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재정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재정 관리의 개념
2.특징
3.사회복지재정의 접근방법
4. 예산 수립
5.회계감사
6. 정부의 법률 및 규정에 의한 재정관리 관련 규정
7. 재정관리의 평가
8. 사회복지재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본문내용
1. 재정 관리의 개념

재정관리는 재무관리 또는 재무행정이라는 말과 혼용되고 있으며 조직이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재정자원을 합리적이고 계획적으로 동원하고 배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관리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재정관리는 예산(재정계획)을 수립하고(예산수립), 예산상의 수입(세입)과 지출(세출) 활동을 관리하고(예산집행), 재정자원의 수입과 지출에 관한 사항을 기록&정리하고(회계), 재정관리의 전반적인 과정을 평가(재정평가)하는 절차로 이루어진다.
재정관리는 조직이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재정 자원을 합리적이고 계획적으로 동원하고 배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관리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공공부문에서 재정관리는 세입창출(조세징수), 분배(공공예산), 지출로 구분된다. 사회복지조직에서도 재무계획, 기금조성, 부채관리, 예산편성, 지출통제과정과 관련한 여러 일들에 사회복지행정가들이 관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재무관리 또는 재정관리란 국가, 지방자치단체, 기타 공공기관이 공공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하여 필요한 재원을 합리적으로 동원&배분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사용하는 모든 과정을 말한다.
사회복지사업에 있어서 재무행정은 목표에 의해 수입과 지출의 우선 순위를 정한 예산에 따라 관리하는 것으로, 그 목적은 사회복지법, 사회복지법 시행령, 사회복지법 시행규칙 등에 의거하여 경비를 조달&지출&관리함으로써 효과적인 사회복지를 실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사회복지재정에 대한 자료
  • hsye***
    (2012.02.13 23:25:16)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의 재정관리
  • 1. 사회복지 재정관리의 특성사회복지조직은 자원의 외부 의존성이 높고 편성 예산에 따라 사업을 진행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조직의 행정가들은 안정적 재원 확보 및 효과적 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재원 확보 및 관리의 구조와 과정은 사회복지조직의 구조 및 형태, 의사결정과정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사회복지조직에서 재정관리는 복지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재정적 자원을 합리적이고 계획적으로 동원하고, 예산을 수립하여, 효율적으

  • 사회복지행정론 - 사회복지기관의 재정관리에 관해
  • 사회복지행정론 - 사회복지기관의 재정관리에 관해목 차① 재정관리의 개념과 중요성② 예산편성③ 예산안④ 지출 및 회계관리⑤ 결산 및 감사⑥ 절결론사회복지기관 재정관리는 기관운영에 필요한 재정을 계획, 집행하고 또 관리하는 과정이다.재정이 없으면 기관이 존재할 수도 없고 클라이언트를 위한 서비스의 공급도 불가능하다. 사회복지행정가는 주어진 예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예산편성, 예산집행, 회계절차, 결산 등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의 재정관리
  • 사회복지조직의 재정관리-목 차-1. 사회복지조직 재정관리의 특성2. 예산의 의의와 원칙3. 재정관리과정4. 정부의 예산지원체계5. 예산의 집행과 결산6. 재원확보전략1. 사회복지조직 재정관리의 특성1)사회복지조직의 특성 ?자원의 외부 의존성이 높고 편성 예산에 따라 사업을 진행2)사회복지조직 재정관리란?➀ 복지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재정적 자원을 합리적이고계획적으로 동원하고, 예산을 수립하여, 효율적으로 집행하는 과정으로 구성

  • [사회복지행정론]사무관리 및 재정관리
  • □ 사무관리 및 재정관리 □Ⅰ. 사무관리1. 사무관리의 의의와 중요성1) 사무관리의 개념 : 행정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 합리적으로 생산하기 위한 관리활동2) 사무관리의 의의 : ① 사회복지행정의 전과정에서 관리활동의 진행을 간접적으로 보조, 촉진② 관리자의 의사결정과 직원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3) 사무관리자의 역할 : 기관의 총무과정, 서무과장, 총무가 담당① 직원들의 직무단위를 정해주고, 직원들이 책임있게 수행

  • [사회복지행정론] 정보관리, 마케팅 & 홍보, 재정관리
  • 사회복지조직의 조건13. 사회복지 마케팅의 개념화14. 마케팅 활동 과정15. 시장세분화 평가기준16. 사회복지마케팅의 특성17.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18. 마케팅기법19. 비영리조직의 마케팅전략 ‣ 마케팅믹스 4Ps20. 전략적 마케팅계획절차와 모금기법21. 사회복지조직의 홍보22. 성공적 홍보와 원칙사회복지행정론 제 12장 재정관리1. 개념2. 사회복지조직과 재원과의 관계에 대한 주요특징3. 예산편성4. 예산집행과정5. 감사6. 재원확보전략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