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루소의 교육사상을 한국 교육 현실에 비추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교육의 개념
1) 교육의 개념
2) 루소가 말하는 교육의 개념
3. 루소의 교육사상
1) 유아 교육
2) 모범에 의한 교육과 소극적 교육
3) 가정 교육
4) 교육 방법
4. 한국 교육의 현실
5. 결론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8세기에 활동하였던 루소는 낭만주의 운동의 아버지이고 인간의 정서에서 비인간적인 요소를 추론하는 사고체계의 창시자이며 더 나아가 정치철학의 창조자이기도 하다. 이렇게 루소는 다양한 공헌 가운데 그 위대한 교육사상을 우리 한국 현실에 비추어 분석 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교육의 개념을 서술하고, 루소의 교육사상, 한국의 교육 현실을 살펴볼 것이다.
- 참고문헌
-
① 장화선(1990). “루소의 유아교육론에 대한 고찰”, 논문집 제10집, 대신대학교, 463-488.
② 김수동(1991). “루소의 교육이론”, 敎育學硏究 제 29권, 한국교육학회, 207-222
③ 이인학(2000). “루소의 ‘에밀’에서 나타나는 자연주의 교육사상 연구”, 논문집 제 21집, 대구과학대학, 191-215.
④ 신상옥(2004). “루소의『에밀』에 나타난 교육사상과 현대가정의 자녀교육”, 논문집 제 20호,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1-25.
⑤ 신득렬(2004). 교육사상사. 학지사
⑥ 신득렬(1991). 교육사상가 연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