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론] UCC 광고 공모전 수상작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1
2. 이론적 배경 --------------------------------------------------------------------------------------------------2
1) 사회트렌드와 UCC ---------------------------------------------------------------------------------------2
(1) UCC란 무엇인가 ---------------------------------------------------------------------------------------2
(2) UCC 유형 및 종류-------------------------------------------------------------------------------------2
(3) 사회트렌드와 UCC ------------------------------------------------------------------------------------3
2) 왜 UCC 광고인가?-----------------------------------------------------------------------------------------5
3) UCC 광고의 효과------------------------------------------------------------------------------------------6

Ⅱ. 본론
1. 연구문제 ----------------------------------------------------------------------------------------------------6
2. 연구 방법 -----------------------------------------------------------------------------------------------------7
1) 분석 대상-----------------------------------------------------------------------------------------------------7
(1) 모집단-------------------------------------------------------------------------------------------------------7
(2) 표집----------------------------------------------------------------------------------------------------------7
2) Inter-corder reliability-------------------------------------------------------------------------------------8
3) 설계 및 조작적 정의--------------------------------------------------------------------------------------8

3. 연구결과 ---------------------------------------------------------------------------------------------------14

Ⅲ. 결론 -------------------------------------------------------------------------------------------------------------22

Ⅳ. 참고문헌 ------------------------------------------------------------------------------------------------------24

※ [부록 1] 코딩 항목
[부록 2] 코딩 분석 결과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미국의 시사주간지 'TIME'은 '2006년 올해의 인물'을 'YOU'로 선정하였다. 타임지는 “ '당신(You)'이 전 세계 언론의 통제권을 누르고 새로운 민주주의의 틀을 만드는 것은 물론 좋아서 대가없이 하는 일인데도 전문가 뺨치는 실력을 발휘하고 있다”고 말하며 '유튜브', '위키피디아', '마이스페이스'를 대표적인 예로 들었다. '당신'은 미디어가 생산해내는 뉴스를 일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하나의 미디어가 되어 블로그 등을 통해 뉴스를 직접 생산한다. '당신'은 유명 영화배우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영화를 보는 것 뿐 아니라 자신이 직접 주인공이 되어 영화를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 제작과 유통의 구조가 우리 사회 전반에 깊숙이 자리 잡았음을 일컫는다. 웹은 언론사와 같은 제도가 아닌 개인과 커뮤니티에 힘을 부여하는 새로운 사회구조를 만들어 내면서 모든 사회구성원들이 직접 연결될 수 있는 다면적인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만들었고, 이러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는 이용자 사이에서 정보의 복사 및 재 전달을 가속화시켰으며, 이는 정보 흐름을 증가시키는 한편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공동체를 양산하였다. 이러한 매스미디어 시대에 수동적인 사용자가 정보생산자, 즉 프로슈머로 전환되면서 사적인 영역의 콘텐츠들이 공적인 영역에서 공표되기 시작하였는데 그 중심에 UCC(User Creative Contents)가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이러한 UCC가 사회전반에 급속도로 퍼짐에 따라 각종 포털사이트는 UCC를 내세워 전면 홍보를 하기 시작했고, 각 기업들은 자신의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방법으로 UCC를 선택하고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참고도서
방송광고연구총서 14호, TV광고의 길이효과

- 참고논문
성낙양. 2006. “Web 2.0 시대의 사용자 참여형 비즈니스 패러다임”. UCC 컨퍼런스 2006.
신경섭. 2006. “뉴미디어와 UCC의 합리적인 결합 방향”. UCC 기승전결세미나. 한국디지털콘텐츠미래포럼.
오창호. 2006. “기업마케팅채널로서의 UCC 활용전략”. UCC 컨퍼런스 2006.
우병현. 2006. “UCC 동영상 콘텐츠 활용 전략 및 수익 모델”. UCC 컨퍼런스 2006.
이경전. 2006. “UCC 기반 비즈니스 모델 리뷰 및 기존 비즈니스 연계 방안”. UCC 컨퍼런스 2006.
장미혜. 2005. “인터넷사용의 확산과 음악생산, 소비형태의 변화”. <21세기 한국디지털트렌드: IT가 문화의 생산, 유통, 소비체계에 미치는 영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Habermas. J. 1989. The structural transformation of the public sphere. Cam- bridge FMIT Press.
Wellman, B. Hampton, K. de Diaz, I. I. & Miyata, K. 2003. “The Social Affor0 dances of the Internet for Networked Individualism," Journal of Computer Me- diated Communication, 8(3), April.

