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그림의 분석 -그림을 통한 유아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아 그림의 동기

Ⅱ. 유아 그림의 분석 방법

Ⅲ. 그림 분석
본문내용
Ⅰ. 유아 그림의 동기
그림이나 다른 창작표현에 있어 유아들의 접근방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첫째로,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표현할 때 어떤 동기가 있는지를 고려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1)기억, 상상력, 그리고 현재의 삶
유아들에게 그림을 그리도록 강요하거나 그림을 통해 무엇인가를 기억하게 해서 그려진 그림들은 사건, 사람, 동물 혹은 환경에 대한 유아들의 회상에 바탕을 두고 있다. 또한 치료사들은 종종 유아들에게 허구적인 이야기나 감정 등 상상하여 무엇인가 그리도록 강요할 때가 있다. 하지만 많은 유아들이 상상으로 무엇인가 생각해낸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음을 치료사는 인정해야 한다. 이 때 발달적 요인이 유아의 상상력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발달적으로 볼 때 청소년기 유아들은 사실화를 그리기를 더 원하고 정확한 묘사를 하는데 관심을 갖고 있는데 비해 유아들은 대개 자발적으로 그림을 그리며 사진과 같이 정확한 묘사를 하는 데에는 관심이 적기 때문이다.
또한 현실 세계에서 바라본 사물을 그대로 표현하는 것이 유아들의 그림을 그리는, 즉 그들 앞에 있는 바로 그 무엇인가를 그린다는 점이다. 치료사들이 유아에게 현재 처해 있는 환경 속의 그 무엇인가를 그리라고 요구하지 않아도 유아들은 자신의 주변 환경에서 본 그 무엇인가를 그림의 주제로 선택하게 된다.
2)그림에 대한 태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치료법 미술치료 조형활동 창조성 개념 정의 견해 매체 게슈탈트 K HTP
  • 분석적 미술치료(2) 융학파의 분석적 미술치료나. 현상학적 미술치료 모형다. 게슈탈트 미술치료 모형라. 인간중심 미술치료 모형마. 행동적․인지적․발달적 미술치료 모형7. 아동미술치료 과정에서의 단계가. 아동의 시험적 태도 표출> 나. 신뢰감 형성>다. 노출과정>라. 의사소통>마. 직면>바. 이해와 수용> 사. 대처와 분리8. 그림 분석의 준거(準據)그림 분석의 관점은 색채, 선, 형, 공간, 색칠하는 솜씨 등과 같은 관점에서 무엇을 표

  • 아동미술] 미술의 기본요소를 설명하고 미술의 기본요소를 경험할 수 있는 유아들을 위한 미술활동을 작성하세요
  • 통한 유아의 발달 지원 5.미술활동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그 효과에 대한 분석 5.1미술활동을 통해 유아의 창의력 상상력 인지 능력 등의 발달을 지원하는 5.2 , ,방안과 그 효과에 대한 서술서론미술은 인간의 감성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예술 중 하나입니다 미술은 색채 . ,형태 구도 등 다양한 기본 요소를 결합하여 창조적인 작품을 만들어내는 예술 ,입니다 따라서 미술의 기본 요소를 이해하고 체험하는 것은 창의성과 발상력 .등을 키

  • [영유아교육] 색채 자극을 통한 논리, 창의, 감성 영역의 발달을 도모하기
  • 통한 인성교육의 장입니다. 치유적 색채활동으로 아동내부에 있는 갈등을 외부로 표출시켜 심성을 정화시키며, 정서적으로 안정된 마음을 갖게 합니다. 또한 자연색채를 지각하여 환경과 색채의 생명력을 느끼도록 하며, 전인적 인격형성을 통하여 아름다운 마음과 조화로운 삶을 추구하도록 합니다. 평가는 누적적이여야 한다평가는 공정하고 객관적 이어야 한다평가는 결과는 유아를 더 잘 이해하고 그들의 전인적 발달을 돕기 위해서

  • 유아언어지도유아 언어 교육 매체 분석 보고서
  • 유아들이 이것을 보고 언어가 발달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 유아에게 있어서 단어를 습득할 때 인형을 통해 재미있고 흥미롭게 다가가는 방법과 같은 또래들이 실생활에서 어떤 식으로 사용하는지를 보여주는 방식 중 언어 교육의 효과상으로 어떤 차이가 있을 지 궁금했다.※ 이 과제를 하면서 단순히 유아에게 TV프로그램과 비디오만 일방적으로 틀어주는 것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았다. 영유아기엔 양육자와의 신체적 접촉을 통한 정서적 안정

  • 유아 예술 교육감 상기 법
  • 유아에게 지적발달을 가져오게 하는 최대의 음악프로그램이 될 수 있으며 듣기를 통해 음악에 호응하는 것은 가장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2) 통합적 음악감상음악적 요소(셈여림,빠르기,음색,리듬 등)에 기초한 음악 감상곡을 토대로 음악영역과의 통합,예술영역과의 통합, 교과목과의 통합에 의한 감상활동을 말한다. 즉 음악을 감상할 때 음악 감상에 그치지 않고 음악의 요소들을 탐색하는 기초적인 활동으로부터 시작하여 따로 분리된 교과영역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