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아동보육] 방과후 아동보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2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과후 아동보육에 관한 모든 것입니다. (방과 후 아동 보육의 개념과 유형, 방과 후 아동 보육의 정의, 기관 방과 후 아동 보육의 대상, 방과 후 아동 보육의 성격, 방과 후 아동 보육의 필요성과 목적, 사회적 변화에 따른 필요성, 학령기의 발달특징에 따른 필요성, 방과 후 아동 보육 현황, 초등교육 교과과정의 특성, 초등학교 아동의 방과 후 생활, 국내의 방과 후 아동 보육현황, 외국의 방과 후 아동 보육 현황, 방과 후 아동 보육 프로그램의 계획, 학령기 아동 발달의 특징, 방과 후 아동 보육 프로그램, 방과 후 보육 시설의 서비스 활동과 운영, 방과 후 보육 시설의 서비스 내용, 방과 후 아동 보육 시설의 운영체계, 방과 후 보육 시설의 아동 보호 및 교육 활동, 운영사례)
목차
◈ 목 차 ◈
▶ 서 론...............................................................3page
▶ 본 론...............................................................3page
Ⅰ. 방과 후 아동 보육의 개념과 유형............................3page
1. 방과 후 아동 보육의 정의...............................3page
2. 방과 후 아동 보육의 유형...............................3page
1)자기보호 (Self-care)..........................4page
2)전화협조선(Help-line).........................4page
3)이웃 확인(Check-in)프로그램...................5page
4)학원 수강 및 과외 수업........................5page
5)청(소)년 활동.................................5page
6)가정 보육.....................................5page
7)방과 후 기관 보육.............................6page
3. 기관 방과 후 아동 보육의 대상..........................7page
4. 방과 후 아동 보육의 성격...............................7page

Ⅱ. 방과 후 아동 보육의 필요성과 목적.............................9page
1. 사회적 변화에 따른 필요성...............................9page
1)가족구조 및 기능의 변화...............................9page
2)여성의 경제활동참여 증가..............................9page
3)지역사회 공동체 의식 육성.............................10page
4)복지사회 구현.........................................11page
2. 학령기의 발달특징에 따른 필요성................................12page
1)안전, 신체적 요구 및 올바른 생활습관 형성.............12page
2)인지적 요구...........................................13page
3)정서적 요구...........................................14page
4)오락적 요구...........................................16page

Ⅲ. 방과 후 아동 보육 현황................................................17page
1. 초등교육 교과과정의 특성........................................17page
2. 초등학교 아동의 방과 후 생활....................................17page
3. 국내의 방과 후 아동 보육현황....................................18page
1)민간 공부방...........................................18page
2)사회복지관............................................19page
3)보육 시설.............................................20page
4)초등학교..............................................21page
4. 외국의 방과 후 아동 보육 현황....................................21page
Ⅳ. 방과 후 아동 보육 프로그램의 계획......................................22page
1. 학령기 아동 발달의 특징..........................................22page
1)신체 발달.............................................22page
2)사회ㆍ정서 발달.......................................23page
3)인지발달..............................................24page
2. 방과 후 아동 보육 프로그램........................................25page
1)교육 과정 계획 및 운영시 고려할 사항..................25page
2)일과 운영.............................................26page

