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주신구라(충신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에도시대의 사회적, 시대적 배경
1. 큰 눈으로 본 에도시대 시대적 배경
2. 당시 무사들의 사회적 위치
3. 아코사건은 “가부키모노”의 발로
♣ 무사도의 이해를 위한 일본의 정신
♣ 무사도의 여성관
- 본문내용
-
♣ 에도시대의 사회적, 시대적 배경
1. 큰 눈으로 본 에도시대 시대적 배경
도쿠가와 이에야스[德川家康]가 천하통일을 이루고 에도[江戶 : 현 도쿄]에 수립한 일본의 부케정권[武家政權 : 1603~1867]이다. 도쿠가와의 성을 따라 도쿠가와막부(幕府)라고도 한다. 그 지배체제는 가마쿠라[鎌倉] ·무로마치[室町]막부에 비하여 강력하였으며 전국의 통치권을 장악, 구게[公家] ·지샤[寺社] 세력을 통제하고 각처에 할거하는 다이묘[大名]들을 신속(臣屬)시켜 ‘막번 체제(幕藩體制)’라는 집권적 지배체제를 확립하였다. 전국 수확고의 약 4분의 1에 해당하는 직할영토를 보유하고, 금·은 구리의 화폐발행과 주요도시를 직할하여 확고한 경제기반 위에 5,6만에 이르는 막강한 군사력을 지녔다.
막부의 직제는 다이로[大老]라는 최고직 1명을 비상근(非常勤)으로 두고, 그 밑의 로추[老中] 4,5명이 정무를 총괄하고 와카도시요리[若年寄]는 로추를 보좌하는 한편 하타모토[旗本:만 석 이하의 직속 무사]를 감독하였다. 관리는 반가타[番方:武官]와 야쿠가타[役方:文官]로 구분되었으며, 17세기 이후는 쇼군[將軍] 직속의 소바요닌[側用人]을 두어 이들이 세력을 휘둘렀다.
정권의 본거지가 에도[江戶 : 현 도쿄]였으므로 이렇게 부르며, 또한 정권의 주인공인 도쿠가와의 성을 따서 도쿠가와시대라고도 한다. 이 시대는 가마쿠라[鎌倉]시대에 이룩되기 시작한 봉건사회체제가 마지막 마무리를 거쳐 확립된 시기이며, 무사계급의 최고지위에 있는 쇼군이 막강한 권력을 장악하고 전국을 통일 지배하는 집권정치 체제가 확립된 시기이다. 병농분리(兵農分離)가 완성되고 다이묘[大名]를 비롯한 무사계급의 봉토(封土)와 관록제, 농민으로부터 연공(年貢)을 징수하는 사회적 원리 등이 확립되었다. 상인(商人)과 상업에 대한 통제는 대외적으로 유례없는 쇄국정책으로 나타나 200년간이나 계속되었다.
- 참고문헌
-
[ 참고서적 ]
1) 사회, 사상적 배경
*丸谷才一『忠臣蔵とは何か』(1984年
*山本博文『忠臣蔵のことが面白いほどわかる本―確かな史料に基づいた、最も事実に近い本当の忠臣蔵
!』中経出版
*山本博文:『「かぶき者」と仇討ち・殉死・心中』:「歴史読本」1997年1月号掲載
*歌舞伎素人講釈(http://www5b.biglobe.ne.jp/~kabusk/index.htm)
* 일본 문화의 이해, 최관 저, 법문사
2) 무사도 - 충
일본인들의 무사도정신 학문사/2002/니토베 이나조 저, 이만희 편
일본 무사도 태학사/2005/구태훈 저
3) 여성관
「일본인들의 무사도정신」,나토베 이나조 저, 이만희 편, 2002, 학문사
「武士道」, 나토베 이나조 저, 이만희 편, 2005, 청어람
「일본여성사(상)」, 이노우에 키요시, 성해준 ․ 김만희 옮김, 2004, 어문학사
『가나데혼 주신구라』에 나타난 남녀의 관련양상 고찰, 장현민, 2002, 고대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문화] 여러 학자의 견해를 사용하여 학교문화의 개념을 서술하시오
- 청소년문화_여러 학자의 견해를 사용하여 학교문화의 개념을 서술하시오.
- 미신행동을 조작적 조건형성원리로 설명하고 본인이 갖는 징크스의 예를 조작적조건형성의 원리에 따라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 청소년비행의 문제 유형 중 가장 심각 하다고 생각되는 하나를 골라 자세히 정의 설명하고 선택 이유와 해결방안
- 청소년비행의 문제 유형 중 가장 심각 하다고 생각되는 하나를 골라 자세히 정의, 설명하고 선택 이유와 해결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 국민기초생활보장법과 최저생계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국민기초생활보장법과 최저생계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 (루터) 루터 생애, 루터 교육사상, 루터 종교, 루터 교육사 미친 영향, 루터 영향, 루터 교육관
- 학교폭력 문제점과 미국정책 사례분석 및 학교폭력 예방위한 정책 및 개선방안 제시 및 나의생각
- 아동중심유아교육을 설명하고 이에 입각한 유아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