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경영학] 방송 매체의 간접광고(PPL)에 대한 분석 및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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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9.0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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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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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3
Ⅱ. PPL 등장사례 및 광고의 효과 5
1. 사례분석 5
2. PPL 광고의 이점 및 효과 8
Ⅲ. PPL 광고의 문제점 15
Ⅳ. 결 론 17
Ⅴ. 참고문헌 20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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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오늘날 미디어매체 환경은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이 등장하게 되면서 경쟁 구도를 심화시켰고 이는 곧 방송 제작비의 증가로 이어졌다. 또한 케이블 및 위성방송, 기타 디지털 뉴미디어 등 새로운 매체의 출현은 채널 간 분할에 따른 매체별 시청률의 하락과 이로 인한 광고 자원의 분할을 야기하였으며, 결과적으로 제작비 투입에 필요한 자원을 감소시켜 방송 사업자의 경쟁력을 약화시켰다. 또한 신문과 라디오, TV, 잡지 등 기존 4대 대중 매체만이 존재하던 시절의 시청자들은 소수 특정 매체만을 이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전달되는 일방적 메시지에 무방비로 노출되는 경향이 있었으나 오늘날의 시청자들은 보다 능동적으로 채널을 선택하고 TV 광고를 회피하면서 대중 매체의 영향력을 감소시키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매체를 통한 기존의 광고 형태는 이미 그 실효성을 상당 부분 상실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기업 및 미디어매체들은 기존의 매체 광고가 가지는 약점을 극복하고 사회적, 기술적 환경 변화에 적합한 새로운 광고 형태를 모색하기에 이르렀다. 그 결과, 대안적인 형태로 등장한 것이 바로 ‘간접 광고’ 혹은 ‘제품 배치(PPL광고, 이하 PPL)’이다. PPL(Product Placement)이란 화면 속에 제품이나 브랜드, 서비스를 배치하여 관객들로 하여금 상품을 자연스럽게 인지하도록 하는 것으로, 일종의 신(新) 마케팅 전략이자 대표적인 간접 광고의 하나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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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연(2005), 드라마 간접광고의 성공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김재휘․송정미․탁진영(2002), 「방송에서의 제품삽입 및 간접광고(PPL)의 현황 인식 및 기준에 대한 연구」, 『한국광고학보』, 한국광고학회.
박관우(2006), 연예산업에 나타난 PPL 사례 및 영향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방송위원회(2005), 『간접광고(PPL) 규제에 관한 연구』, 방송위원회.
송정림(2005), PPL이 드라마에 미치는 영향 연구: SBS 드라마 ‘파리의 연인’을 중심으로
염성원(2005), 『TV 간접광고에 관한 인식조사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하윤금(2004), 『다자간 연합에 의한 엔터테인먼트 산업 활성화 방안: PPL, 협찬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북스.
자료평가
- 괜찮아요 논문쓰는데 많이 도움되요
- gjy0***
(2016.05.16 18: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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