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경영학] 브릭스 BRICs Marketing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1.1 연구의 목적과 배경 ------------------------------------1
1.2 연구의 방법과 범위 ------------------------------------2

Ⅱ. BRICs 정치 ․ 경제현황 -----------------------------------3
2.1 Brazil ----------------------------------------------3
2.1.1 Brazil의 정치 ․ 경제현황 -------------------------------3
2.1.2 Brazil의 주요산업 -----------------------------------4
2.2 Russia ----------------------------------------------5
2.2.1 Russia의 정치 ․ 경제현황 ------------------------------5
2.2.2 Russia의 주요산업 ------------------------------------6
2.3 India ------------------------------------------------6
2.3.1 India의 정치 ․ 경제현황 --------------------------------6
2.3.2 India의 주요산업 --------------------------------------7
2.4 China -----------------------------------------------8
2.4.1 China의 정치 ․ 경제현황 --------------------------------8
2.4.2 China의 주요 산업 ------------------------------------9

Ⅲ. BRICs의 영향 -------------------------------------------10
3.1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 ---------------------------------10
3.2 국내 경제에 미치는 영향 ----------------------------------10

Ⅳ. 국제 마케팅의 중요성 및 마케팅 전략 수립의 필요성 --------------12
4.1 국제마케팅의 정의 및 중요성 ------------------------------12
4.2 BRICs 국가들에 대한 마케팅 전략 수립의 필요성 ---------------12

Ⅴ. BRICs 마케팅 진출전략 -----------------------------------14
5.1 BRICs 국가들의 강․약점 및 시장진출현황 ---------------------14
5.1.1 Brasil ----------------------------------------------14
5.1.2 Russia ---------------------------------------------14
5.1.3 India -----------------------------------------------15
5.1.4 China ----------------------------------------------16
5. 2 BRICs 국가별 Marketing전략 ----------------------------17
5.2.1 對 Brazil 마케팅전략 ---------------------------------18
5.2.2 對 Russia 마케팅전략 --------------------------------19
5.2.3. 對 India 마케팅전략 ---------------------------------20
5.2.4 對 China 마케팅전략 ---------------------------------23

Ⅵ. 결 론 -------------------------------------------25

<참 고 문 헌> ------------------------------------------27

< 표목차 >

< 표 2-1 > 브라질의 국내 경제 지표 ------------------------------ 3

< 표 2-2 > 브라질의 GDP 전망 ---------------------------------- 4

< 표 2-3 > 주요 러시아 경제 지표 -------------------------------- 5

< 표 2-4 > 러시아의 GDP 전망 ---------------------------------- 5

< 표 2-5 > 인도 주요 경제 지표 ---------------------------------- 7

< 표 2-6 > 인도의 GDP 전망 ------------------------------------ 7

< 표 2-7 > 중국의 주요 경제 지표 -------------------------------- 8

< 표 2-8 > 중국의 GDP 전망 ------------------------------------ 9

< 표 3-1 > 우리나라의 대 BRICs 교역추이 --------------------------11

< 표 5-1 > 인도와의 FTA 체결시 무역확대효과 ---------------------- 21
본문내용
1.1 연구의 목적과 배경

BRICs란 2003년 9월 미국의 투자은행인 Goldman Sachs 월가에 마지막까지 남아있던 PARTNERSHIP 회사로 1999년 초 숱한 화제를 뿌리며 기업을 공개한 미국의 대형 투자은행이다.
의 보고서「Dreaming with BRICs : The Path to 2050」 미국의 투자은행 골드만 삭스의 D. Willson이 2003년 10월 발표한 투자전략보고서임.
에서 처음 등장한 신조어이다. 이는 최근 세계 경제성장의 중심축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신흥 경제대국인 브라질(Brazil), 러시아(Russia), 인도(India), 중국(China) 4개국의 영문 머리글자를 딴 것이다. Goldman Sachs는 이 보고서를 통해 앞으로 50년 후 이들 국가가 미국, 일본과 함께 G6 G6 국가는 미국, 일본,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임
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많은 경제학자들 역시 BRICs가 세계경제의 성장엔진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는데 주저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이들 4개국에 대한 관심을 높이며 통상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이들 네 나라의 특징은 넓은 영토 및 세계 인구의 40%의 거대한 내수시장과 풍부한 노동력, 막대한 천연자원을 꼽을 수 있다.
참고문헌
강선구 (2004), 브릭스의 숨겨진 구매력을 찾아라, 서울 : LG경제연구소

공영일 & 박진현 (2004), KISDE 이슈리포트 - BRICs의 IT현황과 전략적 진출방안,

구본민 (2004), 중국진출, 이것만은 알고하자, 서울 : 삼성경제연구소.

김영석 (2003), 브라질 IT 시장 현황과 전망, 수은해외경제 제249호 (제22권 제7호), 4-21. 서울 : 한국수출입은행

김영석 (2004), 한-브라질 양국간 교류현황, 서울 :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김익수 (2004), 중국시장 마케팅, 서울 : 博英社.

박번순 (2002), 아시아 경제, “힘의 이동” - 일본에서 중국으로 옮겨가는 경제주도권, 서울 : 삼성경제연구소.

