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경영학] 방송 매체의 간접광고(PPL)에 대한 분석 및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3


Ⅱ. PPL 등장사례 및 광고의 효과 5

1. 사례분석 5

2. PPL 광고의 이점 및 효과 8


Ⅲ. PPL 광고의 문제점 15


Ⅳ. 결 론 17


Ⅴ. 참고문헌 20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 미디어매체 환경은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이 등장하게 되면서 경쟁 구도를 심화시켰고 이는 곧 방송 제작비의 증가로 이어졌다. 또한 케이블 및 위성방송, 기타 디지털 뉴미디어 등 새로운 매체의 출현은 채널 간 분할에 따른 매체별 시청률의 하락과 이로 인한 광고 자원의 분할을 야기하였으며, 결과적으로 제작비 투입에 필요한 자원을 감소시켜 방송 사업자의 경쟁력을 약화시켰다. 또한 신문과 라디오, TV, 잡지 등 기존 4대 대중 매체만이 존재하던 시절의 시청자들은 소수 특정 매체만을 이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전달되는 일방적 메시지에 무방비로 노출되는 경향이 있었으나 오늘날의 시청자들은 보다 능동적으로 채널을 선택하고 TV 광고를 회피하면서 대중 매체의 영향력을 감소시키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매체를 통한 기존의 광고 형태는 이미 그 실효성을 상당 부분 상실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기업 및 미디어매체들은 기존의 매체 광고가 가지는 약점을 극복하고 사회적, 기술적 환경 변화에 적합한 새로운 광고 형태를 모색하기에 이르렀다. 그 결과, 대안적인 형태로 등장한 것이 바로 ‘간접 광고’ 혹은 ‘제품 배치(PPL광고, 이하 PPL)’이다. PPL(Product Placement)이란 화면 속에 제품이나 브랜드, 서비스를 배치하여 관객들로 하여금 상품을 자연스럽게 인지하도록 하는 것으로, 일종의 신(新) 마케팅 전략이자 대표적인 간접 광고의 하나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소연(2005), 드라마 간접광고의 성공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김재휘․송정미․탁진영(2002), 「방송에서의 제품삽입 및 간접광고(PPL)의 현황 인식 및 기준에 대한 연구」, 『한국광고학보』, 한국광고학회.

박관우(2006), 연예산업에 나타난 PPL 사례 및 영향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방송위원회(2005), 『간접광고(PPL) 규제에 관한 연구』, 방송위원회.

송정림(2005), PPL이 드라마에 미치는 영향 연구: SBS 드라마 ‘파리의 연인’을 중심으로

염성원(2005), 『TV 간접광고에 관한 인식조사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하윤금(2004), 『다자간 연합에 의한 엔터테인먼트 산업 활성화 방안: PPL, 협찬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북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아요 논문쓰는데 많이 도움되요
  • gjy0***
    (2016.05.16 18:23:24)
회원 추천자료
  • 크리스피 크림 도넛 마케팅전략
  • 목 차Ⅰ. 사례선정 동기 Ⅱ. 기업소개 2-1. 기업의 사명 및 목표2-2. 기업의 조직도 2-3. 기업의 역사 2-4. 기업 연혁 및 매장 분포 2-5. 재무상황2-6. 기업의 능력(핵심역량 포함)Ⅲ. 환경분석 3-1. 미시환경 3-2. 거시환경 3-3. SWOT 분석 Ⅳ. 마케팅 전략 분석4-1. 목표시장 분석 4-2. 제품전략 분석 4-3. 가격전략 분석 4-4. 유통전략 분석 4-5.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 분석 Ⅴ. 성공요인 분석 Ⅵ. 확인된 문제점 제시 Ⅶ. 개선된 마케팅 전략 7-1. 목표시장

  • 효과적인 태권도장 홍보 전략 방안
  • 분석3) 성인층의 태권도 선호도 분석9. 우리나라 태권도장 홍보의 현황과 문제점1) 광고 부재2) 스타 부재3) 성인 태권도 홍보 문제10. 태권도장 운영의 개선 방안 1) 태권도 홍보2)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3) 태권도장의 시설관리4) 태권도 지도자 재교육5)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11. 효과적인 태권도장 홍보 전략 방안1) 태권도 이미지 광고를 통한 홍보2) 매체를 통한 홍보3) 수련활동에 대한 욕구를 수렴한 홍보4) 네트워크 구축에 의한 홍보5) 성인

  • [세계 초일류 한국 조선업 경쟁력] 세계 초일류 한국 조선업 경쟁력
  • 분석하고 국내조선산업 경쟁력의 강점과 약점 중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지적할 것이다. 이 부분에서는 조선시장 동향과 관련된 기존논문과 통계자료 등 2차 자료 등을 주로 인용하였으며 조선산업의 약점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국제시장의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을 선택하는 차원에서 조선산업 활성화 전략목표를 설정하고 기술개발 및 국내협력, 국제협력 그리고 기술‧연구인력이라는 세 가지 측면 각각에 대한 전략적 기본방향과 추진과제에 대해 설

  • [사업계획서]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사업계획서
  • 간접유통방식의 혼합 운영직영점-1 호점 압구정을 시작으로 제주도까지 매장 오픈 완제품-전국의 편의점, 할인매장, 고급 호텔과 레스토랑- 일반 유통 시 별도 전용냉장고 지급- 2003년 하겐다즈 라이프스타일 카페 출점 (압구정, 신촌, 미금)④ Promotion- 방송매체광고는 지양하고 인쇄매체를 통한 핵심 타깃 중심의 프리미엄 마케팅 및 구전 마케팅 전략.- 독특한 분위기와 디자인의 샵 오픈 통한 이미지UP - 고급 호텔, 레스토랑에 전용 판매대 설치-

  • [졸업] IPTV 경쟁전략분석 및 비즈니스모델에 관한 연구
  •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1.1 연구 문제광고주를 포함한 IPTV 수용자들의 요구는 무엇이고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있는 것인가에 대한 기업의 고민은 커져만 가고 있다. 다채널, 양방향성이라는특장점을 살린 서비스를 통해 수익모델을 정립하여 양질의 콘텐츠를 확보하고, 이는고객확보로 이어져 궁극적으로 매체력의 상승과 더불어 IPTV 사업의 선 순환 구조의정립이 필요하다. 일반 시청자 및 광고주 입장 또는 상품판매자 입장에서I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