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교육사] 미국 학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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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1. 미국, 어떠한 나라인가
2. 미국 교육의 지도이념

Ⅱ. 본론

1. 미국 학교교육의 역사
2. 미국 학교교육의 모습
1) 미국 교육의 정치학
2) 미국의 교육관리 및 통제체제 (정부기관 VS 비정부기관)
- 연방수준의 학교관리 및 통제체제
- 주 수준의 학교관리 및 통제체제
- 교육구 수준의 학교관리 및 통제체제
- 교사노조
- 사친회
3) 미국 학교 교육의 전반적 특징
각급 학교 교육의 특징
- 취학전 교육
- 초등학교 교육
- 중등학교 교육
- 대학 교육
- 영재 교육

Ⅲ. 결론 -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

1. 우리나라의 교육에 대하여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이유
2. 미국의 교육이 우리교육의 개선 및 발전에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1. 미국에 대한 전반적 이해 - 미국, 어떠한 나라인가

- 국토면적 : 951만 8323㎢ (대한민국의 약100배)
- 인구 : 2억 9158만 7000명(2003) (세계3위)
- 정치체제 : 공화제
- 학생 1인당 교육기관 교육비 (1999) : 전일제 학생 기준, 교육단계별 교육기관에 대한 학생 1인당 연간 교육비 (미국 달러의 PPP환산액)


유아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
한국
1752
2838
3419
5356
미국
6692
6582
8157
19220
전 세계국가 평균
3847
4148
5465
9210

<출처 : OECD교육지표(2002), 한국교육개발원>
-국민 1인당 GDP 대비 학생 1인당 교육기관 교육비용의 비율 (1999) : 전일제 학생 기준, 교육단계별 국민1인당 GDP대비 학생 1인당 교육기관 교육비율(%)


유아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
한국
13
21
25
39
미국
20
20
24
57
전 세계국가 평균
18
19
25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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