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성산 터널공사 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천성산 소개
2. 천성산 터널 공사의 현재 진행 상태
3.천선상 터널 문제의 시작점
4.터널 공사의 친환경성
5.터널공사 반대 주장의 객관적 한계성
6. 터널공사 중단에 따른 경제적 손실
7.천성산 터널공사의 법적 타당성
8.천선상 반대 측의 주장에 대한 반론
9.대안 없이 승리에만 집착하는 환경 NGO
본문내용

1. 천성산 소개

경상남도 양산시 웅상읍과 상북면, 하북면의 경계에 있는 산.
원적산이라고도 한다. 높이는 922m이다. 태백산계에 속하며, 남서쪽에 골짜기를 사이에 두고 마주 있는 산을 원효산이라 하였는데, 양산시에서 이전의 원효산을 천성산 주봉으로 하고 이전의 천성산(812m)를 천성산 제2봉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나무 이정표에는 예전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원효대사가 당나라에서 온 1,000명의 승려를 화엄경(華嚴經)으로 교화하여 모두 성인으로 만들었다는 전설에서 ‘천성산’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하며, 많은 계곡과 폭포 및 뛰어난 경치로 인해 예로부터 소금강산(小金剛山)이라 불렀다. 양산시 중앙부를 남북으로 뻗은 정족산 줄기의 지맥에 해당하는데, 이 산줄기에 따라 양산시가 동, 서로 갈리며, 회야강의 발원지이기도 하다.
가지산, 운문산, 신불산, 영축산과 함께 영남 알프스 산군에 속한다.
원효암을 비롯하여 홍룡사. 성불사. 혈수폭포 등의 명승지가 산재한다. 제2봉의 북서쪽 사면(하북면 용연리)에는 통도사의 말사인 내원사가 있다. 산 정산은 동해의 일출을 가장 먼저 바라볼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2. 천성산 터널 공사의 현재 진행 상태

2002년 6월1일=2단계 대구∼부산 착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 thgml4***
    (2014.06.15 23:39:18)
회원 추천자료
  • [시민사회와시민운동] 환경운동
  • 천성산 일대에 많은 습지 및 생태계에 대한 보고가 올라오면서 그 문제는 더 큰 사회적 이슈로 자리 잡게 되었다. 2002년 7월 대구-부산간 공사 착공이 시작되었으며 2002년 12월 천성산 구간 공사착공에 들어갔다. 착공에 들어가면서 불교계와 환경단체의 수많은 반발과 정부의 공사구간의 재검토속에 2005년까지 4번의 공사 중지가 있었으며 지율스님의 단식 농성으로 국민적 관심사에 이르게 된다. 터널공사에 있어서 찬성하는 사람의 주장을 여러 가지

  • [협상론] 천성산 도룡뇽 분쟁(자연당사자의 권리)
  • 천성산 도룡뇽 분쟁 분석1) 고속철도 천성산 터널 공사 찬성측 입장 (1) 부산 시청의 입장2006년 부산신항 개장과 함께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항만물동량의 원활한 처리와 동북아 물류중심도시 부산의 위상에 걸맞는 육상 물류인프라 조기 확보를 위해 고속철도 2구간 공사가 조기에 완공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2) 김상용-부경대 명예교수 입장 고속철도 천성산 구간의 공사가 중단되고 있어 안타깝다. 천성산 공사를 시행한다고 해서 습지가 사라

  • [정치학] 노무현정부출범시 주요 지지세력의 분열과 갈등 분석 - 정치체계론에 따른 분석
  • 천성산 분쟁의 시작은 2001년 6월, 각종 시민단체와 학계, 언론이 천성산과 금정산을 관통하는 경부고속철도의 노선에 대해 문제제기를 한 것이었다. 지율스님을 필두로 천성산 보존을 위해 결성된 천성산 환경보존대책위는 다음과 같은 요지로 고속철도의 천성산 관통을 반대했다 1. 습지의 사막화와 계곡의 고갈 등 심각한 환경파괴가 우려된다 2. 단층과 파쇄대가 존재하는 천성산의 터널공사는 안전하지 않다 3. 환경영향평가 관련, 절차가 잘못되었

  • 경부고속철도‘천성산 구간 터널 관통’추진과정에서 나타난 갈등
  • 천성산 터널(13.3km)은 9.3km 굴착된 상태이며 07.8월 완료 예정이다. 대책:(1) 정부 정책 결정 시 국민에게 객관적 자료 공개하기.(2) 철저한 사전 조사와 함께 정부, 전문가, 시민, 환경단체 지역주민과의 충분한 의사소통.(3)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4) 정부의 지속가능한 개발을 추진하도록 정책마련.지율스님의 천성산살리기 중앙일보 조인스 www.joins.com경부고속철도 천성산 구간 공사 갈등에 대한 모의 토론※사회자 ; 김@@※찬성

  • [행정학] 천성산 관통터널 건설에 관한 분석
  • 천성산 터널 공사가 중지됨으로 인해 1년가량 지연 될 경우 2조 5천억 원이 낭비 된다. 이 경우, 여론에 의해 정부나 환경단체 모두 시간적 압박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4) availabilities of resources현재로서는 이용 가능한 자원으로 유일하게 환경영향평가의 결과를 기다리는 방법이 있지만, 강제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각 당사자가 그에 대한 결과를 수용을 번복할 경우 또다시 갈등이 반복될 가능성이 있다. (5) availability of neutral 3rd party 갈등당사자가 정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