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 무라카미 하루키 상실의 시대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작품의 내부적 분석
1. 줄거리
2. 인물 설명
1) <이상세계, 죽음, 진실의 세계, 아이들의 세계>
2) <현실세계, 삶, 허식의 세계, 어른들의 사회>
3) 이상세계와 현실세계의 <경계>
4) 기타
3. 소설 속 의미 읽어내기
1) 「나오코」와 「미도리」의 비교
2) 「죽음」의 의미
3) 「섹스」의 의미
4) 「우물」의 의미
Ⅱ. 작품의 외부적 분석
1. 작가가 말하는 『상실의 시대』
1) 연애소설? 성장소설!
2) 100% 리얼리즘에의 도전
2. 작품형성의 외부적 요인
1) 미국소설의 영향 -『위대한 개츠비』
2) 전공투 경험
3)『반딧불이』에서『상실의 시대』, 그리고『해변의 카프카』로
3. 한국에서 『상실의 시대』의 수용 양상
1) 원제 『노르웨이의 숲(ノルウエイの森)』
2) 새로운 제목을 달고
3) 한국에서의 수용 양상
4) 김춘미 교수님은 이러한 현상에 대해
Ⅲ. 토론 주제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작품의 내부적 분석
1. 줄거리
작품의 나래이터이자 주인공인 나(와타나베)는 대학 입학을 위해 고베에서 상경한다. 그리고 나는 지하철에서 우연히 고교시절 유일하게 마음을 열 수 있었던 친구인 기즈키의 애인, 나오코를 만난다. 고교시절에 자살한 기즈키에 대해 아픈 추억을 함께 가지고 있는 두 사람은 지하철에서 우연히 만나게 된 후, 그 일을 계기로 차차 가까워지게 된다. 그러던 중 나오코가 20살이 되는 생일날, 둘은 관계를 갖게 된다. 하지만 그 후, 나오코는 돌연 사라져 버리고 그 해 여름에 나는 대학교 수업에서 미도리라는 여자를 만나 점점 가까워지게 된다. 그 해 가을, 자취를 감추었던 나오코에게서 현재 요양원에 있는 중이며 또한 할 말이 있으니 찾아와 주기를 바란다는 내용의 편지를 받는다. 나는 나오코가 있는 요양원을 방문한다. 거기서 나는 나오코, 그리고 나오코와 함께 생활하고 있는 레이코라는 여인을 만나게 된다. 그 후 나는 나오코와 미도리 사이에서 심적으로 방황하며 하루하루를 지내게 된다. 나오코의 병은 더욱 악화되고 이내 나오코로부터의 소식도 끊기게 되던 중, 나는 미도리에게서 사랑 고백을 받게 되고 나 역시 미도리를 진심으로 사랑하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나는 레이코에게 미도리를 사랑하게 되었다는 편지를 보낸다.
- 참고문헌
-
ㆍ 정희정, 「무라카미 하루키(村上春樹)의 글쓰기와 커뮤니케이션」(고려대 석사학위논문, 2005)
ㆍ 배기정, 「무라카미 하루키(村上春樹)의 『노르웨의의 숲(ノルウエイの森)』론」(고려대 석사학위논문, 1998)
ㆍ 한광수, 「무라카미 하루키(村上春樹)의 『노르웨이의 숲(ノルウェイの森)』」(청주대,
2002)
ㆍ 遠近(wochi kochi) 제12호(Aug./Sep. 2006)
ㆍ 이승훈, 문학상징사전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