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루소의 교육사상을 한국 교육 현실에 비추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교육의 개념
1) 교육의 개념
2) 루소가 말하는 교육의 개념

3. 루소의 교육사상
1) 유아 교육
2) 모범에 의한 교육과 소극적 교육
3) 가정 교육
4) 교육 방법

4. 한국 교육의 현실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8세기에 활동하였던 루소는 낭만주의 운동의 아버지이고 인간의 정서에서 비인간적인 요소를 추론하는 사고체계의 창시자이며 더 나아가 정치철학의 창조자이기도 하다. 이렇게 루소는 다양한 공헌 가운데 그 위대한 교육사상을 우리 한국 현실에 비추어 분석 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교육의 개념을 서술하고, 루소의 교육사상, 한국의 교육 현실을 살펴볼 것이다.
참고문헌
① 장화선(1990). “루소의 유아교육론에 대한 고찰”, 논문집 제10집, 대신대학교, 463-488.
② 김수동(1991). “루소의 교육이론”, 敎育學硏究 제 29권, 한국교육학회, 207-222
③ 이인학(2000). “루소의 ‘에밀’에서 나타나는 자연주의 교육사상 연구”, 논문집 제 21집, 대구과학대학, 191-215.
④ 신상옥(2004). “루소의『에밀』에 나타난 교육사상과 현대가정의 자녀교육”, 논문집 제 20호,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1-25.
⑤ 신득렬(2004). 교육사상사. 학지사
⑥ 신득렬(1991). 교육사상가 연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교육사상)발달,의의, 교육철학(교육사상)분류,기능, 실용주의,진보주의,실존주의,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교육철학(교육사상)비교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분류와 기능, 실용주의와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존주의와 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비교 분석Ⅰ.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도입과 발달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의의1. 개념2. 의미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성격1. 개인이 지닌 교육 철학2. 학문으로서의 교육 철학3. 철학 4. 과학Ⅳ.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분류1. 형이상학(존재론)1) 관념론(이상주의, 유심론)2) 실재론(현실주의, 유물론)3

  •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생애와 교육사상
  • 철학자의 출현이 말하여 주듯이 ‘철학의 세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유럽의 전 문화가 철학적 분위기에 농후하게 휩싸인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이 시대처럼 인간의 품성과 가치를 지극히 높이 평가하고, 또한 인문가치를 예리하게 비판하고 풍부하게 생산하며 감상하였던 세기는 아마 없었을 것이다. 이 시대의 이와같은 정신은 인간교육에서도 나타났다. 루소를 시작으로 하여, 페스탈로찌, 프뢰벨 같은 교육사상가들에 의하여 ‘철학의 세

  • [교육철학] 루소의 교육사상과 교육철학
  • 목 차 Ⅰ.생 애 ▪ ▪ ▪ ▪ ▪ ▪ ▪ ▪ ▪ ▪ ▪ ▪ 2Ⅱ.주요사상 ▪ ▪ ▪ ▪ ▪ ▪ ▪ ▪ ▪ ▪ ▪ ▪ 41.루소의 교육사상2.주요이론3.루소의 인간관4.루소의 교육 목적5.교육 내용Ⅲ.영 향 ▪ ▪ ▪ ▪ ▪ ▪ ▪ ▪ ▪ ▪ ▪ ▪ 12Ⅳ.비 판 점 ▪ ▪ ▪ ▪ ▪ ▪ ▪ ▪ ▪ ▪ ▪ ▪ 14Ⅴ피 드 백 ▪ ▪ ▪ ▪ ▪ ▪ ▪ ▪ ▪ ▪ ▪ ▪ 15Ⅵ.출 처 ▪ ▪ ▪ ▪ ▪ ▪ ▪ ▪ ▪ ▪ ▪ ▪ 19Ⅰ.루소의 생애루소(RousseauJean Jacques : 1712∼1778)스스로 배울 생각이 있는

  • [교육학] 로크와 루소의 교육론과 교육사상
  • Ⅰ. 로크(John Locke, 1632~1704) I. 배경 1. 생애와 시대적 특징) ))))) J.Locke 저 김규성 역, 「존록크의 교육사상을 이해한다.」, 교육학입문 교양신서 1권, (서울:도서출판 학문사) 14쪽~32쪽J.Locke의 敎育思想에 관한 硏究/丁昊植 학위/학과 및 전공 학위논문(석사): 교육철학 발행사항 강릉: 關東大 敎育大學院, 199802 4쪽~6쪽 1) 생애철학자겸 정치학자요 교육사상가인 로크는 1632년에 영국 서머셋주 링튼의 비교적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조부 니콜라스

  • 교육사상의 역사적 전개와 교육적 인간상의 의미
  • 교육적 인간상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정립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근원적인 물음을 제기한다. 본 연구는 과거의 교육 현상에 비추어 현재의 문제를 재조명하는 역사적 접근 방법에 의거하여 교육적 인간상의 의미와 개념적 준거를 탐구하였다. 교육사상의 역사적 전개를 근대이전, 근대, 근대이후로 구분하여 각 시대의 세계ㆍ지식ㆍ인간에 대한 철학적 이해를 개괄하고, 시대를 특정짓는 위대한 교육사상들에 담긴 교육적 인간상의 내용적 특수성과 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