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자질 -전문적 지식 vs 사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교사의 자질에 관하여 (- 어떤 교사가 훌륭한 교사인가?)
3. 현재 우리 사회에서 요구되는 교사는?
4. 유능(하기만)한 교사가 좋은 교사인가??? (- 유능하기만한 교사의 폐해)
5. 사랑의 마음만 충만한 교사는??? (- 전문적 지식과 기술이 결여된 교사의 폐해)
6. 영화예시
7. 참된 교사는?
8. 마치며..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대학생이라면 한번쯤은 과외 아르바이트를 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학생들을 가르칠 때 우리는 그들을 어떻게 생각했었는지 한번 되돌아보자. 정말 가르치는 학생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였는가? 아니면 그저 생활비를 벌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서 그들을 대하였는가?
이러한 문제는 현재 우리 사회의 교단에도 적용시켜 볼 수 있다. 학교의 교사들은 그들이 가르치는 학생들을 어떤 식으로 생각하며 그들을 가르치고 있는 것일까? 학생을 가르치는 일을 소중히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살아가기 위한 방법으로서 그것을 간주한다면, 그는 진정한 교사라고 생각할 수 있는가? 만약 그럴 수 없다면 그에게는 어떤 요소가 결여된 것일까?
현대 우리 사회의 교실 붕괴 요인은 외부적 요소도 있거니와 교사의 자질 부족이나 전문가로서의 능력이 부족해서 발생하기도 한다. 우리는 여기서 교육 활동의 외부적 요소 보다는 교육의 주체자인 교사의 자질에 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2. 교사의 자질에 관하여 (- 어떤 교사가 훌륭한 교사인가?)
먼저 전문적인 교육 기술자는 무엇보다도 교과에 관한 체계적인 지식과 함께 교수법에 관한 전문성을 지녀야 한다. 학생의 수준에 맞게 지식체계를 변용할 수 있는 능력과 다양한 교수법에 대한 모델을 익혀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및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