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청소년비행의 원인에 대한 이론적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청소년 비행의 정의
1)청소년의 개념과 특징
2) 청소년 비행의 정의
2.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현황
1) 비행의 원인
2)청소년 비행의 현황
3. 청소년 비행의 원인에 대한 이론적 관점
1)비행원인론
2) 비행의 과정론
4. 청소년 비행에 대한 대응 방안
1) 분류 1
2)분류 2
3) 프로그램의 평가
5. 사회복지 차원에서의 전략
1) 정부의 현행 청소년 관련에 대한 개선안
2) 청소년 문제의 개선을 위한 사회복지 차원에서의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1.청소년 비행의 정의

1)청소년의 개념과 특징

청소년이란 청년과 소년을 총칭하는 말로 인간의 성장 단계 중에 신체적, 정신적으로 가장 뚜렷한 변화를 보이는 시기이다. 우리나라 소년법(제2조) 및 민법(제4조)에서는 20세 미만을 소년, 미성년으로 규정하고, 형법(제9조)은 14세 미만을 형사 미성년자, 아동복리법(제2조)은 18세 미만을 아동으로 그리고, 근로기준법(제50조)은 13세미만을 연소자로 규정하고 있다. 심리학에서는 청소년이란 아동의 역할을 더 이상 갖게 되지 않으나, 성인 역할 행동을 하기에는 아직 이른 단계에 있는 자를 말하며 청소년기란 신체적, 심리적, 정신적으로 볼 때 아동이 성인이 되어 가는 시기를 말한다.

2) 청소년 비행의 정의

이론적으로 본래 비행이란 용어는 성인에 적용되는 개념이 아니며, 형사상 책임을 전제하지 않는 개념이다. 그러므로 비행이라는 용어는 반드시 청소년에 국한하여 사용되어야하며, 반드시 일반 형사법의 차원을 떠나서 이해되어야한다. 우리나라의 소년법 제4조 1항에 의하면,12세 이상 20세 미만의 소년으로서 각각 범죄 행위, 촉법행위 및 우범 상태를 말하며, 이러한 행위를 하거나 상태에 놓인 청소년을 범죄소년, 촉법소년, 우범 소년이라고 한다.
*범죄소년- 14세 이상 20세 미만의 소년으로서 형벌 법령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자(형사책임이 있음) *촉법소년- 12세 이상 14세 미만의 소년으로서 형벌 법령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자(형사책임이 없음)
참고문헌
최일섭, 최성재.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출판. 1995
청소년백서. 문화체육부. 1997
정우식. <청소년문제 그 실상과 대책>. 삼성출판사. 1986
표갑수. <아동. 청소년복지론> 청주대학교출판부. 1996
성종한.<청소년학원론>.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았다
  • midnight***
    (2005.05.12 11:49:04)
회원 추천자료
  • 학교 사회 사업 - 의의와 필요성 개념 실천과정 사례 현황과 주요쟁점
  • 복지송파공업고등학교장위중학교 영서중학교한영고등학교현재한영고등학교한영고등학교(서울)상담실에 사회복지전공자를 고용 배치함과천시청소년상담실2003~현재과천시과천관문초등학교청소년 상담실에서 학교사회복지사를 채용하여 단위학교에 파견함과천문원중학교과천중앙고등학교한국학교사회사업실천가협회2002~2004사회복지공동모금회영신고등학교(서울)협회에서 학교사회복지사를 채용하고 단위학교에 계약직 교원

  • [졸업][청소년복지]비행 청소년의 원인과 그 해결 방안에 관한 연구
  • 청소년비행이 가장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표갑수, 아동청소년복지론, 청주대학교 출판사,1994년, p. 253우리 나라도 예외없이 청소년 비행이 커다란 사회문제화 된 지 이미 오래 전 일이다. 그런데 요즘 청소년 비행의 특징을 보면 말초신경의 자극과 쾌락 추구로 인한 성범죄라든가 사치와 허영심에서 유흥비 마련을 위한 우발적인 범행이 증가하고 있다.비행의 특색과 원인을 과거의 전형적인 비행사례와 비교해 본다면, 과거는 주로 가

  • [사회문제론] 비행 청소년(빵셔틀 사례 중심으로)
  • 대한 방향을 이 시기에 갖게 되는 사회화의 경험에서 결정하게 되는 것이다.청소년의 집단화는 이러한 이유에서 뿐만 아니라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간의 감정, 기대, 사고를 자유롭게 교환하는 즐거움도 알게 되고 가정으로부터 얻지 못하는 여러 경험을 얻는 것 등의 감정적 지지를 그들 사이에서 찾는다.2. 청소년 비행의 원인1) 이론적 관점의 구분(1) 개인지향이론 : 개인 내적 속성(2) 사회구조지향이론 : 사회문화적 특성(3) 사회과정지향이론 : 사

  • [교육제도]청소년 비행과 학교교육
  • 청소년 비행과 그 원인3.1 이론적 관점3.2 가정의 영향3.3 정치, 사회적 요인3.4 사이버 환경3.5 교육적 요인3.5.1 교육 병리3.5.1.1 한국 학교 사회의 병리 현상3.5.1.2 우리나라 교육병리의 현황4 청소년 비행의 유형4.1 가출4.2 자살4.3 약물의 오, 남용4.3.1 약물 오, 남용의 개념4.3.2 약물의 분류 및 독성4.3.3 청소년의 약물 오, 남용 실태4.4 공부 기피4.5 등교 거부5. 청소년 비행에 대한 대응 방안5.1 가정의 교육 기능 강화 프로그램5.2 사회 환경 개선

  • [청소년비행에 대한 사회학적 관점] 아노미론, 하위문화이론, 사회해체론, 문화전달이론, 사회통제론, 중화기술이론, 차별적 접촉이론, 낙인이론
  • 청소년비행에 대한 사회학적 관점사회학적 관점은 범죄를 사회구조적 모순에 의한 사회문제로 이해하는 견해다.범죄에 관한 사회학적 연구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뒤르켕 등에 의해전개되었고, 이어 쿨리(Cooley)와 토머스(Thomas) 등의 사회해체론, 머튼(Merton)의 아노미론, 타르드(Tarde)의 범죄모방설, 미국 시카고학파 등에 의한실증적 이론으로 발전해 오다 궁극에는 범죄에 관한 사회학적 원인론인 범죄사회학을 형성하기에 이르렀다.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