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가사론] 금강산 기행가사와 동유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기행가사의 의미 - 기행가사의 효시 ‘관서별곡’을 중심으로

II. 금강산 기행가사의 문학적 성격

III. 기행가사의 특징

IV.금강산 기행가사 - 동유가

V. 후기 기행가사 - <금강산 유산록>과 <관동신곡> 중심으로

IV. 결론

I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기행가사의 의미 - 기행가사의 효시 ‘관서별곡’을 중심으로
가사문학이 대두된 배경은 종래의 장르인 시조나 경기체가가 형식적 제약이 많아서였다. 문학의 본기능인 생활감정이나 자연의 미 등을 표현하기에 두 문학양식이 역부족까지 이르자 ‘가사’라는 자유로운 새 문학양식이 대두된다. 당시 선비들의 세상사는 ‘주재미’인 풍류와 정자생활은 다시 백광홍의 ‘관서별곡’에 의해 여행하는 재미에다 문학적 상상력이 추가되고 진화된다.
기행가사는 기봉 백광홍에 의해 ‘관서별곡’이란 이름으로 최초로 작품화된다. 송강 정철의 관동별곡보다 25년 앞선 이 작품은 기행가사의 효시로 평가받고 있다. 관서별곡은 약 2년(1555-56년 가을)동안 기봉 선생이 황해도 등 관서지방의 자연스럼과 인간살이를 살피며 지은 것으로, 백광홍을 시인으로서보다 ‘가사문학가’로 더 알려지게 한 대표작 이기도 하다. 기봉 선생은 관서별곡을 작품화 할 당시 병마평사(兵馬評事)라는 벼슬자리에 있었다. 이 벼슬은 무관직으로 5-6품계로 알려진다.
관서별곡 형식은 8단락 89행 172구 1156자로 되어 있다. 국문학자 이상보에 의하면, 1단락-소명관서(召命關西)는 ▲기승, 2단락-부임노정(赴任路程) 3단락-기성문물(箕城文物) 4단락-등백상루(登百祥樓) 5단락-요산흥치(藥山興致) 6단락-망풍호인(望風胡人) 7단락-압록강유(鴨綠江遊) 등 6단은 ▲전(轉), 8단락-사친애군(思親愛君)은 ▲결사(結詞)로 관서별곡은 분단(分段)된다. 결국 관서별곡(기산별곡과 향산별곡은 합친)은 ▲서사(序詞)-관서평사의 명을 받음, ▲본사(本詞)-평사로 부임과정·관서지방 경치 ▲말사(末詞)-임금님과 어버이에 대한 생각으로 주제를 3등분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형대.『17, 18세기 기행가사와 풍경의 미학』.고려대학교.2002.
조세형.『가사장르의 담론 특성 연구』.서울대학교.1998.
『후기 금강산 가사의 표현의 세계』.
최상은.『금강산 기행가사의 형상화 양상』.도남학회.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 [국어] 가사에 대하여
  • 가사의 존재 가능성을 완전히 부정할 수는 없다는 점 등에서 고려말 발생설이 좀더 설득력을 갖는다. ① 고려 속요 또는, 경기체가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는 설② 4음보의 연속체 교술 민요가 기록문학으로 정착되면서 이루어졌다는 설③ 용비어천가나 월인천강지곡 등의 악장에 보이는 시형이 그 기원이라는 설가사의 특징① 서정성 : 내면적인 심리나 정서, 자연을 보고 느끼는 감동 등을 노래함② 서사성 : 기행 가사와 같이 이야기 구조를 가

  • 가사의 담화 양식(관습, 의미, 주제적, 서정적, 서사적)
  • 가사(歌詞)의 담화 양식- 목 차 -I . 서론II. 가사의 문학적 관습과 그 의미1. 주석적 화법과 비전의 제시 및 설정2. 독백체와 문답체3. 율문 연속체와 시점의 혼효Ⅲ. 가사의 담화양식과 가사 담당층의 언어의식1. 주제적 양식 : 직접 언술의 우세2. 서정적 양식 : 독백과 부연3. 서사적 양식 : 서술적 독백의 우세4. 극적 양식 : 대화와 부연Ⅳ. 결론Ⅰ. 서론가사는 시조문학과 함께 조선시대 장․단가 시가문학을 형성해 온 주도적 국문학 장르의 하

  • 가사 문학 - 조선 전기, 후기 가사 문학의 이해와 감상, 강호가사
  • 가사 문학Ⅰ. 서론 조선 전기 가사 문학의 이해와 감상1. 개요1) 정의(定義) : 고려 말 경기체가가 쇠퇴하고, 시조가 형태를 갖추어 조선 초에 이르면서 그것이 본격적으로 널리 보급되어 창작되고 있을 무렵을 전후하여 나타난 장르로서, 시조와 더불어 주로 사대부(士大夫) 사회에서 널리 창작되어진 노래를 말한다.2) 형식(形式)① 3(4)․4 조의 연속체로, 4음보로 된 운문이다.② 마지막 행은 대체로 시조의 종장과 일치한다.(시조의 종장처럼 된

  • [현대시강독] 개화기 시문학(1800년대 후반~1900년대)
  • 론3. 개화기 시문학에서의 계몽성4. 개화기 시문학에서의 창작계층4.1.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 연구4.2. 언론 계층의 창작의식 4.3. 유학생 계층의 갈래 인식4.4. 개화서민 계층의 갈래의식4.5. 전문 창작계층의 갈래의식4.6. 이민계층의 갈래 의식5. 개화기 주요 시문학작품의 특성5.1. 가사5.1.1. 개화가사5.1.2. 사회등가사5.2. 창가5.3. 신체시5.4. 개화시조6. 참고문헌1. 개화기 시대개관1.1. 당대 시대상황19세기 후반에 들어와 아프리카와 아시아에

  • [고전시가론] 송강의 문학과 사상- 관동별곡과 속미인곡 작품분석
  • 가사』, 문호사, 1959.은 을 갑녀-을녀-갑녀의 대화구성으로 보고, (1)∼(13)까지를 갑녀의 말, (14)∼(47)까지를 을녀의 말, (48)을 갑녀의 말이라고 보았다. 즉, 다음과 같다.A. 갑녀사설 (1)∼(13)B. 을녀사설1. 임의 기거 (14)∼(20)2. 임의 소식 (21)∼(32)3. 독수공방 (33)∼(47)C. 갑녀사설 (48) 정재호) 정재호, 「속미인곡의 내용분석」, 『한국가사문학론』, 집문당, 1982. 71∼75면 참조는 위의 김사엽의 의견을 반박하면서 갑녀-을녀-갑녀-을녀-갑녀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