- 인터넷 사이트
매일 경제 신문 http://www.mk.co.kr/
KOBACO www.kobaco.co.kr
야후 블로그 http://kr.blog.yahoo.com/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
네이트 통 http://tong.nate.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UCC에 대한 이해] UCC에 대한 이해
  • 공모전 형태의 프로모션을 통한 콘텐츠 확보 각종 혜택을 걸고 공모전을 개최하여 컨텐츠확보 및 새로운 시장 개척 예) 한게임 창작게임 공모전 (2005년까지 3회 개최) 1. 작품의 저작권은 원칙적으로 제작자에게 있습니다. ※ 단, 수상작에 대해서는 상용화/상품화에 관한 논의시 한게임에서 `우선협상권`을 가질 수 있습니다.(상호 협의하에 진행함) 2. 수상작에 대한 판권은 당사에 귀속되며, 상품화 추진 시 상호 협의 하에 판매에 따른 로열티 지급

  • [인터넷매체] 동영상 UCC의 개념 및 활성화, 문제점과 발전방향
  • UCC가 결합하여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낸 유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초기의 E-UCC의 생산으로 인해 네티즌 사이의 활발한 확산과 공유가 이루어져 UCC 문화의 기반을 다졌다고 할 수 있다. I-UCC는 정보와 공익적인 목적성을 가진다. 이러한 UCC는 자신의 정보를 여러 사람들과 공유함으로써 UCC의 진정한 순기능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그리고 B-UCC 는 수익적 목적과 이익 도모적 성격의 UCC를 뜻한다. 예를 들자면 광고 UCC, 기업 PR UCC, UCC 공모전 등, UCC를 통해서

  • 금연 UCC 홍보 기획 금연 UCC 소개 금연 UCC 조사 금연 UCC 분석
  • 광고의 집행비용은 1주일에 10,000,000원. 약 4,000,000~5,000,000회의 노출을 일으키는데 들어가는 비용. .출처 온라인 배너광고 비용&효과|작성자 샬롬-공익광고를 하는 개인단체로서 포털사이트및 게임사이트 배너광고는 다소 비현실적이고 효율성이 떨어진다 판단됨3) 공모전을 통한 UCC홍보 한국방송광고공사에서 매년 공익광고 공모전을 실시우수작이나 수상작은 TV프로그램 광고로 재편성 될 수 있음이를 통한 자연적 홍보효과를 볼 수가 있음2. 최

  • [광고기획론] 대한항공 브랜드 전략기획서
  • UCC공모전 Communication Campaign기대효과실행방안내 용대한항공 홈페이지 통해 열정에 대한 UCC공모전 실시 네티즌을 대상으로 젊은이들의 꿈을 위한 열정을 주제로 한 UCC를 공모함 수상작을 선정하여 자기개발비 지원 UCC 기법 도입 네티즌 활발한 참여기대젊은 층의 열정을 중심으로 한대한항공의 새로운 컨셉에 대해 공감을 얻을 수 있다. 대학생 해외봉사단원 모집기대효과실행방안내 용대학생 해외봉사 단체를 통해 대학생들을 세계 각

  • 콘돔 사용 촉진을 위한 캠페인 제안서
  • 분석IMC time table123456789101112OF U 인쇄광고OF U 옥외광고BY U 인쇄광고BY U 콘돔게임FOR U 인쇄광고FOR U 거울콘돔FOR U 표지판 FOR U 콘돔 자판기FOR U 콘돔 판매대WITH U 인쇄광고WITH U 머그컵WITH U에이즈 날 행사WITH U 공모전4U TV광고4U 벤치/휴지통4U 제품4U 옥외광고감 사 합 니 다참고 사이트질병관리본부 http://www.cdc.go.kr 매일신문 http://www.imaeil.com머니투데이 http://www.mt.co.kr 아시아경제신문 http://www.asiae.co.kr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