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광고, 광고주, 그리고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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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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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서 론
1 .1들어 가는 말
1.2 커뮤니케이션 모델
1.3 광고란 무엇인가?
2.본 론
2 .1카피의 정의와 요소
2 .2소구의 의미와 유형
2 .3사 례
2 .4윤리성
3.결 론
소 감
- 본문내용
-
1. 서 론
1. 1 들어가는 말
광고는 흔히 ‘자본주의 꽃’, 30초의 예술‘이라고 불린다. 왜냐하면, 광고는 자본주의의 발생에 그 뿌리를 두고있고, 자본주의와 함께 발전해 왔기 때문이다. 그리고 꽃이라고 표현하는 이유는 광고가 미적 가치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30초의 예술‘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광고는 영상예술의 한 분야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가치 또한 높게 평가되고 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수많은 광고에 노출되어 있다. 노출된다는 것은 광고의 접촉에 있어서 능동적일 경우도 있지만 수동적인 경우도 많다는 것이다. 신문을 볼 때는 자기의 관심을 끄는 광고에만 주목할 수 있지만, TV를 볼 때 우리는 다양한 광고에 무차별적으로 노출된다. 요즘은 스팸메일과 같은 과도한 광고에 의한 피해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그렇다면 왜 광고주는 그렇게 많은 광고를 쏟아내는 것일까? 그리고, 우리는 어떤 입장에서 광고를 바라보아야 하는 것인가? 이런 문제에 대해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광고에 접근함으로서, 광고주가 전달하려는 메시지와 의도를 파악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자세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1. 2 커뮤니케이션 모델
커뮤니케이션이란 공유된 상징을 이용하여 두 명 이상의 사람들이 정보를 교환하는 과정(process)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공유된 상징은 단순히 언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의 당사자가 같은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는 정보가를 가진 총체적인 행위를 일컫는다. 그리고, 소수의 사람이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것을 퍼스널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하며,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어떤 매체를 통하여 동시에 전달하는 것을 매스커뮤니케이션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정보를 교환한다는 것은 정보의 흐름이 일방적인 것이 아니라, 양방향 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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