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 음악교육의 심리학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1. 음악심리학의 정의
2. 음악교육의 심리학적 접근에 필요한 이론
3. 동기
4. 초등 음악교육에의 적용
목차
1. 음악심리학의 정의

2. 음악교육의 심리학적 접근에 필요한 이론

3. 동기

4. 초등 음악교육에의 적용

브루너의 EIS이론을 적용한 학습
본문내용
인간주의 심리학자들에 의해서 전개된 ‘자아이론’은 인간발달에 관한 성격이론.
-메슬로우가 제시하는 인간욕구의 위계 중 최상의 단계가 자아실현의 단계
-음악교육에서의 자아실현
: 음악교육을 통해 지향해야 하는 최상의 목표는 미적 경험에의 도달.
이 단계를 음악적 자아실현이라고 함.

▶ 동기유발
어떠한 노래를 그림이나 신체로 표현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이야기해 본다.
표현할 수 있다면 어떤 방식으로 표현할 것인지 자신의 의견을 말한다.

▶ 놀람 교향곡의 한 부분을 듣고 신체로 표현한다. (행동양식)
․ 음높이를 표현하기
- 높은 음일 때는 손을 높게 들고, 낮은 음일 때는 손을 낮게 드는 방법을
알려주어서 음의 높이에 따라 손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 리듬 표현하기
- 박을 느낄 때마다 발 구르기나 손벽치기 하는 방법으로 리듬을 표현한다.
․ 셈여림 표현하기
- 소리가 세어지면 팔을 벌리고 여려지면 오므리는 방식과 같이 셈여림을
팔 벌리기로 표현한다.

▶놀람 교향곡의 그림악보를 통해서 음악 개념을 이해한다. (영상양식)
․ 놀람 교향곡의 일부분을 그림 악보로 표현해 본다.
․ 놀람 교향곡을 들려 줄때 음높이, 리듬, 셈여림의 그림악보를 제시하여 자신
의 것과 비교하게 한다. ->이것은 개념을 시각화하여 제시함으로써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음높이

- 리듬


cf > 주제 음악 듣기참조 :
http://down.edunet4u.net/KEDLAA/12/A6/0/A60123029M.swf

▶ 오선악보, 셈여림기호, 음표와 같은 기호화된 음악 개념을 알 수 있다.
(상징양식)
․ 오선 악보

․ 셈여림 기호
P : 피아노, 여리게 , ff : 포르티시모, 매우 세게
참고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바람직한 한국어 교육 방법론 강의 후기
  • 교육이 아니라 얼마든지 즐거운 분위기에서, 마음이 편한 안정된 분위기에서도 학들의 교육효과를 최대로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다. 그러면서 어떻게 하면 즐거운 수업, 많이 배울수 있는 수업을 할 수 있을까? 를 자연히 고민하게 됐다. 무엇보다도 인상 깊었던 교육방법은 학생들이 오고 싶은 교실이 되게끔 학생들의 마음이 열리게끔 접근하는 심리학적 접근방법이었다. 바로크 로코코 음악을 틀어줌으로 학생들의 뇌의 활동을 촉진

  •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 접근법으로 아동의 잠재력을 평가하는 방법비고스키의 근접발달영역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은 지능 측정의 새로운 접근법 제시└ 실제적 발달수준과 잠재적 발달수준 간의 격차를 의미근접발달능력검사훈련재검사3) 지능과 교육교육현장에서 지능지수( = 지능의 발달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를 중요시한다.자기충족예언(self-fulfilling prophecy) → 기대가 현실로 실현된다.-교사는 다양한 형태의 지능개념을 수용 → 학생들의 잠재능력의 발달

  •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 교육을 위해서는 학습도구를 이용하고 있다. 사물과 사건들과의 유대관계를 설명하도록 하고, 공통적인 개념과 원리를 찾도록 한다. 또한 유아의 사고폭을 넓히기 위하여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완성이나 실수의 원인도 분석해서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4) 과학과 수학에 대한 접근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에서는 과학과 수학을 사고하는 방법과 문제해결 방법으로 접근한다. 수학은 실생활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것

  • [유아교육과정]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 교육과정 운영 특성1) 프로젝트 중심의 발현적 교육과정발현적 교육과정에서는 유아들의 흥미로부터 이끌어 나가며 상호 협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여러 다양한 학습자들을 위하여 복합적인 기회를 주는 학습활동에 가치를 둔다. 발현적 교육과정의 현대적 해석을 교사가 교육과정의 주제와 프로젝트를 정하는 과정에 더욱 강조점을 둠으로써 프로젝트 접근법과 관련된 원리로 확장되고 있다. 따라서 교사들의 관심과 유아들의 흥미 사이의 공유영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교육대상자의 진단평가 및 선정기준제 6장 특수아동과 재활심리학적 접근1. 특수아동과 재활영역심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신체장애나 심리장애와 같은 개인적 측면의 장애와 물리적 . 문화적. 사회심리적 장애와 같은 사회적 장애를 지니고 있다.1) 의료적 재활 서비스2) 교육적 재활 서비스3) 직업적 재활 서비스2. 음악치료와 무용치료1) 음악치료(1) 음악치료시 기대되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개선을 도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