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신흥시장 수출 이렇게 대처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글은 신흥시장 수출에의 대처 방안에 관한 글입니다. 서론, 지난해 신흥시장 수출 15.7%나 격감, 신흥시장에 대한 수출기업들의 명암 크게 엇갈려, 상황은 불리하지만 포기할 수 없는 시장, 수출마케팅 10훈, 대금 미회수 예방 10훈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해외 마케팅이나 해외 시장 진출, 무역이나 경제에 관한 리포트나 논문을 쓰실 때 참고 하십시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지난해 신흥시장 수출 15.7%나 격감
3. 신흥시장에 대한 수출기업들의 명암 크게 엇갈려
4. 상황은 불리하지만 포기할 수 없는 시장
5. 수출마케팅 10훈
6. 대금 미회수 예방 10훈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지난 1997년 동남아에서 시작된 외환위기가 러시아와 동구권, 서남아, 중남미, 중동지역으로 확산되면서 이들 지역에 대한 수출이 극히 불안하다. 외환위기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태국과 인도네시아는 IMF 사태의 후유증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러시아는 1998년 8월 이후 외환사정과 뱅킹 시스템이 극히 불안정한 상태다. 러시아의 외환위기는 폴란드, 루마니아, 우크라이나를 비롯한 동구권 인근 나라에 직격탄으로 작용했을 뿐만 아니라 브라질, 중국의 외환 및 환율 불안으로 이어졌다. 또 산유국 이란이 유가 하락 때문에 외환고갈 사태를 겪고 있으며 베트남,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터키, 인도 등도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외환부족에 시달리고 있거나 외환보유고 방어를 위한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

2. 지난해 신흥시장 수출 15.7%나 격감

수출유망시장으로 손꼽히던 개도국시장, 이른바 신흥시장과 거래하는 국내기업들의 수출활동은 지난해 이후 수출대금 결제조건이 악화되고 미수금이 늘어나면서 크게 위축되고 있다. 특히 외국환은행들의 수출환어음 매입 기피는 이 시장 수출업체들의 수출 마인드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이를 반영, 15개 신흥시장에 대한 수출은 1996년 20.4% 증가, 1997년 9.6% 증가에서 지난해 15.7% 감소로 급반전됐다. 이들 시장에 대한 수출이 총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997년 22.1%에서 지난해 19.2%로 떨어졌다. 말하자면 우리나라 수출증가에 효자 노릇을 해오던 신흥시장이 탕아로 전락한 셈이다. 이 같은 상황변화는 수출기업들의 명암을 크게 갈라놓고 있다. 신흥시장의 외환 위기에도 불구 꾸준한 수출을 구가하는 기업이 있는 반면 수출대금 회수가 어려워 골머리를 앓는 기업도 상당수에 달한다.

3. 신흥시장에 대한 수출기업들의 명암 크게 엇갈려

라셀레이스(자수직물의 일종) 수출업체인 H사는 연간 1,000만 달러어치를 브라질로 수출하고 있으나 단 한 건의 언페이드도 당하지 않은 사례다. 시장개척을 할 때 바이어의 신용도를 철저히 조사했을 뿐만 아니라 세일즈맨이 현지를 정기적으로 방문, 시장상황과 바이어 동향을 면밀히 파악한 덕택이다. 러시아로 폴리에스터직물을 수출하는 D상사에게 러시아시장은 마냥 평온하기만 하다. 지난 5년여 동안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현지 바이어와 친밀한 유대관계를 구축해놓고 있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 글로벌 경쟁시대에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촉진을 위한 수출마케팅 활성화 지원방안
  • 수출 마케팅이란 수출을 효율화하기 위한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일국의 국내시장만을 그 마케팅활동의 대상으로 할 때 이를 국내마케팅이라 하고 수출 마케팅은 해외시장 혹은 외국을 활동의 대상으로 삼기 때문에 국외마케팅, 해외마케팅이라고 한다. 정문회, “우리나라 섬유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p.4또한, 다국적 마케팅, 글로벌 마케팅과 같은 의미로서 사용되는데 기업의 해외시장

  • 도요타(TOYOTA)의 국내 시장 진출
  • 시장규모와 내수 및 수출 호조를 배경으로 ‘96년에 3.2%,’97년 4.0%, 98년 7.9%의 증가율을 기록해 왔는데, ‘98년 기준 총 자동차 생산 대수 1,660만 대 중 승용차가 1,451만 대로서 87.4%를 차지하고 이어서 경상용차(light commercial vehicles)가 168만대로서 10.1%를 차지하여 이들 두 부문이 총생산량의 97.5%를 차지하고 있다. 자동차 산업은 EU의 가장 큰 수출산업이자 무역 흑자를 내고 있는 부문이다. ‘98년 EU는 약 430억 유로의 자동차를 생산수출하였고 229억 유로를

  • [방통대 농학과 4학년 농업경영학 C형] 최근 전 세계 농업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의 하나는 농산물가격이 오름과 동시에 가격 변동이 훨씬 심해졌다는 것이다.
  • 시장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어 세계 5위의 곡물 수입국이다.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상이변 등으로 공급은 불안정하고, 중국․인도 등 신흥국가의 식량 및 사료곡물 수요증가와 고유가에 따른 바이오 에너지용 곡물수요는 증가하고, 카길, ADM 등 메이저의 곡물시장 영향력 확대 등 앞으로도 국제 식량전망은 밝지 않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국제 농산물 가격 상승의 원인을 알아보고 우리나라 농업분야의 대책방안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

  • [지도자론]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대표 리더십
  • 시장 진출의 근거지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전략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서 대표는 이렇게 밝히면서 프랑스 시장을 최우선적으로 공략했다.아모레퍼시픽과 프랑스의 관계는 1959년 코티 사와 기술제휴를 하던 태평양 시절부터 시작했다. 국내 화장품 업계의 리딩 브랜로 성장한 뒤 기술만을 믿고 1988년 현지 대리점을 통해 기초화장품 ‘순(soon)’으로 문을 두드렸지만 높은 벽만 실감한 채 철수하고 말았다. 순 브랜드를 수출했고 이후

  • [졸업][국제경영] 중국의 해외직접투자 연구
  • 수출량의 비율이 수정 법규에서 삭제되었으며 외환수지균형 의무를 완화하기 시작했다. 진입 제한 장벽이 있었던 분야가 WTO 가입으로 인해 점진적으로 철폐되고 이러한 내수시장 확대의 움직임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www.koreaemb.org.cn(주중국대한민국대사관) → 중국경제정보6. 기타중국은 최근 ‘공급자시장’에서 ‘구매자시장’으로 급격히 전환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경제가 양적 성장뿐만 아니라 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