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프로그램] 새내기 중학생을 위한 학급 응집력 향상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목적
Ⅱ.이론적 배경
1.학급집단
1) 학급의 개념 및 학급 집단의 특성
2) 학급에서의 대인관계
3. 학급집단의 특성
1) 집단의 특성
2) 학급집단의 특성
3. 응집성
1) 집단 응집력의 개념
2) 응집력의 효과
Ⅲ 목적 및 목표 설정
1.프로그램명
2.프로그램의 목적
3. 목 표
1회 자기 소개하기(나의 명함만들기)
2회‘서로를 알아요
3회 ‘ 우리 학급 달력 만들기’
4회 ‘특명 X맨을 찾아라!’
5회 우리가 만든 규칙은 우리가 지킬 수 있어요!
6회 ‘우리반 보석 찾기’
프로그램 총 예산
학급에 대한 느낌 평가지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본문내용
Ⅰ.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목적

청소년기에는 자아의식의 발달과 독립심으로 말미암아 부모에 대한 신뢰감이나 존경심이 줄어들고 자립적, 독립적 인간관계가 가능한 교우나 동료집단 관계를 중요시하게 된다. 즉 청소년기는 청소년 자신이 자주적으로 선택한 친구와 상호 대응, 수평적 입장에서 자신의 내면적 생활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친구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시기이다. 청소년들은 친구들과 공통적 흥미를 찾아 공동 목표를 달성하려는 노력을 하는 등 집단 소속의 감정이 강하고 우리의식이 강렬하며 그들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의 하나는 어떻게 하면 동년배의 집단에 잘 끼고 또 적응해 나가느냐 하는 것이다. 신체적, 정서적으로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원만한 교우관계의 형성은 청소년기에 달성해야 할 가장 핵심적인 발달과업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들에게 있어 교우관계의 정도는 학교생활적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실제로 학교현장에서 많은 청소년들이 친구와의 갈등을 경험하면서 이로 인해 학교생활 부적응이 나타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학교생활 부적응 문제 중 따돌림 현상에 대해 1998년 교육개발원에서 전국 57개 초·중·고등학교 6,89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 24.2%가 또래 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의 경험이 있다고 하였으며, 중학생이 26.9%로 가장 심한 집단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잠재적 비행경향의 상태에 있는 학생들의 경우는 자기들과 유사하지 않은 친구에 대한 거부반응이 심하며, 나와 남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 집단주의적 사고방식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약자를 공격함으로써 자신을 타인으로부터 보호하려는 자기불안을 위장하는 집단따돌림의 가해자가 되는 경우도 잦으므로(부산광역시교육청, 2001), 더욱 적극적인 교육적 대처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들의 원만한 교우관계의 형성에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의사소통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보다 효과적이고 만족스러운 교우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상대방에게 정확히 전달함과 동시에 자신도 상대방의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그리고 정확하게 지각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의 기술을 익히는 것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
또한 교우관계는 인간관계를 기본으로 한다. 인간관계란 상호 의존적이며 상호 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 인간과 인간과의 만남이며, 구체적으로는 인간 대 인간의 심리적 관계를 의미한다. 인간관계는 우리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인으로서 인간관계가 원만하고 건전하면 풍요롭고 질 높은 삶을 살 수 있지만, 인간관계에 문제가 있으면 앞서 기술한 현황과 같이 자기발전을 저해하게 됨은 물론 타인에게까지 피해를 주게 된다.
따라서 타인의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건전한 교우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 실질적 프로그램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 된다 .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1. 부천시고강복지회관 http://www.gogang.or.kr/info/mat01/info_main04.asp?CODE=gogang_info2_01
2. 정무성, 정진모(2001),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상담] 집단따돌림 가해자에 대한 집단상담 보고서
  • 『집단따돌림 가해자에 대한 집단상담 보고서』*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따돌림이란 1) 집단따돌림의 정의 2) 집단따돌림의 특성 2. 집단따돌림의 실태 3. 집단따돌림 가해자의 특성 4. 집단따돌림의 요인 5. 집단따돌림의 가해자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1) 사회극이 중학생 집단따돌림 가해자의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2) 집단따돌림 가해아동을 위한 공감향상훈련 3) 학급 집단따돌림 예방교육 집단상담 6. 집단따돌림 가해자와 피해

  • [사회복지] 학교 폭력 예방 프로그램
  •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새로운 표현 알기문맥에 맞는 상황 설정하기역할 연습역할 놀이피드백역할놀이 실시단계 (이진희)시행되고 있는 프로그램3) 민속놀이를 활용한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수행하기 쉽고 즐거움을 주어 지속적으로 할 수 있으며, 공동체의식을 기르고 규칙을 터득하여 자율성과 사회성을 갖게 하고, 사회적 정서발달에도 영향민속놀이의 효과①전인교육의 발달②또래간의 협동심과 이해심 증가③학급의 응집력 향상시행

  • 일반학생에 대한 개입
  • 사회복지 시범사업 세부 실천내용으로 살펴본  일반학생에 대한 개입(2004.3-2005.12) 송파공업고등학교한서고등학교개별상담 진로탐색, 학습동기향상 사회봉사활동 교육 수련회 잔류학생 활동 계발활동(또래상담반 자원봉사반) 모범학생수련회 성교육 학급개입(학급응집력향상, 진로탐색, 학습동기 향상) 개별상담  사회봉사활동, 교육 간부학생집단활동 또래학교사회복지사업프로그램 행복한 학교만들기 CA(또래학교사회복지사업반) 선

  • 인간교육실현 학부모연대
  •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정서적인 안정과 아동의 자존감 향상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였고 현재는 심리, 정서적으로 많이 안정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학교 내에서 소외된 아동들을 위한 지지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학교사회복지사가 존재 하지 않는 지역 사회 내 현실이 매우 안타깝게 여겨졌다. - 여아나이 : 초등학교 5학년 대상자 의뢰 시 상태 : 부모 이혼으로 상처를 받음. 새 엄마를 적대시 하여 조부모와 살고 있음. 아빠는 새엄마

  • [졸업][청소년복지]리더십 향상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중학생 임원을 대상으로)
  • 졸업논문지도교수 리더십 향상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중학생 임원을 대상으로00대학교사회복지학과목 차 Ⅰ. 서 론1. 연구의 의의와 필요성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방법4. 연구의 한계점 Ⅱ. 이론적 배경1. 리더십 이론1) 리더십의 정의 2) 리더십의 유형3) 리더의 역할과 기능 4) 리더십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2. 집단 지도 방법론에 대한 이론1) 집단지도의 정의 2) 집단지도의 의의3) 집단지도의 방법과 지도의 가이드라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