Ⅴ. 방과 후 보육 시설의 서비스 활동과 운영.................................31page
1. 방과 후 보육 시설의 서비스 내용....................................31page
1)아동의 보호와 교육 프로그램...........................31page
2)부모 참여, 부모 교육 프로그램.........................33page
3)지역사회 서비스 프로그램..............................34page
2. 방과 후 아동 보육 시설의 운영체계..................................35page
3. 방과 후 보육 시설의 아동 보호 및 교육 활동.........................36page
1)아동 보호 및 교육 활동의 목표.........................36page
2)아동 보호 및 교육 활동 영역과 내용....................37page
3)아동 보호 및 교육 활동의 평가.........................37page
Ⅵ. 운영사례.................................................................39page
1. ○○어린이 학교......................................................39page
2. ○○ 공부방..........................................................41page
3. ○○ 공부방..........................................................42page
4. 대전 ○○ 방과 후 학교...............................................43page
▶ 결 론......................................................................45page
▶ 참고자료...................................................................47page
본문내용
1. 방과 후 아동 보육의 정의
방과 후 아동보육의 정의는 광의 및 협의로 구분해서 살펴볼 수 있다. 우선 광의의 방과 후 아동보육은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초등학교 정규수업 외에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을 말하며, 협의의 방과 후 아동보육은 정규수업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성인의 적절한 보호를 받을 수 없는 아동을 대상으로 비교적 정기적․공식적으로 인정받는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프로그램을 말한다. 따라서 광의의 방과 후 아동보육은 방과 후에 아동이 참여하는 다양한 특별활동이나 스카우트활동, 그리고 학교와 관계없이 지역사회에서 행해지는 각종 캠프나 지역사회학교, 취미클럽활동, 학원 등에의 참여를 포괄한다. 반면 협의의 방과 후 아동보육은 학교에서 수업을 마친 후 부모님을 만날 때까지 돌보아 줄 성인이 없는 학령기 아동을 위해 허가를 받은 정규기관에서 정기적으로 돌보아 주는 보육 서비스라는 보다 한정된 의미를 갖고 있으며, 이것이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방과 후 아동보육의 정의이다. 이를 살펴볼 때, 방과 후 아동보육이란 초등학교 6~12세 아동을 대상으로 학교 시작 전과 방과 후, 방학 기간 중에 일정 시설에서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학교의 보완 기능으로 정서적ㆍ교육적 격려와 지원을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ㆍ방과후 아동보육시설 운영의 이론과 실제 (조인숙ㆍ오선영ㆍ유정은 / 창지사)
ㆍ초등학교에서의 방과 후 교육활동 (권명자[1996])
등의 참고서적및 논문자료(본문내용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과후프로그램(방과후아동보육, 교육)현실,전개과정, 방과후프로그램(방과후아동보육, 교육)교사자세, 방과후프로그램(방과후아동보육, 교육)개선방안
  • 방과후프로그램(방과후아동보육, 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방과후프로그램(방과후아동보육, 교육)의 현실과 전개과정, 방과후프로그램(방과후아동보육, 교육)의 교사자세, 방과후프로그램(방과후아동보육, 교육)의 개선방안 고찰Ⅰ. 서론Ⅱ. 방과후프로그램(방과후아동보육, 교육)의 정의Ⅲ. 방과후프로그램(방과후아동보육, 교육)의 필요성1. 부모님의 취업 유무에 따른 필요성2.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과 다양한 교육 및 사회교육Ⅳ. 방과후프로그

  • 방과후 아동보육(개념, 발달특성, 목적, 필요성, 기능, 사례및이슈, 유형, 아동지도사업, 발전방
  • 방화 후 아동보육의 개념광의의 개념학교 정규 수업 활동 외에 이루어지는 각종 프로그램협의의 개념학교수업이 없을 때 성인의 적절한 보호를 받을 수 없는 학령기 아동을 허가를 받은 정규기관에서 정기적으로 돌보아주는 것개념방과후지도아동방과후학교시작전휴일, 방학보육교육초등학교 아동청소년성숙 단계학령기 아동발달의 특성학령기아동기(6세~12세)로서 초등학교 재학시기Freud의 이론에서 잠복기Piaget의 발달이론에

  • 저소득층 한부모 가정 아동의 여가활용을 위한 방과 후 교실
  • “저소득층 한부모 가정 아동의 여가활용을 위한 방과 후 교실”< 햇살교실 >1. 필요성여성의 학력 및 지위 향상과 핵가족화 되면서 기혼여성의 취업률이 2004년 47.6%에서 2009년 48.7% 2010년 49.7%로 증가 추세에 있다. (한국여성개발원 2011) 이런 현상에 맞춰 자녀 교육과 방과 후 보호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었고 아동 양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과 함께 아동 보육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게 되었다. 그러나 현재 보육의 초점이 주로 영․ 유아에 맞춰져

  • 우리나라 유아교육체제의 문제점과 향후 유아교육의 발전방안 우리나라 유아교육체제의 문제점
  • 유아교육 체제는 이원화 체제로 유치원의 근간이 되는 법은 초․중등학교 법에 포함되어 있지만, 보육시설은 별도의 법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지금 현재 유치원과 보육시설 모두 독자적으로 법을 제정 또는 개정하려고 시도하고 있는 실정이다. 유치원의 경우 유아 학교로의 명칭 변경과 종일제 확대를, 보육시설의 경우 보육교사 자격증의 도입과 방과 후 보육 기능 확대 및 보편주의 원칙을 천명하여 보육 대상 아동을 모든 유아로 확대하

  • 아동보육 서비스
  • 아동보육 서비스아동보육서비스의 개념 및 대상아동보육서비스의 목적 및 유형3.아동보육서비스의 실천4.아동보육서비스의 현황5.방과후 아동지도사업 현황6.아동보육서비스의 과제목차아동보육은 초창기에는 저소득층 자녀 및 소외계층의 자녀들을 대상으로 구빈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졌으나, 사회변화에 따라 그 대상과 서비스가 점점 확대됨아동보육 서비스1)아동보육서비스의 개념(1)과거 탁아서비스의 개념- 과거의 보육의 개념은 탁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