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품질경영 -고객중심 상품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 제품 품질을 중시하게 된 배경
본론 - 품질
품질관리
품질경영
1. 전사적 품질관리(TQC : Total Quality Control)
2. 전사적 품질경영(TQM : Total Quality Management)
3. 품질기능전개(QFD : Quality Function Deployment)
- 품질의 집 (House of Quality)
결론 - 1. 품질개선의 전략적 가치
2. 품질개선의 효과
- 본문내용
-
<서론>
◇ 제품 품질을 중시하게 된 배경
오늘날 세계시장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는 제품을 생산하는 국가나 기업을 차별화하지 않는 소비자 취향의 급격한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즉, 세계 어디를 가든 고객과 시장의 개념이 점차 동질화되어 가고 있다는 것이다.
국경 없는 경제체제에서 고객은 상품선택의 폭이 전보다 훨씬 자유로워지고 넓어졌으며,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위치에 서게 되었다. 이는 곧 고객이 갖는 힘이 그만큼 증대되고 있는 동시에 그들의 취향이 계속해서 까다로워지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고객의 욕구변화를 정확이 파악 또는 예측하지 못하고 고객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기업은 글로벌 경쟁에서 생존할 수 없다. 오늘날의 글로벌 경제체제에서는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거나 혹은 고객의 기대수준 이상으로 충족시키는 것이 기업성공의 핵심이 된다. 21세기의 세계시장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한 선행조건 중의 하나는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이다. 품질은 여러 관점에서 정의될 수 있다. 즉, 제품 탁월성(우수성)의 관점, 제품자체에 대한 관점, 사용자(소비자)의 관점, 제조 과정에서의 관점 그리고 제품의 가치에 기초하여 정의될 수 있다.
제품 탁월성의 관점에서 보면 품질은 말 그대로 뛰어난 것을 의미한다. 이 관점에 국한하여 살펴보면, 품질은 정확하게 정의될 수 없다. 어느 제품의 탁월성은 소비자의 오랜 경험을 통하여 축적되므로 일시적으로 단순하게 평가될 수 없기 때문이다.
반면에 재품자체를 기준으로 한 품질은 정확히 측정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 따르면 품질은 제품자체를 구성하고 있는 성분이나 구성요소의 양에 의해 결정된다.
- 참고문헌
-
생산·운영관리의 이해 - 김태웅
TQM과 인적자원 - 베리데일·케리쿠퍼
생산·운영관리론- 나중경 박상범
생산·운영관리- 김인구, 김형준, 문덕중
「품질경영」, 박영사, 1999. 김연성, 박영택, 서영호, 유왕진, 유한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