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영국의 교육] 영국의 대학과 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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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서양사 100장면 자유교과목을 수강하면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작성한 참신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개관
Ⅱ. 영국의 대학
1. 영국 대학교의 기본 개념
2. 영국의 대학교
(1) 옥스브리지(Oxbridge)
(2) 옛 스코틀랜드 대학교들(The old Scottish universities)
(3) 19 세기 초의 잉글랜드 대학교들(The early 19C English universities)
(4) 구 도시 대학교들(The older civic universities)
(5) 캠퍼스 대학교들(The campus universities)
(6) 신 도시대학교들(The newer civic universities)
(7) 개방 대학교(The open university)
3. 영국 4대권역의 도시와 대학
(1) 잉글랜드
(2) 스코틀랜드
(3) 웨일즈
(4) 북아일랜드
Ⅲ. 영국의 대학과 도시발전의 관계
1. 민립대학의 설립
2. 영국 대학의 지속된 엘리트주의, 주변부와 지방의 혁신
3. 영국 경제의 쇠퇴와 대학의 책임
4. 대학과 기업 간 연관관계 실태조사 결과(2001-02)
(1) 총괄표
(2) 지역별 Spin-off 기업수 현황
(3) 정부 측 주요인사 발언
1) Lord Sainsbury(과학혁신담당장관)
2) Patricia Hewitt(통상산업부장관)
3) Alan Johnson(평생학습 및고등교육담당장관)
4) Sir Howard Newby(잉글랜드 고등교육기금위원회 사무총장)
(4) 대학-기업 간 협력 사례
1) University of Oxford
2) University of Leed
3) Univ. of Manchester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4) University of Newcastle
5) University of East London
6) University of Dundee
7) University of Plymouth
Ⅳ. 결론
본문내용
Ⅰ. 개관
19세기까지 영국 사회의 엘리트를 키워낸 기관은 이튼과 해로로 대표되는 사립학교와 옥스퍼드․케임브리지 대학이었다. 엘리트 형성에는 사실 사립학교가 더 중요했는데, 엘리트 대부분이 사립학교 출신이었지만 대학을 나온 경우는 그 중에서도 일부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가장 돈 많은 사람들과 가장 신분이 높은 사람들의 경우 고등교육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고, 게다가 고등교육 없이도 정치와 언론을 비롯한 여러 부문에 진출할 수 있었다. 따라서 대학교육을 받지 않았다고 하여 곧 사회적 신분이 낮다는 뜻은 아니었다. 대학은 엘리트 형성의 도구가 아니었던 것이다.
1820년대까지 600여 년 동안 잉글랜드에는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의 두 대학만이 존재했는데, 이들 대학이 지적 문화나 과학적 연구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는 말할 수 없다. 19세기 초만 해도 벤담․맬서스․리카도․패러데이․다윈 등의 중요한 지식인들 가운데 대학교수는 아무도 없었으며, 1862년에 설립된 런던대학에서나 몇 안 되는 과학자들이 발견될 뿐이다.
그러나 사회의 세속화․전문화 현상과 함께 과학 교육 및 전문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근대적 대학체제에 대한 요구가 일기 시작했다.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의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졌고, 엘리트 대학에서 경시되던 과학․기술교육을 위한 ‘민립(civic)' 대학들이 산업자본가들의 출자를 통해 지방도시에 설립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압력 하에 옥스퍼드․케임브리지도 중세 대학에서 근대적 교육기관으로 탈바꿈하기 시작했다. 대학의 변화는 신분 중심에서 능력중심으로 나아가는 전반적인 사회 변화와 맞물려 진행되었다. 즉 전문지식에 대한 사회의 요구와 능력에 의한 출세라는 원칙에 부응하는 가운데, 전문지식을 가르치고 각 부문의 지도층을 배양하는 기관으로 변모한 것이다. 1854년에 도입되어 확대 적용된’경쟁시험을 통한 공무원 임용제도‘는 영국사회가 전문화와 능력주의로 나아가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945년에도 영국에는 스코틀랜드의 5개 대학을 포함하여 모두 22개 대학이 있었지만 1960년대 이후 평등주의의 바람이 몰아치면서 그 수가 더 늘고 학생들의 출신 배경도 다양해졌다. 그럼에도 권력의 중추에는 여전히 옥스퍼드․케임브리지가 자리 잡고 있다. 1990년대 초반에도 보수당 하원의원 370명 가운데 무려 166명이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 출신이었다. 또 현재 영국 행정부 고위 관료의 절반 이상이 옥스퍼드나 케임브리지 출신이며, 특히 가장 특권적인 재무부와 의무부는 거의 두 대학 출신들이 장악하고 있다.
1980년대에 전후 경제 부흥의 효과가 사라지고 다른 유럽 국가들과 비교하여 영국 경제의 상대적 쇠퇴가 분명해지자, 그 책임을 영국 교육 제도에 돌리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전통적 엘리트의 형성과 대학의 관계가 집중 분석 되었고, 더불어 대학이 교육의 기회를 확대했는지 여부와 영국 교육이 지닌 고질적인 서열제의 본질에 대한 뜨거운 논의가 이어졌다. 아래에서 영국 대학이 어떻게 영향력을 행사했으며, 사회의 광범위한 수요에 반응하라는 개혁의 요구를 어떻게 거부 또는 수용하면서 변모해 왔는가를 알아보자. 아울러 영국의 4대 권역별의 대학들을 살펴보고, 그 대학이 도시의 번영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를 살펴보자.
참고문헌
참고문헌: 크리스토프 샤를 외 지음․김정임 옮김 《대학의 역사》
권영섭 교수 《공과대학 항공·조선공학부》
《영국, 지역․사회․문화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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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11.25 21:0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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