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분석]주5일근무제에 따른 백화점 마케팅전략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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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배경
- 왜 마케팅 전략을 바꾸어야 하는가?
- 주5일제에 따른 고객의 변화
2. 연구목적
- 마케팅 전략을 바꾸면…
3.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
4. 대책방안(아이디어)
- SWOT분석
- 4P전략
5.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왜 마케팅 전략을 바꾸어야 하는가?
- 주 5일 근무제는 단순히 근로시간 단축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삶의 Pattern을 바꾸는 효과를 가지고 있음.

- 고객의 생활 Pattern변화에 따른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 한국의 주요 여가 활동 형태 >
기존의 여가생활은 TV시청으로 제한되어 있었다.

(그래프)

- 주5일제를 실행하게 되면서 친구와의 교제, 휴식, 관람, 쇼핑 등의 비중은 줄고 활동성 여가가 전반적으로 증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여행의 경우도 명승 및 경감 감상이나 쇼핑 관광 등의 비중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주5일제 도입에 따른 희망 레저 활동

(그래프)

주5일제 도입에 따른 여행형태비교

(그래프)

자료 : 한국관광연구원, 주5일 근무제 도입에 따른 광광여행
변화 전망 설문 조사, 2001. 12

2. 마케팅 전략을 바꾸면…
주 5일제로 인한 주말의 연장을 이용하자!
주말의 연장으로 백화점의 고객 수를 늘일 수 있다.
백화점에서 여가생활 준비를 한다!
고객의 여가생활 준비로 인한 소득을 올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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