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유아교육] 애니메이션에 대한 유아의 발달적 적절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논 문 개 요 ⅲ

Ⅰ.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3

Ⅱ. 이론적 배경 4
A. 애니메이션과 유아 4
B. 교수매체로서의 애니메이션 5
C. 관련연구 7

III. 연구방법 8
A. 연구대상 8
B. 연구도구 11
C. 연구절차 12

Ⅳ. 연구결과 및 해석 14
A. 유아용 애니메이션 시청 현황 14
B. 유아용 애니메이션의 발달적 적절성 분석 20

Ⅴ. 논의 및 결론 33

참고문헌 37

부 록 38

표 목 차

<표 - 1> 애니메이션 평가 기준 11
<표 - 2> 가정에서 보유하고 있는 비디오 25개의 항목 16
<표 - 3> 채널별 유아 및 어린이 프로그램 편성비율 17
<표 - 4> 애니메이션 평가 결과 표 20
<표 - 5> 주제의 적절성의 평가 기준 21
<표 - 6> 제작의 우수성의 평가 기준 24
<표 - 7> 언어, 역할 모델의 적절성 평가 기준 27
<표 - 8> 반편견에 대한 적절성 평가 기준 30
<표 - 9> 캐릭터 설명 38

본문내용
논 문 개 요

본 연구에서는 가정에서 유아들이 즐겨보는 애니메이션을 조사하고 이 애니메이션에 대한 유아의 발달적 적절성을 살펴보고 유아의 시각으로 그들의 언어발달에 적합한 표현방법을 모색, 향후 애니메이션 형식의 표현 방법으로 유아에게 적절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가정에서 유아들의 애니메이션 시청현황은 어떠한가?
2. 가정에서 유아가 시청하는 애니메이션은 적절성은 어떠한가?
3.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유아용 애니메이션의 기준은 어떠한가?
참고문헌
강은진, 현은자(2001), 유아교사의 애니메이션 활용실태 및 인식, 제 21권, 제 2호, pp299-317
김세희(2001), 유아의 그림책비디오 시청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 21권, 4호, pp.239-259
김영환, 김정은(1998), 유아교육용 TV프로그램 평가준거 개발에 관한 기 초연구, journal of Educational Broadcasting, vol.4 , pp.63-83
김현주(1998), 텔레비젼 유아대상 프로그램 제작진의 '교육성'과 '오락성' 에 대한 정의와 실현방식, 이화여자대학교
문영주(1998),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형식과 속도가 유아와 아동의 주의 및 이해에 미치는 영향,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Developmental, vol.11, No.1, pp.53-66
문혜경(2005), 유아 TV시청의 유해성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과 지도실태, 아주대 교육대학원,
박소연(2001), 그림책 비디오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안실(1985), TV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제작형태에 따른 유아의 주의집중도 및 이해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은상, 김향진(1998), 人文科學硏究 (The Human Science Studies) Vol.6 No.1
전샛별(2005), 가정에서 사용하는 유아용 비디오 보유실태와 적절성에 관한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뽀롱뽀롱 뽀로로, www.pororo.net에서 2007년 5월 31일 검색.
정윤선(1997,7,1)한겨레신문사http://home.postech.ac.kr/%7Enhkwak/class/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체계적인 짜임의 논문..정말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감사합니다^^
  • shou***
    (2008.04.25 03:13:50)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양육과 여성
  • 유아교사 전문성 확립을 위한 조건 ① 고도의 지적 능력 요구 (이론적 탐구없이 확립되기 어려움)- 유아교육의 올바른 목적을 정확히 이해- 유아기 발달 상황에 맞는 교육내용 선택 및 조직- 유아의 성장과 행동 변화 조력- 교육의 계획 - 현장의 문제 진단․처방․개선 ② 유아교육의 사회기여도에 대한 요구의 인식- 소극적평가 : 공교육으로 운영되지 못하고, 대부분 가정의 책임으로 여겨온 전통- 여성의 사회진출로 요구되는 보호기능 적극 수

  • 조기 영어 교육
  • 유아대상 산업체가 조기교육에 대한 부모의 과도한 교육열에 영합함으로써 유아대상 각종 특기교육과 외국어 교육 등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그릇된 조기교육 풍토는 우리 사회에 만연하는 주입식, 지식전달 위주의 교육과 맞물려 유아로 하여금 자신의 잠재 능력이나 관심과는 상관없이 성인사회에서 중요시하고 있는 일부 분야의 특기나 학문적 기초기술을 익히도록 강요하고 있다. 유아교육학자들은 그동안 유아들이 발달적으로, 교육

  • 영유아교사론3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사의 자질은 유아교사로서 인격이 잘 형성되어 있으며, 유아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 정도로 정의내릴 수 있다.그러나 교사의 자질은 명확하게 정의내리기 어려우며, 시대의 사회상이나 학자들의 관점에 따라서 변화하기도 한다.유아교사의 자질은 크게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로 분류할 수 있다. 개인적 자질은 교사가 발달적으로 가지고 있는 특성으로 인성적 자질을 포함하며, 전문적 자질은 유아교사로서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목 차Ⅰ.서론Ⅱ. 교육심리학1. 교육심리학의 의미2. 교육심리학의 영역Ⅲ. 학습심리학1. 학습의 개념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학습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5.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Ⅳ. 수업이론1. 수업의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

  •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영_유아 언어발달에 미치는 연구논문
  •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연구의 중요성에 입각하여 이에 관련된 연구의 경향이 연대별로 어떻게 진행되어 왔으며 또 그 대상과 방법론상의 특징은 무엇인지 논문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2001년부터 2006년까지 발간된 석․박사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주제에 관련된 논문 7편을 발췌하여 그 경향에 대해 분석하였다.연구경향 분석 결과 첫째, 연구의 대상은 최근 영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영아에 대한 연구가 늘어났음을 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