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품질경영 -고객중심 상품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제품 품질을 중시하게 된 배경

본론 - 품질
품질관리
품질경영

1. 전사적 품질관리(TQC : Total Quality Control)
2. 전사적 품질경영(TQM : Total Quality Management)
3. 품질기능전개(QFD : Quality Function Deployment)
- 품질의 집 (House of Quality)

결론 - 1. 품질개선의 전략적 가치
2. 품질개선의 효과
본문내용
<서론>

◇ 제품 품질을 중시하게 된 배경

오늘날 세계시장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는 제품을 생산하는 국가나 기업을 차별화하지 않는 소비자 취향의 급격한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즉, 세계 어디를 가든 고객과 시장의 개념이 점차 동질화되어 가고 있다는 것이다.
국경 없는 경제체제에서 고객은 상품선택의 폭이 전보다 훨씬 자유로워지고 넓어졌으며,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위치에 서게 되었다. 이는 곧 고객이 갖는 힘이 그만큼 증대되고 있는 동시에 그들의 취향이 계속해서 까다로워지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고객의 욕구변화를 정확이 파악 또는 예측하지 못하고 고객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기업은 글로벌 경쟁에서 생존할 수 없다. 오늘날의 글로벌 경제체제에서는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거나 혹은 고객의 기대수준 이상으로 충족시키는 것이 기업성공의 핵심이 된다. 21세기의 세계시장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한 선행조건 중의 하나는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이다. 품질은 여러 관점에서 정의될 수 있다. 즉, 제품 탁월성(우수성)의 관점, 제품자체에 대한 관점, 사용자(소비자)의 관점, 제조 과정에서의 관점 그리고 제품의 가치에 기초하여 정의될 수 있다.
제품 탁월성의 관점에서 보면 품질은 말 그대로 뛰어난 것을 의미한다. 이 관점에 국한하여 살펴보면, 품질은 정확하게 정의될 수 없다. 어느 제품의 탁월성은 소비자의 오랜 경험을 통하여 축적되므로 일시적으로 단순하게 평가될 수 없기 때문이다.
반면에 재품자체를 기준으로 한 품질은 정확히 측정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 따르면 품질은 제품자체를 구성하고 있는 성분이나 구성요소의 양에 의해 결정된다.
참고문헌
생산·운영관리의 이해 - 김태웅
TQM과 인적자원 - 베리데일·케리쿠퍼
생산·운영관리론- 나중경 박상범
생산·운영관리- 김인구, 김형준, 문덕중
「품질경영」, 박영사, 1999. 김연성, 박영택, 서영호, 유왕진, 유한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MIS, 경영정보시스템] 교보생명의 CRM 구축사례
  • 고객 중심, 윤리경영, 품질 중심의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을 통해 탁월하고 차별화된 상품을 개발, 고객이 원하는 채널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 자산규모 40조 5,950억 원, 수입보험료 4조 9,511억 원, 순이익 1,430억 원 (2006년 9월) 업계 최초로 보험금 지급능력평가에서 AA+ 신용등급을 획득(2) 특성 고객 세분화, 차별화를 통한 CRMe-biz를 도입하기 전부터 고객관리 시작Database를 기본으로 한 CRM 도입으로 그로 인한 효과를 얻음금융시장에서 역할이 큰 자

  • [생산운영관리] 6 시그마를 통한 경영혁신
  • 경영혁신의 특징 객관적인 데이터에 근거한 철저한 업무 분석 고객의 입장에서 핵심문제점을 발견, 이를 제거하는데 초점 재무성과로 연결 각 분야별 개선과제 수행을 전담 리더가 추진 최고 경영층이 중심이 되는 Top-down식 개선활동 ■ 6시그마 추진절차 5단계(DMAIC) 고객의 정의 핵심 품질특성(CTQ) 선정 프로세스 도출 및 맵핑 정의(Define)1단계개선안 사전실험 및 해결방안 개발 효과파악 일상적 업무프로세스와 해결방안의 통합 관리 단계관

  • [ppt] 전사적 시스템 통합 56page
  • 관리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통합 정보시스템 전략ERP 패키지 : 기존의 회계업무, 생산업무, 영업업무 등 단위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정보시스템을 하나의 패키지로 통합한 것ERP 시스템은 업무의 자동화보다는, 경영자가 보다 현명하고 빠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여러 정보를 실시간으로 지원하는 의사결정지원시스템 *경영환경상의 필요성∙ 시장구조 변화 : 고객 중심, 경쟁심화∙ 정보기술 변화 : 경쟁사 e-Bu

  • [경영전략] 유니클로(uniqlo)의 성공 분석과 조직 분석
  • 생산방식은 소품종 대량판매형식을 띤다. 소품종 대량판매는 다른 SPA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유니클로만의 특징으로서 시즌별로 캠페인 상품을 정해 집중 판매하는 전략이다. 여름에 폴로티프린트 티셔츠, 봄 가을엔 니트카디건, 겨울엔 히트텍플리스 재킷다운점퍼 등을 내세운다. 판매 아이템은 매년 비슷하며 그 해 트렌드에 맞춰 소재,색상,디자인을 조금씩 바꾸는 식으로 개발비를 최소화했다. 유니클로는 재고관리에 있어서 한 품목을 한

  • [인적자원개발(HRD)] HRD 용어정리
  • 개발에 관해 의논한다. 계층교육(階層敎育) 계층교육은 신입사원에서부터 경영자에 이르기까지 직급에 따라서 필요한 역할수행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체계중의 하나. 계층교육은 그 교육의 성격에 따라 기본교육(신입사원교육, 신임대리, 신임과장, 신임부장, 신임임원교육)과 육성교육(대리능력, 과장능력, 부장능력개발과정 등)으로 이원화하여 단계별로 교육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관리능력교육 업무수행에 필요한 실무적 지식이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