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유비쿼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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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비쿼터스의 3가지 특징
(1) 네트워크에 접속된 컴퓨터이다.
(2) 컴퓨터를 사용한다는 인식조차 없다.
(3) 상황에 따라 제공되는 서비스가 변한다.
2.유비쿼터스 사회로의 도약과 발전상황
(1)실내의 유비쿼터스
(2)실외의 유비쿼터스
3. 세계적 IT리더들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전략
(1)선마이크로시스템
(2)마이크로소프트
(3)IBM
(4)인텔
4.유비쿼터스로서의 모바일 기술
(1)아이모드와 아이애플리
(2)IMT-2000
(3)PDA
(4)디지털 카메라
(5)MP3플레이어
(6)손목시계
(7)IC카드
5. 한국전자전(Korea Electronics Show)을 다녀와서
(1)현대의 뷰온(Vvuon)
(2)LG홈넷
(3)Hubo Hubo(Humanoid Robot Reserch Cnter)
(4)CRSYN
(5)LG전자의 ROBOKING
6. 유비쿼터스의 과제와 미래
(1)컴퓨터 증가에 따른 어드레스 부족과 심각화
(2)유비쿼터스 사회를 충족시킬 밴드폭은 확보 가능한가?
(3)유비 쿼터스의 기본 문제인 ‘시큐리티와 프라이버시’
(4)컴퓨터에 대한 지나친 의존
(5)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전력공급
(6)유비쿼터스의 인간 친화성 논란
(7)유비쿼터스의 비용문제
(8)유비쿼터스 사회의 디지털 격차 가속
(9) 유비쿼터스의 필요성 여부
(10)유비쿼터스 사회를 위한 흐름
(11)포스트 유비쿼터스의 세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신문이나 잡지에서 ‘유비쿼터스’라는 단어를 대할 기회가 부쩍 늘었다. 이 새로운 흐름인 유비쿼터스는 정보화가 진행되는 토대 위에 21세기 세계정보산업에 활력을 불어넣어줄 원동력으로 다가오고 있다. 얻고 싶은 정보를 언제 어디에서든지 손에 넣을 수 있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사회’의 출현은 우리들의 비즈니스 및 생활 스타일을 크게 변화시킬 것이다.
여기서 ‘유비쿼터스’라는 단어는 21세기에 커다란 영향을 가져올 것으로 여겨지는 신개념 IT기술을 말한다. 유비쿼터스(ubiquitous)는 어디든 존재한다는 의미를 가진 라틴어로, 1990년대 미국 제록스사의 마크 와이저에 의해 제창된 ‘유비쿼터스 컴퓨팅’에서 나온 단어로 ‘어디에서든 컴퓨터가 존재하는’세계의 실현을 목표로 하는 개념이다. 즉 “언제 어디에서든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환경=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세계가 도래하는 것이다. 그리고 인터넷의 보급과 모바일 기술의 진보가 유비쿼터스의 출발점이며, 오직 PC와 같은 획일적인 기기만을 말하지는 않는다. 즉 이런 개념들은 대형컴퓨터에서부터 PC, PDA, 휴대전화, 정보가전, 게임기, 자동판매기 등 여러 가지 사이즈의 컴퓨터가 영역별로 나뉘어 쓰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무한한 발전가능성을 가진 유비쿼터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앞으로의 미래전망도 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유비쿼터스의 3가지 특징
(1) 네트워크에 접속된 컴퓨터이다.
마크 와이저는 네트워크에 접속되지 않는 컴퓨터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아니라고 지적하고 있다. 왜냐하면 여러 장소로 이동하는 이용자에게 컴퓨터가 그 사람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접속이 필수불가결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자계산기는 컴퓨터이기는 하지만 네트워크에 접속되지 않기 때문에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포함되지 않는다.
(2) 컴퓨터를 사용한다는 인식조차 없다.
또한 마크 와이저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에서는
참고문헌
- 이성국, 김완석, 세계 각국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전략, 전자신문사 : 서울, 2003.
- 노무라총합연구소,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와 시장창조, 전자신문사 : 서울, 2003.
- NTT데이터 유비쿼터스 연구회, 손에 잡히는 유비쿼터스, 전자신문사: 서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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