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발달] 도덕성 발달 -친사회적 행동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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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가설

Ⅱ. 이론적 배경

1. 친사회적 행동의 개념
2. 학교생활적응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연구절차 및 자료 분석 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해석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사회적 관계에 참여하게 되고, 가정, 교사, 친구, 또래, 이웃 등의 영향을 받게 된다. 이러한 외부의 영향들은 인간 행동 사회화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친다.
현대 산업 사회의 물질 만능주의 사상이 팽배해 지면서 상호협동 보다는 치열한 경쟁을 조장하고 자기만을 아는 이기적 경향이 가속화되면서 인간 서로간의 갈등은 심화되었고 이로 인한 여러 가지 사회적 혼란과 부작용을 경험하고 있다.
사회적 문제들이 확대되어 가는 현 시점에서 타인에 대한 배려와 존중, 관계성을 중시하는 인간행동의 긍정적인 측면인 친사회적 행동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내적 요인들로는 연령, 성, 도덕적 추론 능력, 역할 수용 및 공감, 학교생활 적응 능력 등이 있다. (이경주, 2002)
Hoffman(1981)은 도움행동, 즉 타인이 어떤 어려움에 처한 상황을 파악 했을 때 공감을 통하여 정서적으로 각성이 유발될 때 타인에 대한 이해가 성립되면서 공경에 처한 상대방을 도와주려는 행동이 나타나는데 이를 ‘친사회적 행동’ 이라 하였다. (장범권 ,2000, 재인용)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물질적으로 풍요롭기 때문에 물자의 부족함을 모르고 핵가족화로 인하여 부모의 관심과 보호를 지나치게 받기 때문에 더욱 자기중심적인 인간으로 변해가고 있다. 이에 따라 아이들은 상대적으로 타인과 협동하고 상호 배려하는 체험의 기회는 많이 줄어들고 있다.
참고문헌
우수명(2003) 『마우스로 잡는 SPSS 10.0/11.0』 인간과 복지
이경주(2002) 『청소년의 공감과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재준(2004)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학습동기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용래(1993) 『학업성적에 대한 기여요인의 영향력 분석』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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