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 중복, 지체부자유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2장 중복․지체부자유 유아 교육
1. 지체 부자유 유아의 정의
2. 지체 부자유 유아의 발견
3. 뇌성마비 유아 지도의 문제점
4 영․유아기의 발달 지도
5. 지체 부자유 유아의 문제점과 그 이해
6. 가정 양육의 지도 조언
7.보육원과 유치원에서의 통합 교육


제 13 장 중복ㆍ지체부자유아 기초 학습 기능

1. 기초 학습 기능 습득 지원의 필요성
2. 학습 준비성 기능
3. 읽기 및 쓰기 지도
4. 셈하기 지도
5. 기초 학습 기능 지도를 위한 제안
본문내용
12장 중복․지체부자유 유아 교육

1. 지체 부자유 유아의 정의

지체부자유 유아란 손 또는 발, 즉 사지 및 체간에 운동 기능의 장애가 있는 유아를 말한다. 손․발 및 체간의 운동 기능 장애를 갖는 것(운동 기능의 부전) 때문에 일상생활․유치원 생활의 여러 가지 장면에 불편함을 가지며(생활상의 불편), 이와 같은 부자유한 상태가 장래에도 계속될것으로 예상되는 것(영속성) 등이다.

2. 지체 부자유 유아의 발견

영․유아의 경우 다음과 같은 이상을 나타내면 정형외과 또는 소와신경과 의사 등의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도록 해야 한다.

1) 대근육 운동의 지체현상
목의 안정과 뒤집기, 기어가기, 붙잡고 일어 서기 등의 운동 발달이 일반 유아가 이룰 수 있는 발달 연령이 지나도록 잘 이행되지 않는 경우

2) 소근육 운동의 지체현상
숟가락․젓가락 등의 사용, 옷 입고 벗기, 그리기 등 손가락의 사용이 일반유아에 비하여 지체되어 있는 경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체 부자유아교욱의 개념 - 교육의 특성과 교육 계획
  • 지체 부자유아교육의 개념※ 목 차 ※1. 중복․지체부자유아의 개념1) 용어의 의미2) 용어의 개념3) 중복․지체부자유아의 의미2. 중복․지체부자유아의 특성1) 인지적 영역의 특성2) 정의적 영역의 특성3) 운동 기능적 영역의 특성3. 중복․지체부자유아 교육의 특성1)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 지체부자유아 교육의 특징3) 지체부자유아 교육의 목표4. 중복․지체부자유아 교육 계획1) 취학전 교육2) 초등부 교육3) 중학․고등부 교육4)

  • 중복 지체 부자유아 재택 순회교육
  • 중복 지체 부자유아재택 순회교육중복 지체부자유아 재택 순회교육“순회교육”에 대한 법적 규정: 장애 때문에 공교육의 혜택을 제대로 가질 수 없었던 중도 중복장애 아동들에게 실질적으로 교육의 기회를 제공순회 교육의 대상자: 장애로 인하여 통학이 곤란한 중도의 장애 아동에서 일반 교육을 받으면서 제한적인 특수교육의 요구를 가지는 경도의 장애 아동에 까지 다양 재택 순회교육의 개념 및 법적 근거재택 순회교육의 개념재택 순회

  • [특수교육]특수교육개론
  • 지체부자유아동의 교육1. 정의 1) 지체부자유의 정의 : 지체부자유는 신체의 운동동작이 부자유한 상태를 의미한다. 즉 신경, 근육, 골, 관절 등의 운동동작에 관련되는 기관이 여러 외상과 질병으로 손상을 받아,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과 학교생활을 자립하여 나아가기가 곤란한 상태」를 갖는 것을 말한다. 그 외형상의 형태 이상과 그 원인은 문제시하지 않는다. 다만 그 운동기능의 장애가 치료훈련에 의하여 개선되더라도 영구적으로 남아

  • [특수교육] 장애를 가진 영재
  • 장애영재와 특수영재』3)『또 하나의 영재』2. 논문1) 영재교육의 최근 이슈에 대한 논의2) 장애예술영재 델파이 연구3) 장애예술영재교육에 대한 교사 학부모 인식 연구4)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영재아동의 이해와 중재3. 신문기사1) ADHD 장애를 가진 수영선수, 마이클 펠프스2) 자폐 범주성 장애를 가진 천재, 다니엘 타멧3) 지체장애를 가진 카투니스트, 지현곤 4. 방송1) 자폐 범주성 장애를 가진 음악천재, 은성호군2) 자폐 범주성 장애

  • [동작훈련]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의 이론,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의 기대효과, 쓰기, 의복착탈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 수영, 지각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 동작훈련교육(동작훈련)
  • 중복장애아의 자세와 보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권운택(1976), 레크레이션 교육에 관하여, 홍익공업전문대학․ 서미옥(2003), 초등학교 수영교육 정상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이만수(2006), 생활주제와 통합한 유아 동작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 중앙대학교․ 정하림(2008), 통합적 동작활동이 유아의 지각운동능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탁미자(2005), 임상동작법이 뇌성마비아의 쓰기동작에 미치는 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