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아동보육] 방과후 아동보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2 / 2019.12.24
- 4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 시설과 프로그램,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 문제점, 방과후교육(교실, 방과후아동보육) 정책 방향
- 현재 지원하고 있는 사회복지정책 및 복지서비스 중 관심이 있는 분야을 선택하여 인간발달단계 이론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인간발달단계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기여한 바를 자신의 의견을 중심으로 논하시오
- 특수보육 필요성 및 장애아 특수보육의 향후대책
- [아동복지4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과제를 보육과정, 서비스 운영, 종사자 측면에서 논하시오.(출처, 각주표기)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C)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기관 설립 및 운영 철학을 논하시오0k
- 하고 싶은 말
- 방과후 아동보육에 관한 모든 것입니다. (방과 후 아동 보육의 개념과 유형, 방과 후 아동 보육의 정의, 기관 방과 후 아동 보육의 대상, 방과 후 아동 보육의 성격, 방과 후 아동 보육의 필요성과 목적, 사회적 변화에 따른 필요성, 학령기의 발달특징에 따른 필요성, 방과 후 아동 보육 현황, 초등교육 교과과정의 특성, 초등학교 아동의 방과 후 생활, 국내의 방과 후 아동 보육현황, 외국의 방과 후 아동 보육 현황, 방과 후 아동 보육 프로그램의 계획, 학령기 아동 발달의 특징, 방과 후 아동 보육 프로그램, 방과 후 보육 시설의 서비스 활동과 운영, 방과 후 보육 시설의 서비스 내용, 방과 후 아동 보육 시설의 운영체계, 방과 후 보육 시설의 아동 보호 및 교육 활동, 운영사례)
- 목차
-
◈ 목 차 ◈
▶ 서 론...............................................................3page
▶ 본 론...............................................................3page
Ⅰ. 방과 후 아동 보육의 개념과 유형............................3page
1. 방과 후 아동 보육의 정의...............................3page
2. 방과 후 아동 보육의 유형...............................3page
1)자기보호 (Self-care)..........................4page
2)전화협조선(Help-line).........................4page
3)이웃 확인(Check-in)프로그램...................5page
4)학원 수강 및 과외 수업........................5page
5)청(소)년 활동.................................5page
6)가정 보육.....................................5page
7)방과 후 기관 보육.............................6page
3. 기관 방과 후 아동 보육의 대상..........................7page
4. 방과 후 아동 보육의 성격...............................7page
Ⅱ. 방과 후 아동 보육의 필요성과 목적.............................9page
1. 사회적 변화에 따른 필요성...............................9page
1)가족구조 및 기능의 변화...............................9page
2)여성의 경제활동참여 증가..............................9page
3)지역사회 공동체 의식 육성.............................10page
4)복지사회 구현.........................................11page
2. 학령기의 발달특징에 따른 필요성................................12page
1)안전, 신체적 요구 및 올바른 생활습관 형성.............12page
2)인지적 요구...........................................13page
3)정서적 요구...........................................14page
4)오락적 요구...........................................16page
Ⅲ. 방과 후 아동 보육 현황................................................17page
1. 초등교육 교과과정의 특성........................................17page
2. 초등학교 아동의 방과 후 생활....................................17page
3. 국내의 방과 후 아동 보육현황....................................18page
1)민간 공부방...........................................18page
2)사회복지관............................................19page
3)보육 시설.............................................20page
4)초등학교..............................................21page
4. 외국의 방과 후 아동 보육 현황....................................21page
Ⅳ. 방과 후 아동 보육 프로그램의 계획......................................22page
1. 학령기 아동 발달의 특징..........................................22page
1)신체 발달.............................................22page
2)사회ㆍ정서 발달.......................................23page
3)인지발달..............................................24page
2. 방과 후 아동 보육 프로그램........................................25page
1)교육 과정 계획 및 운영시 고려할 사항..................25page
2)일과 운영.............................................26page
Ⅴ. 방과 후 보육 시설의 서비스 활동과 운영.................................31page
1. 방과 후 보육 시설의 서비스 내용....................................31page
1)아동의 보호와 교육 프로그램...........................31page
2)부모 참여, 부모 교육 프로그램.........................33page
3)지역사회 서비스 프로그램..............................34page
2. 방과 후 아동 보육 시설의 운영체계..................................35page
3. 방과 후 보육 시설의 아동 보호 및 교육 활동.........................36page
1)아동 보호 및 교육 활동의 목표.........................36page
2)아동 보호 및 교육 활동 영역과 내용....................37page
3)아동 보호 및 교육 활동의 평가.........................37page
Ⅵ. 운영사례.................................................................39page
1. ○○어린이 학교......................................................39page
2. ○○ 공부방..........................................................41page
3. ○○ 공부방..........................................................42page
4. 대전 ○○ 방과 후 학교...............................................43page
▶ 결 론......................................................................45page
▶ 참고자료...................................................................47page
- 본문내용
-
1. 방과 후 아동 보육의 정의
방과 후 아동보육의 정의는 광의 및 협의로 구분해서 살펴볼 수 있다. 우선 광의의 방과 후 아동보육은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초등학교 정규수업 외에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을 말하며, 협의의 방과 후 아동보육은 정규수업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성인의 적절한 보호를 받을 수 없는 아동을 대상으로 비교적 정기적․공식적으로 인정받는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프로그램을 말한다. 따라서 광의의 방과 후 아동보육은 방과 후에 아동이 참여하는 다양한 특별활동이나 스카우트활동, 그리고 학교와 관계없이 지역사회에서 행해지는 각종 캠프나 지역사회학교, 취미클럽활동, 학원 등에의 참여를 포괄한다. 반면 협의의 방과 후 아동보육은 학교에서 수업을 마친 후 부모님을 만날 때까지 돌보아 줄 성인이 없는 학령기 아동을 위해 허가를 받은 정규기관에서 정기적으로 돌보아 주는 보육 서비스라는 보다 한정된 의미를 갖고 있으며, 이것이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방과 후 아동보육의 정의이다. 이를 살펴볼 때, 방과 후 아동보육이란 초등학교 6~12세 아동을 대상으로 학교 시작 전과 방과 후, 방학 기간 중에 일정 시설에서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학교의 보완 기능으로 정서적ㆍ교육적 격려와 지원을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ㆍ방과후 아동보육시설 운영의 이론과 실제 (조인숙ㆍ오선영ㆍ유정은 / 창지사)
ㆍ초등학교에서의 방과 후 교육활동 (권명자[1996])
등의 참고서적및 논문자료(본문내용 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심리학] 행동주의와 체벌
- 고전문학과 대중문화(장화홍련전 등장인물, 줄거리, 현대적 변용, 대중적 관점에서 해석)
- 영화 레미제라블에 내재된 역사의 고찰 및 의의 분석
- 신콜버그적 관점 - 레스트 - 도덕발달심리학
- 노인복지론_자신이 생각하는 성공적 노화란 무엇인지 정의하고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서 성공적 노화를 위해서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쓰시오
- A Long Walk to Water Summary(1_18)
- Rapport와 관계 형성 2
- 부조리와 잔혹극
- 인터넷 밈의 언어적 성격 분석
- 한국의 사회복지발달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