박진현 & 공영일 (2004), BRICs의 IT현황과 전략적 진출방안, 서울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산업자원부, 한국무역협회, KOTRA (2004), BRICs 시장진출전략, 서울 : 산업자원부

신윤섭 & 양평섭, 중국 자동차 시장 현황과 우리의 진출전략, 서울 : 한국무역협회, 무역연구 소, 동북아팀

심남섭 (2004), 인도의 성장잠재력과 진출확대방안, 서울 : 한국무역협회, 무역연구소 산업연구팀.

왕순홍 (2003), 중국의 어제와 오늘, 서울 : 평민사.

윤성학 (2004), 러시아 비즈니스, 서울 : 아라크네.

이동수 (2004), 세계경제의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부상하고 있는 BRICs, 서울 : 동양종합금융증권

이용재 (2002), 중국 IT사업 내가먼저 덤벼보기, 서울 : 에디터.

조용찬 (2004), 2005년 중국경제 전망 : 안정 속에 성장 가능한가, 서울 : 대신경제연구소.

崔允瀞 (2002), 인도의 정보기술산업 발전현황과 한 ․ 인도간 협력방안, 서울 : KIEP 對外經濟政策硏究院.

한국산업은행 (2004), KDB 경제이슈 : 중국 IT산업의 발전현황과 시사점, 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평이하지만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잘해놓으신거 같네요
  • breakin***
    (2009.12.30 02:38:0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대체적으로 평이한 내용. 도표가 많아서 지면을 만이 할애한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 ashu***
    (2007.10.19 21:18:12)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론] LG전자의 마케팅 성공 및 실패 사례연구
  • 전략(marketing strategies)을 광범위하게 펼쳤다.LG전자는 LG애드와 함께 98프랑스월드컵 스폰서를 활용하여 월드컵 이미지와 LG전자의 우수한 기술과 제품을 연계한 동일한 컨셉트의 TV-CM과 인쇄광고, 홍보, 매장 디스플레이, 판촉물, 옥외광고, 경품 및 이벤트 등을 개발해냈고, 이를 월드컵 마케팅 패키지로 매뉴얼과 CD롬을 제작, 전 세계에 배포했다. 현재 이 월드컵 마케팅 패키지는 LG전자 해외지사 법인이 위치한 60여개 나라에서 해당지역 언어로 번안돼

  • 탄소배출권 시장에 대한 세계 각국의 전략과 전망0
  • 전략 수립은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불확실한 상황 하에서 유럽의 탄소배출권 거래제를 중심으로 세계탄소시장 전반에 걸친 검토 역시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최근 들어 해외 선진 금융기관들은 전통적인 탄소배출권인 유럽연합 할당량(EUA)의 중개업무에 국한하지 않고 개도국 및 신흥시장 중심의 탄소배출권 프로젝트 확보 및 참가를 통해 탄소배출권을 직접 확보하려는 움직임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탄소배출권 프로젝트 확보에 박차를

  • [국제무역론] `친디아`와 한국의 미래
  • 전략 서울:라이터스, 2005.06.29삼성경제연구소 편집부. SERI전망 2007. 서울:삼성경제연구소, 2006.12.01.2. 연구논문김창모. CHINDIA경제와 통상정책에 관한 연구,경영컨설팅연구.제6권 제1호. 서울:한국경영컨설팅학회. 2006.이지석. 친디아 경제의 부상과 전망,지방자치.통권214호. 서울:미래한국재단. 2006.주동주. 친디아 시장형성 배경과 산업별 영향,KIET산업경제.통권80호. 서울:산업연구원. 2005한상춘. 21세기의 기업경영 왜 브릭스와 친디아인가

  • [국제마케팅] 중국기업의 국제화와 해외마케팅 - 하이얼과 렌샹의 사례중심
  • 전략이다. 일본에서는 2002년 2월 산요전기와 오사카에 판매합장법인인 ‘산요하이얼’을 자본금규모 5억엔(산요60%, 하이얼40%)으로 설립함으로써 일본현지시장 본격공략의 토대를 구축했다. 산요하이얼은 일본내 가전양판점과 산요계열 점포를 통해 하이얼 브랜드의 가전제품을 판매해 2002년 100억 엔, 2005년 300억 엔의 매출액을 달성할 계획이다. 하이얼의 해외 현지화 기지Market Network-두바이와 독

  • 글로벌화와 세계시장(시장, 생산, 사람의 글로벌화, 글로벌경쟁)
  • 논문에서 2가지 형해의 회사, 예를 들면 미국인이 경영하고 미국에 본사를 두면서 생산거점은 OEM으로 해외합작사업으로 움직이는 기업(IBM, 모토로라)과 외국인이 경영하면서 외국에 본사를 두었지만 미국에 생산거점을 두고 많은 미국인을 고용하는 기업(소니, 필립스, 혼다) 중 어느 것이 더 미국적인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였다. 로버트 라이시가 사용한 US는 우리들과 USA(미국)라는2중의 의미로, 그는 국적을 넘어 미국에서 생산하고 미국에 고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