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자질 -전문적 지식 vs 사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교사의 자질에 관하여 (- 어떤 교사가 훌륭한 교사인가?)

3. 현재 우리 사회에서 요구되는 교사는?

4. 유능(하기만)한 교사가 좋은 교사인가??? (- 유능하기만한 교사의 폐해)

5. 사랑의 마음만 충만한 교사는??? (- 전문적 지식과 기술이 결여된 교사의 폐해)

6. 영화예시

7. 참된 교사는?

8.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대학생이라면 한번쯤은 과외 아르바이트를 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학생들을 가르칠 때 우리는 그들을 어떻게 생각했었는지 한번 되돌아보자. 정말 가르치는 학생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였는가? 아니면 그저 생활비를 벌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서 그들을 대하였는가?
이러한 문제는 현재 우리 사회의 교단에도 적용시켜 볼 수 있다. 학교의 교사들은 그들이 가르치는 학생들을 어떤 식으로 생각하며 그들을 가르치고 있는 것일까? 학생을 가르치는 일을 소중히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살아가기 위한 방법으로서 그것을 간주한다면, 그는 진정한 교사라고 생각할 수 있는가? 만약 그럴 수 없다면 그에게는 어떤 요소가 결여된 것일까?
현대 우리 사회의 교실 붕괴 요인은 외부적 요소도 있거니와 교사의 자질 부족이나 전문가로서의 능력이 부족해서 발생하기도 한다. 우리는 여기서 교육 활동의 외부적 요소 보다는 교육의 주체자인 교사의 자질에 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2. 교사의 자질에 관하여 (- 어떤 교사가 훌륭한 교사인가?)
먼저 전문적인 교육 기술자는 무엇보다도 교과에 관한 체계적인 지식과 함께 교수법에 관한 전문성을 지녀야 한다. 학생의 수준에 맞게 지식체계를 변용할 수 있는 능력과 다양한 교수법에 대한 모델을 익혀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및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 A형]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자질을 말하는 것으로 자애롭고, 희망적, 긍정적 사고와 원만하고 조화로운 대인 관계 능력, 영유아와 공감력, 심신의 건강,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 통찰력과 판단력 및 주의력 등은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인성적 특성이고, 인적 특성이다. 전문적 자질은 영유아를 보육하는 사람으로서 역할 수행을 할 수 있는 전문적 능력을 말한다. 교사가 전문적 자질을 갖추기 위해서는 영유아에 대한 전문적 지식, 보육과정을 구성하고 운영하는

  •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론장문
  •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이에 우리는 클라이언트동료기관 그리고, 지역사회 및 전체사회와 관련된 사회복지사의 행위와 활동을 판단평가하며 인도하는 윤리기준을 다음과 같이 선언하고 이를 준수할 것을 다짐한다.   Ⅰ.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윤리기준  1. 전문가로서의 자세  1) 사회복지사는 전문가로서의 품위와 자질을 유지하고, 자신이 맡고 있는

  • 교원임용시험 일반사회 전공 사회과교육론 서브노트
  • 교사들은 교육과정 이론가로서의 능력을 충분히 갖추고있지 못함● 교사의 전문성 연구 추이 ●(개정판에서 내용 삭제됨)1. 교수법적 내용지식과 교과전문성1) 개념학생의 흥미와 수준에 맞게 가르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교과내용 지식(CK), 교육학적 지식(PK), 상황지식을 종합하여 형성되는 실천적인 지식을 의미(슐만이 구분함)2. 반성적 실천가로서의 교사1) 교사 스스로가 자신의 교수행위에 대한 성찰을 통해서 자질

  • 교육학 홈스쿨링
  • 교사>(Der Hauclehrer)를 창간해서 죽을 때까지 펴내기도 했다. 그는 1902년 베를린으로 이사하여 아파트에 살면서 아이들을 교육하고 대안학교(알텐도르프 Altendorf, 1988)를 설립한 사람이기도 하다. 근래에는 독일에서도 왜 홈스쿨링을 가로막는지에 대해 의문을 던지기 시작했다. 이 나라들이 홈스쿨링을 실시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① 현 학교 규칙, 특히 규제와 폭력성을 학교혐오증과 문제아동의 원천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② 다양한 교육수단을 자유

  • 신입사원 교육과정의 현실 신입사원 교육 정의 신입사원 교육 필요성 신입사원
  • 지식, 환경과 질량체계. 그리고 3개월동안 생산라인에서 과업별 견습을 순번대로 한다. 전공 직무 기술 견습. 또한 경력과 자격이 풍부한 직원을 파견하고 신입사원의 과업을 심사한다.2.모든 신입사원은 회사에서 들어가 전에K0NKA학원에서 공부를 해야함- K0NKA학원: K0NKA기업에서 K0NKA학원을 설립하고 전문적으로 신입사원을 훈련시킨다.전문인력은 신입사원을 개별적으로 단독훈련을 시킴① 훈련기간: 3시간② 훈련내용: 출퇴근의 시간과 규정, 회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