환
4. ADHD 발병률
5. ADHD의 윈인과 치료법
6. ADHD 진단방법
7. ADHD 학생에 대한 교사의 역할과 태도

Ⅴ. 학교에서의 ADHD 현황과 사례들

1. 학교에서의 ADHD 학생 현황
2. 학교와 사회현장에서의 ADHD 사례들

Ⅵ. 우리들의 프로그램과 적용 사례
1. 의의
2. 프로그램 소개
4. 실제 적용 사례

Ⅴ. 맺는말


참고문헌............................................................................................ 13

부 록.................................................................................................
본문내용

Ⅱ. 들어가며 (보고서에 대한 소개글)

이 보고서를 통해 ‘생활지도의 이론과 실제’ 시간에 ADHD를 주제로 발표한 내용을 정 리하여 담아보았다. 앞부분에는 ADHD에 대한 이론적 내용과, 이어서 ADHD 사례 그리고 우리 조가 만들어본 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와 적용 과정을 담아보았다. 이론적 소개와 사례조사 부분은 발표했던 내용을 축약하는 형태로 꾸며봤고, 지도 프로그램 부분은 발표당시 이후 진행되었던 적용과정과 결과를 추가해 정리해보았다.


Ⅲ. ADHD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ADHD란?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아동의 발달상 볼 수 있는 장애의 하나로서 주 의 집중력 부족, 충동적인 행동 그리고 과잉행동의 성향을 주로 나타내는 행동장애이다.

2. ADHD 아동의 행동 특성

(1) 주의산만(Inattention) : 집중시간이 짧고, 쉽게 주의가 흩어진다.

(2) 충동성(Impulsivity) : 생각 없이 행동하며, 기다리지 못한다.

(3) 과잉행동(Hyperactivity) : 쉼 없이 움직이며, 소리를 지르고 곧잘 뛰어다닌다.

(4) 공격성 :자기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부정적인 말을 많이 하여 또래들로부터 거부당하 며, 자신의 행동이 타인을 방해한다는 것을 의식하지 못한다.
참고문헌

[학술서적]
• 학교 상담과 생활지도, 김계현·김동일, 학지사, 2000.
• 상담심리학의 기초, 이장호·정남운, 학지사, 2003.
• 행동장애와 심리치료, 김승국, 교육과학사, 2001.
• 행동수정을 통한 어린이 문제행동 지도, 정보인, 중앙적성출판사, 1992.
• 부모·교사를 위한 주의집중 훈련 프로그램, 임혜숙·송인섭 ,도서출판 상조사, 1999.

[연구논문]
• ADHD 진단도구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 고찰, 김민동,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2006, pp.169-188.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에 대한 고찰, 이경숙, 신라대학교 사회정책 대학원, 2004. 
• 중등교사의 주의력 결핍·및 과잉행동장애에 대한 지식, 대처 및 교육적 중재, 이정옥,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아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교육적 중재 방안 연구, 하은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참고사이트>

www.adhd.or.kr
www.addld.co.kr/adhd/adhd.
www.kidmind.co.kr (마음샘 소아 청소년 클리닉) : 소아정신과 관련 상담정보
www.chadd.org (Children and Adults with ADD) : ADD 사람들의 모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ADHD 아동들은 이와 같은 증상으로 인해 지능은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없게 되고, 자연히 성적도 좋지 못하며 특히 기록이나 계산이 필요한 수학이나 과학과목의 수업시 증상이 더 악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심하면 이차적 성격장애로 사회적 거리감, 정서불안, 이기주의적 성격, 자기비하 등이 동반될 수 있다. ADHD 아동에게서 나타나는 행동특성은 다음의 예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1. 과잉행동의 예자리에서 만지작거리거나 움지

  • [의학]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의 치료
  •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의 치료Ⅰ. 서론최근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으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킨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 지금까지는 아이들만의 질병인 것으로 알려져 왔지만 의외로 많은 성인들이 ADHD로 인해 사회생활에서나 가정에서 불화를 겪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ADHD는 지능이나 성격, 인격과는 전혀 상관없이 부분적인 뇌손상, 뇌기능을 활성화하는 신경물질의 이상으로 인한 일종의

  • [아동복지, 사회복지, 아동치료, 아동상담] ADHD(주의결핍 과잉행동장애)
  • ADHD의 지도법ADHD로 진단된 아동에 대한 많은 추적 연구에서 ADHD 아동들이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위험성이 높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즉, 청소년기나 성인기에 이르면 이러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비록 일차적인 주요 증상들이 감소하거나 완전히 사라지더라도 학교활동의 참여율이 낮고, 우울의 정도가 심각하며, 대인관계도 원만하지 못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성격 장애나, 반사회적 행동 혹은 약물사용, 낮은 자존감 등도 계속적으로 문제가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 특징, 진단, 증상, 치료, 지도 분석
  • ADHD)의 지도법. 결론Ⅰ. 서론ADHD로 진단된 아동에 대한 추적 연구에서도 ADHD 아동들이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위험성이 높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즉, 청소년기나 성인기에 이르면 이러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비록 일차적인 주요 증상들이 감소하거나 완전히 사라지더라도 완전히 의사소통이나 학교활동의 참여율이 낮고, 우울의 정도가 심각하며, 대인관계도 원만하지 못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성격 장애나, 반사회적 행동 혹은 약물사용, 낮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Ⅰ. 머 리 말아동은 어떤 환경에서 태어나든 따뜻한 사랑과 보호를 받고 자랄 때 건전한 인격을 형성할 뿐아니라 유능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사회의 급변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청소년 가출, 비행 등의 사회문제와 이혼, 별거, 부모의 가출, 학대, 빈곤 등으로 인한 가정의 붕괴는 다양한 형태의 요보호아동들을 양산하였고 사회는 이들을 일시적 혹은 영구히 보호, 양육할 책임을 갖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