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 광고 전단지에 나타난 우리말의 실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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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표준어
1) 철자 오류
2) 한글 맞춤법 & 표준어 규정 오류
3) 문법 오류
4) 띄어쓰기 오류
3. 외래어
1) 외래어 표기법 오류
2) 외래어를 남용한 사례
4. 외국어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하루에도 수십 장씩 길거리에 나돌고 있는 것이 바로 전단지이다. 몇 장의 종이에 광고하고자 하는 내용을 전달하는 전단지가 넘치고 있는 요즘, 이러한 전단지에 나타난 우리말의 실태를 살펴보았다. 조사하는 대상은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한 장 혹은 여러 장의 전단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필요에 따라 팜플렛(소책자 상업용 인쇄물)도 살펴보았다. 조사 기간은 4월 5일부터 5월 5일 약 한 달간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조사하는 대상(전단지)의 범위는 대상이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인쇄매체라는 특성을 고려해 조사에 참여한 사람들이 무작위로 수집한 전단지를 총괄한다고 보면 된다. 이 점에서 논란이 있을 수 있겠으나 조사 대상의 특성을 볼 때 범위를 한정하는 것이 애매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범위를 한정하지는 않았다.
전단지에 나타난 우리말의 실태를 살펴보기 위해 표준어, 외래어, 외국어 세 측면에서 접근하여 조사를 했다. 표준어에서는 철자 오류, 한글 맞춤법과 표준어 규정 오류, 문법 오류, 띄어쓰기 오류에 대해 그 사례를 들어 바른 표현으로 수정하였다. 외래어 부분에서는 외래어 표기법 오류, 외래어를 남용한 것에 대해 그 사례를 들고 바른 표현으로 수정하였으며, 외국어에서는 외국어가 얼마나 많이 남용되었는지 단어와 문장에서 그 사례를 들어 진단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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