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 사범, 자유교육, 의무취학] 학교 없는 사회 Deschooling society 를 읽고 작성한 독후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개글
학교 없는 사회 Deschooling society 를 읽고 작성한 독후감 입니다.

부제 : 학교는 영원히 존재해야 한다.


목차
목차 없음


본문내용
‘왜 내가 학교를 다녀야만 할까?’, ‘학교에서 배우는 것이 사회에 나가서 쓸모가 있을까?’ 또는 ‘학교에 다니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미리부터 하면 안 될까?’ 하는 생각은 학교를 다녔던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생각해 봤을 것이다. 나 역시도 학교에 다니기 싫어했고 대학도 처음에는 사회적 편견을 이길 자신이 없어서 선택하게 되었다. 그렇지만 학교라는 제도 자체를 부정해 본 적은 없다. 학교라는 제도에 대해서 감사하고, 오히려 학교 안에서 얻은 것이 더 많았다.
이 책은 제목부터 나의 신경을 거슬리는 책이었다. 학교 없는 사회라니. 그런 사회는 상상도 해본 적 없다. 이 책의 저자는 20세기 최고 사상가 중의 한명으로 꼽히는 사람이다. 사상가가 쓴 책이어서 책 전반에 걸쳐 저자의 생각이 많이 드러나 보였다. 이 책은 상당히 오래전에 지어졌고, 대부분 미국사회에 빗대어 기술한 부분이 많았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상황과 비교해서 그렇게 동떨어지지 않았고 일치하는 부분도 상당히 많았다.
이 책에서 주장하는 학교 없는 사회란 학교 교육에 대한 맹신을 파기 하고자 하는 사상운동이며 인간이 무엇을 배우고 싶을 때 그것을 배울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터득하는 사회라 할 수 있다. 저자는 교육뿐만 아니라 현실의 사회 전체가 ‘학교화’되어가고 있다면서, 사회의 탈학교 화는 공교육에 대해 덕이 되고, 그와 아울러 가정생활, 정치, 국가의 안전, 신앙 및 커뮤니케이션에까지도 유익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탈학교를 학교에서 일반적인 제도까지 확장하면서, 제도가 강해지면 강해질수록 사람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기대하게 하는 결과 밖에 되지 않으며, 자립심을 점점 더 상실하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온다고 주장한다.

학교, 탈학교화, 의무취학, 반대, 자유교육참고자료 검색
[도서] 쉽게 찾는
본문내용
학교는 영원히 존재해야 한다.
- ‘학교 없는 사회’를 읽고 -

이 책의 저자는 20세기 최고 사상가 중의 한명으로 꼽히는 사람이다. 사상가가 쓴 책이어서 책 전반에 걸쳐 저자의 생각이 많이 드러나 보였다. 이 책은 상당히 오래전에 지어졌고, 대부분 미국사회에 빗대어 기술한 부분이 많았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상황과 비교해서 그렇게 동떨어지지 않았고 일치하는 부분도 상당히 많았다.
이 책에서 주장하는 학교 없는 사회란 학교 교육에 대한 맹신을 파기 하고자 하는 사상운동이며.......
기회를 균등하게 배분하기 위해서 마련된 학교라는 기관이 오히려 기회의 배분을 독점하였다고...........

의무취학에 대해서도...... 학교가 담당하는 역할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인간 사회화의 기능......이 대표적인 기관을 영원히 존재하게끔 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다.

참고문헌
학교 없는 사회 Deschooling society

이반 일리히| 심성보 역| 미토| 2004.01.26 | 216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제도] 유럽의 교육개혁
  • 교육제도ⅰ. 교육제도 발전과정고등교육의 민주화를 적극적으로 실현해온 프랑스프랑스의 교육은 70년대 이후 고등교육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1900년 대비, 거의 40배나 달하는 양적인 팽창을 기록했을 정도로 급성장 해왔다. 따라서 프랑스의 고등교육제도도 세계 여러 나라의 경우처럼 대중화를 통해 사회 민주화를 이룩했다는 점은 아무도 부정하지 못할 것이다. 특히 프랑스의 대학교육은 공교육 체제로서 최소한의 수능 자격증을 갖추기만

  • [교육학] 프랑스교육 연구
  • 학교(Grandes Ecole Polytechnique), 정치학원(Science Politique), 고등사범(Ecole Normale Superieur) 등의 고등전문학교가 있다. 여기에서 국립행정학원(ENA)에 진학하면 고급관료가 되는데, 그들은 정재계에 있으면서 지도층을 구성한다.2. 프랑스 교육의 기본 원칙프랑스 교육 제도의 기본 골격은 1789년의 혁명에서 고취된 핵심적인 원칙을 바탕으로 정립되었다. ①교육의 자유 ② 종교의 중립성 ③ 교육의 의무성 ④ 국가에 의한 자격증과 학위수여라는 일반원칙은

  • 남한과 북한의 언어 이질화
  • 를 비롯한 다른 과목도 내용의 상당 부분은 김일성 우상화에 할애하고 있다. 또한 기본적으로 교육을 “사회주의 혁명의 일환”으로 보고 교원을 직업적 혁명가로 간주하고 있다. 따라서 북한에서는 교육에 큰 기대를 갖고 ”사회주의 교육의 원리를 구현하여 새세대들이 혁명적 세계관을 튼튼히 세우고 현대과학과 기술을 가지고 사회에 나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북한의 초중등학교 교육의 내용은 한마디로 ‘사상교육’과 ‘기술교육’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자유주의를 따른다. 신자유주의의 교육정책의 원칙은 한마디로 국가책임인 공교육의 규모를 줄이고 줄어든 규모의 공교육도 되도록 사교육화해서 효율의 최대화를 도모하고 질과 수월성을 보장하자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신자유주의 이념에 근거한 교육개혁의 논리를 통해 1980년대 영,미에서는 공교육의 전면적인 개혁과 구조조정이 이루어졌다. 영,미 교육개혁의 특징은 사립학교를 지원해서 사교육을 육성하고, 학생의 사교육 취학을 장려

  • 교육학 홈스쿨링
  •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함으로써 학교라는 제도를 벗어나려고 하였다.첫째. 기존의 학교제도는 그대로 둔 상태에서 부분적인 개혁을 통하여 교육을 개선하려 하는 것둘째, 기존의 학교체제 자체를 변혁시켜 새로운 학교 모형을 모색하고 실천하려는 것 (자유학교, 개방학교)셋째, 기존의 학교제도를 해체하고 새로운 학습 모형을 구안ㆍ실현하려는 탈학교(deschooling)운동3. 홈스쿨링의 필요성홈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