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타일러와 브루너의 교육관에서 본 우리의 교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Tyler 와 Bruner의 교육관에서 바라본 우리의 교과에 대해서 쓴 레포트 입니다.
A+맞았습니다
목차
교과서 분석
타일러의 교육과정
타일러의 교육관에서 바라본 관점
브루너의 지식구조
브루너의 교육관에서 바라본 관점
본문내용
-브루너는 지식의 구조를 강조했다. 교과의 범위뿐만 아니라 교과가 나타내고 있는 구조까지도 충분히 고려하여 교과를 효과적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교과의 구조를 파악한다는 것은 한가지 현상을 여러 가지 현상과의 관련에서 이해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
브루너의 교육과정에서는 네가지 주제를 다룬다.
첫째, 학습에 있어서 구조의 역할과 그것을 핵심화하기 위한 교수법
둘째, 학습의 준비성 (⇒ 나선형 교육과정)
셋째, 직관의 성격
넷째, 배우려는 욕망을 어떻게 자각할 수 있는가?


구조의 중요성
어떤 지식의 구조를 파악하면 그 지식의 내용을 전부 이해할 수 있다. 교과의 내용을 구성할 때에도 그 교과의 지식의 구조를 먼저 파악하여 그 세부 항목들을 구성해야 한다 교과의 내용을 만드는 사람은 그 교과의 지식의 구조를 완벽하게 파악하고 있는 교과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지식의 구조를 완벽히 알고 있는 전문가가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맞는 언어로 번역하여 교과를 구성한다면 모든 아동들은 그 교과를 더 수월하게 받아들일 수 있다. 여기서 번역이란 해당 학습자 수준에 맞게 조절한 과정을 말한다. 또한 교과의 내용은 나선
참고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이론] 교육과정의 이해
  • 본법에 제시된 교육목표, 교육부령의 교육과정, 장학방침, 교과서, 교과용 지침서 등을 들 수 있다. 이 수준의 교육과정은 문서화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둘째,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은 교사가 가르치려고 계획하고 있는 것과 실제로 가르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이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은 교육과정의 결정자가 교사라는 점이다. 국가 및 사회수준의 교육과정이 아무리 좋게 되어 있어도 교사가 교육현장에서 그대로 가르치지 않으

  • [교육과정] 교육과정탐구(이홍우 저) 요점정리
  • 본질상’이와 비슷한 일을 하도록 하고자한다.(3) 문제점 : 학문이나 지식이라 할 수 없는 교과들이 교육과정상 어떤 위치를 차지해야하는가?교과중심 교육과정경험중심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형식도야이론과 교수요목도입타일러, 타바경험‘을 중시하며 아동의 흥미중시듀이지식의 구조를 중시, 학문내용추구브루너, 브로우디, 피닉스6. 교과의 가치교육목표란‘ 교육은 어떤 목표를 위한 수단이 되는가?’‘ 교육받은 상태는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우리나라에서는 수월성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NO. 교과서 중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C.사변 : 수월성 교육을 위한 대안은 무엇인가? 방과 후 교육, 영재교육을 통한 교과의 본질을 추구하는 것이다.D.종합 : 수월성 교육의 효과적 존치를 위해 대내외적 조건을 고려한다.2.전통철학의 응용으로서의 교육철학존재론-존재론으로서의 교육관 : 형이상학적 접근. 존재의 실체, 즉 존재하는 것의 궁극적 실재가 무엇인지 연구하는 학문. 존

  • [2023 교육과정][공통형, B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B형)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교육과정의 의해, 학지사.5. 김규태(2016), 최신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6. 홍지혜(2016), 수업에서 목표의 의미: 아이즈너의 관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7. 심장후(2013), 교육활동의 심미적 차원 : 아이즈너와 칸트의 관점 비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8. 정향윤(2011), ‘실체적 구조’에 비추어 본 교육과정 연구 비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9. 박승선(2009), 아이스너의 교육관이 중등 미술교과 과정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 교육학 서브노트
  • 교과의 유용한 지식습득을 목표로 하는 것을 의미ⓑ 과정적 목표 - 사실, 개념, 원리, 법칙 등의 활용방법과 이러한 지식들의 획득방법의 습득을 목표로 하는 것을 의미㉣ 행동목표 진술 원칙타일러의 진술방식ⓐ 학생의 도착점 행동20)으로 진술해야 함(‘~할 수 있다’)ⓑ 내용과 행동을 함께 진술해야 함⦁봄봄의 줄거리(내용)를 설명할 수 있다(행동)⦁갑신정변(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행동)ⓒ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행위동사21)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