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사]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생애
1) 플라톤의 생애
2)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3. 사상
1) 플라톤의 사상
2)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4. 교육사상
1) 플라톤의 교육사상
2)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3) 두 사상가의 교육사상 비교

5. 나오며
6. 참고문헌


본문내용
플라톤의 교육사상은 자신의 사회·정치철학 속에서 전개되고 있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이 타고난 적성을 다른 사람에게 유익하게 사용해야 하며, 교육을 통해 누가 어떠한 적성을 가졌는지를 찾아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플라톤은 개인과 사회집단의 성격을 특 정짓는 활동들이 무한히 많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 이로 인해 그는 인간의 능력을 아주 제한되게 분류하게 되었다. 플라톤의 교육적 주장들은 당시로서는 혁명적인 것이었다. 남 녀 평등의 문제, 신분의 묻지 않고 오직 교육에 의해서만 사람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려는 생각은 선각자만이 가질 수 있는 이상이었다. 그러나 그는 아테네 사회를 불안전한 사회로 보았으며, 안정되고 확고한 기반 위에 세워야겠다는 강렬한 열망 때문에 유연한 교육이론 을 만들지 못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초등학교에 있어서는 육체적 도덕적 습관의 훈련을, 중등학교에 있어서 는 체육 · 음악 · 회화를 통하여 정서를 훈련시키도록 하고 그리고 대학에 있어서는 시민적 훈련과 수학 · 논리학 · 과학 등을 통해서 이성과 시민적 자질을 계발시킬 것을 주장하였 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은 여러 가지 점에서 탁월한 점들을 가지고 있지만 결함들 도 가지고 있다. 플라톤의 교육사상에 비해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이론에는 비민주적인 부 분들이 많이 발견된다. 그러한 것들 가운데 노예제도의 인정, 여성 경시사상, 다른 문화권 에 대한 경멸, 직업 및 기술 교육에 대한 경시 등을 지적할 수 있다.
참고문헌
신득렬(2004). 교육사상사. 학지사
신득렬(1991). 교육사상가 연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D.J. 앨런. 장영란(역)(1993).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이해
최관경(2005).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敎育思想硏究, 제16집, 한국교육사상연구회, 77-93
임태평(2000).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철학” 敎育哲學, 제18집, 한구교육철학회, 253-27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상당히 좋네요 쓸만합니다
  • rgj***
    (2014.12.12 15:48:46)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철학과 사상
  • 목 차1.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2.아리스토텔레스의 주요이론1)논리학2)형이상학3)자연과학4)윤리학5)정치학6)미학3.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1)인간의 본성과 교육2)실천학적 교육이론의 특성3)교육의 목적4)교육의 과정5)교육의 방법4.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적 의의5. 조원들의 의견6. 참고문헌1.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아리스토텔레스는 기원전 384년 그리스 식민지인 트라키아의 부유한 도시인 스타기로스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 [교육사] 17세기 실학주의교육
  •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 것이다. 참고문헌김경희정희숙, 『서양교육사』, 집문당, 2002이원호, 『그림과 사진으로 보는 교육의 역사』, 문음사, 2002 남궁용원, 『교육의 역사철학적 기초』,학지사, 1995주영흠,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1995손인수, 『교육사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1996한명희, 『서양교육사 신론』, 아름다운세상, 1997김경식, 『교육사철학신론』,교육과학사, 1996

  • [교육학개론] 교육철학과 교육철학의 사조
  •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교려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비판적 교육철학은 사회적 역학관계에 의해 빚어지는 교육문제를 분석 비판함으로 보다 개선된 교육을 제시했다는 점과 인간화를 위한 방향을 제시한 공헌점이 있다.참고문헌 - 허정무, 성백외 (2005). 서울:학지사김정환(1987). 교육철학, 서울:박영사손인수(1999). 교육사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체, 서울:문음사유길준(2005). 교육학, 서울:북타운 김선양(1976). 교육철학, 서울:교문사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4공통)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연극까지 미친 영향에 대해서 논술하시오0k
  • 아리스토텔레스의 의 영향을 받아 시간, 장소, 사건의 삼일치 법칙을 강조하는 신고전주의 희비곡작법이 토대를 형성하였다. =우리가 연민이나 공포와 같은 감정의 카타르시스라는 말을 ‘설사’라는 생리적 의미 그대로, 감정을 제거하는 의미로 파악한다면, 플라톤처럼 감정을 제거한 뒤의 이성적 진리나 윤리적 인식만을 즐기는 이원론적인 인식이론을 주장하는 것처럼 보인다. 물론 플라톤의 이원론적인 입장에서는 연민도 버려야 하는데,

  • [교육철학] 20세기 전반의 미국교육(진보주의,항존주의,본질주의,재건주의)
  • 교육사상의 흐름은 진보주의 교육과 본질주의 교육의 2대 조류이며, 또한 항존주의 교육까지 포함한 3대 조류로 크게 구분되기도 한다.2) 사상적 배경고전적 실재론에서 찾을 수 있으며, 대표적인 철학자로서 그리스 시대의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중세 말 13세기의 토마스 아퀴나스 등이 있다. 20세기에 들어와 실용주의(또는 진보주의)를 전면적으로 부인하는 데서 발생하여 허친스와 아들러 등에 의하여 발전하게 되었다. 항존주의 교육사상은 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