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개념과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5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쓰기의 개념
1. 쓰기의 본질과 발달단계
1.1. 표현
1.2. 표현의 요인과 표현 능력에 따른 글쓰기 능력의 발달 단계
2. 쓰기의 의의와 성격
2.1. 쓰기의 의의(가치)
2.2. 쓰기의 성격
Ⅱ 쓰기에 대한 관점의 변화
1. 형식적 관점과 결과 중심의 쓰기 교육
1.1. 형식주의 작문이론
1.2. 부정적 측면
1.3. 긍정적 측면
2. 인지적 관점과 과정 중심의 쓰기 교육
2.1. 인지주의 작문 이론
2.2. 부정적 측면
2.3. 긍정적 측면
3 사회적 관점과 대화중심의 쓰기 교육
3.1. 사회구성주의 작문 이론
4. 쓰기에 대한 관점의 비교
Ⅲ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이해
1.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개념과 특징
1.1.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개념
1.2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특징
1.3 과정 중심 쓰기 교육과 결과 중심 쓰기 교육의 비교
1.4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을 강조하는 교실에서 나타나는 특징
2 과정 중심 쓰기 교육 모형
2.1. 플라워와 헤이즈(Flower&Hayes)의 쓰기의 인지적 과정 모형
2.2. 최현섭 외의 전략 중심 쓰기 교수-학습 모형
2.3. 원진숙의 문제 해결 중심의 쓰기 과정 모형
2.4. 경인초등국어교육학회의 대화 중심 쓰기 과정 모형
3.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전략 - 전략 중심의 쓰기 교수․학습
3.1 과정 중심 쓰기 교수 학습 원리
3.2 과정 중심 쓰기 과정의 구분 방식
3.3 과정별 쓰기 지도 전략
4 과정중심쓰기에서의 평가
4.1. 과정중심 쓰기 평가의 개념
4.2. 과정 중심 쓰기 평가 방법
4.3. 과정 중심 쓰기 평가의 의의와 한계
5 우리나라에서의 과정중심 쓰기 교육 전개 양상
5.1. 제 5차 교육 과정시기
5.2. 제 6차 교육과정
5.3. 제 7차 교육 과정
Ⅳ 과정중심 쓰기 교육의 실제
1. 현행 쓰기 교육의 문제점
2. 7차 교육과정에서의 쓰기 교육
3. 과정 중심 쓰기 교수-학습 지도 방안
3.1 계획하기 :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3.2 내용 생성하기
3.3 내용 조직하기
3.4 표현하기
3.5 내용 고쳐쓰기
Ⅴ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의의와 한계
1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효과
2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의의
2.1 쓰기의 본질에 따른 의의
2.2 교육적 필요에 따른 의의

본문내용
Ⅰ 쓰기의 개념
1. 쓰기의 본질과 발달단계
1.1. 표현
- 생각이나 느낌을 언어나 몸짓 따위의 형상으로 드러내어 나타낸 것.
1) 결과로서의 표현
- 그 표현은 음미해 볼 가치가 있어. 결과물의 구조를 분석하거나 의미를 파악하는 활동. (≓이해)
2) 과정으로서의 표현
- 철수는 표현을 참 잘해 화제에 대해 생각하고 관련 기억을 되새기고, 참고 자료를 찾고, 글감을 선택하여 정리하고, 관련 요인들을 분석하고 종합하며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체계적으로 조직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등 점차 글의 의미를 구체화해 나가는 것.
3) 국어교육에서의 표현
- 한국어를 통한 표현. 표현의도를 표현형식을 통해 음성이나 문자로 나타낸 것.
표현 과정의 요인
 
표현 능력
사람(개인적 심리 차원)
  ⇒
㉠음성언어나 문자언어를 다룰 수 있는 능력
㉡언어 규범이나 장르별 관습, 문체를 고려하는 능력
언어(언어 차원)
㉢청자나 독자를 고려하는 능력
㉣사회적 가치,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는 능력
표현 상황(사회․문화 차원)
㉤ 지식, 기억, 연상 등 기본적인 사고 능력
㉥분석, 조직, 통찰, 창조 등의 고등 사고 능력
음성언어를 통한 말하기와 문자 언어를 통한 쓰기 두 가지 양상.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내용들이 많아요!! ㅎㅎㅎ
  • gsh01***
    (2015.11.04 00:07:54)
회원 추천자료
  • 문법영역(체계)의 이론과 실제
  • 개념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문법 교육에서 정의적 영역에 주목하여 ‘언어인식’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의 태도 연구 담론④ 인지적정의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③을 발전시켜 문법인식의 개념을 정립하고 문법교육에서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을 두루 아우르고자 하는 담론▣ 더 알아보기 - ‘텍스트 중심의 문법 교육’Ⅱ. 2007 개정 국어과 교육 과정 분석 1.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기능적 문식성과 문법 영역은 직접적

  • [국어교육론] 표현의 본질과 과정
  • 표현론 (1)들어가며1. 표현의 본질과 과정1) 표현의 개념2) 표현의 요인3) 표현이론과 모형4) 표현교육 연구의 출발2. 말하기의 특성과 과정1) 말하기에 있어서의 계획하기2) 말하기에 있어서의 표현하기3. 쓰기의 특성과 과정1) 쓰기 기능의 성격2) 작문의 과정3) 쓰기 지도의 내용과 방법나오며발표 : 2004. 10. 22 들어가며본고에서는 국어 교육의 표현론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표현의 본질과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말하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교육 과정과 연구의 대상에 따라 나누어 국어 지식 영역 연구의 경향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다. 1. 국어 지식 연구의 위상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가 전체 국어교육학 연구에서 어떤 위상을 차지하고 있는지는 국어 지식 관련 연구물의 수와 질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국어 지식 연구의 위상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연구물의 수와 질을 살펴보아야 한다. 여기에서는 국어교육학 관련 박사 논문을 통해 국어 지식 연구의 위상을 검토해보도록 한다. 물론,

  • [독서지도] 독서지도 전문가 분석 고찰
  • 교육과정 운영도 그에 걸맞게 변화해야 할텐데 그리 큰 변화를 이루지 못한 실정이다. 다만 임용고사 제도가 생기면서 좀더 강화된 국어교육론과 교수학습방법론들을 운영할 뿐이다. 그리고 그 강좌 안에서 부분적으로만 독서 지도가 언급되는 정도이다.구미의 인지심리학의 발전과 함께 진일보된 독서교육의 이론이 80년대 이후에 우리나라 학계에 서서히 수용되면서, 대학의 강단에서는 독서지도에 대한 개념을 기존의 글 중심 지도방법보다 학습자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교육과정기의 통합교과 개정을 거쳐, 제 7차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는 현행 초등학교 1․2학년 교육과정(2000년부터 시행)은 기존의 교과목 편제인 ‘국어’와 ‘수학’ 이외에 통합교과 과목으로 ‘우리들은 1학년’, ‘슬기로운 생활’, ‘바른 생활’, ‘즐거운 생활’이 편성되어 있다. 이 장에서는 통합교육과정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론1장. 통합교육과정의 의의와 필요성1) 통합교육의 개념교육과정 통합에 영향을 미친 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