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현재 초등학교 문법교육의 문제점과 초등 문법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이 주제를 선택한 이유와 토의의 흐름 소개
- 문법교육의 필요성

본론
① 현 초등 문법교육의 문제점
-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 교과서의 문제점
- 교수방법의 문제점
② 앞으로 나아가야 할 효과적인 초등 문법교육의 방향 모색
- 교육과정의 측면
- 교과서의 측면
- 교수방법의 측면

결론
- 전체 내용 정리
- 느낀 점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실용적인 언어 교육의 영향으로 언어 기능 측면이 중시되면서 국어 교육에서 문법교육 무용론까지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인터넷의 확산으로 인한 맞춤법에 어긋나는 표현과 어법에 맞지 않는 문장의 사용, 외래어 혼용 및 남용, 잘못된 높임법의 사용, 저속어 ․ 비속어의 사용 등의 어문 규범 파괴 현상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된 원인으로 소홀해진 문법교육을 들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어문 파괴 현상을 막고, 아이들이 올바른 언어 사용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문법교육을 강화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초등학교에서 문법교육을 해야 하는 필요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0. 문법교육의 필요성 박광일, 초등학교 국어지식(문법) 교육을 위한 수준별 탐구학습 방법 연구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2001) 13 쪽 참고


○ 문법교육을 실시하면 언어 기능 시장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관찰력, 분석력, 추리력, 종합력 등 고등 정신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다.
참고문헌
◎ 총체적 언어 접근에서 본 초등학교 국어 교육과정과 교과서 내용 구성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한국교육 개발원, 김정원, 1998
◎ 중학교 국어 지식 영역의 교과서 단원 구성 분석 : 제 6차와 제7차 교육과정 비교를 중심으로,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엄윤정, 2004
◎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 연구목원대 교육대학원, 류승현, 2003
◎ 한일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의 국어지식 관련 요소 비교 연구,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강연실, 2002
◎ 초등학교 문법교육 활성화를 위한 탐구학습 프로그램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김진섭, 2001
◎ 초등학교 국어 지식(문법) 교육을 위한 수준별 탐구학습 방법 연구, 박광일 ,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2002
◎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국어 지식 영역 연구, 하정애 , 진주교육대 교육대학원, 1999
◎ 국어 교육 문법 연구, 이충우 ,국어교육학연구 제7집, 국어교육학회, 199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비전문적인 측면이 많네요
  • amo***
    (2009.05.27 16:37:45)
회원 추천자료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교육과정’,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개선사항’, ‘요약 및 제언’, ‘느낀 점’ 등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에서는 보고서의 목적과 방법을 기술했고, 제 2장에서는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외국의 영어과 교육과정, 교육과정 국제비교 등의 고찰을 통해 교육 목표 및 내용체계 재설정의 효과적인 방향을 모색하였다. 제 3장에서는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삭제, 추가 시켜야 할 부분을 검토하여 교육 목표와 내용 체계

  • [교육정책] 중등학교에서 진로 교육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
  • 교육은 오늘날 우리 교육이 안고 있는 입시위주의 파행적 교육문제를 개선하는 중요한 방안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학생들이 진정한 삶의 목적을 추구하고 미래를 준비하는데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입각하여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의 진명여자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진로 교육의 실태를 조사‧분석하여 개선해야 할 점을 찾아내고, 이를 바탕으로 중등학교의 진로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한다. 연구의 목적 및 연

  • [국어교육학] 국어교육학의 특성과 목표
  • 교육의 성격 국어과교육 4. 목표 국어과 교육의 본질 국어과 교육목표 설정 방식 인격교육 (자아성장) 언어사용 기능 신장 (기능적 문식성의 신장) 문화의 계승과 창조 종합적 국어능력 국어적 사고력 제 5.6.7.8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교육과정에 따른 국어교육의 목표 5. 나아가야할 방향6. 참고문헌1.국어교육 현장 연구 -서은 중학교 박혜경 선생님 인터뷰 질문1)현재 국어교사로서 느끼는 국어교육의 문제점은

  • 문법교육의 필요성 - 제출
  • ☆ CONTENTS ☆1. 서론2. 본론2.1. 문법 교육에 제기되는 문제점2.2 문법 교육의 필요성2.3 문법 교육의 방향3. 결론국어문법론 - 문법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Ⅰ. 서론문법교육이라는 것을 알기 전에 문법이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알아야할 필요가 있다. 문법은 엄밀한 의미의 문법이란, 언중이 언어를 구사하는 데 필요한 모든 규칙 정보의 집합, 또는 그 언어의 문법현상을 기술(記述)한 것 네이버 백과사전, 문법의 정의으로 정의 내릴 수 있

  • 한국어 교재의 과제와 발전
  • 국어 교재가 학습자의 요구와 학습 목적에 맞게 발전하기 위해서는 한국어 교재의 과거와 현재의 모습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이글에서는 좀 더 발전된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해 한국어 교재의 개념, 한국어교육의 역사적 변천, 기존에 개발된 교재의 특징, 기존 연구의 기준을 바탕으로 향후 한국어 교재의 발전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2. 한국어 교재의 개념과 유형교재란 넓은 의미로 교육과정(process of educatio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