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환타지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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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환타지란 무엇인가

1.1 환타지의 기원과 개념

1.2 넓은 의미의 환타지 - 환상 문학의 개념

1.3 환상성을 가진 서사 방식
1.3.1 경이적인 서사
1.3.2 환상적인 서사


2. S.F. ․ 신화 ․ 무협지의 환상성

2.1 S.F.에 나타나는 환상성

2.2 신화에 나타나는 환상성
2.2.1 그리스 로마 신화
2.2.2 일본 신화
2.2.3 중국 신화

2.3 무협지에 나타나는 환상성


3. 한국 문학에 나타나는 환상성


4. 결론

본문내용
1. Fantasy란 무엇인가

1.1 Fantasy의 기원과 개념

문학에서 환상(fantasy)은 그 의미가 모호한 말이다. 이것이 문학용어로 자리잡은 지가 불과 30년을 조금 넘는 정도이기 때문일 것이다. 이 환상이란 용어의 내포와 외연에 대한 보편적 합의는 아직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환상성을 한 장르만의 고유한 특성으로 볼 것인지, 아니면 모든 문학 텍스트가 갖는 보편적 속성으로 이해할 것인지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환상의 어원을 들여다보면 영어의 fantasy는 그리스어 φανταζω에 기원을 두고 있다. φανταζω는 눈에 보이지 않던 것이 드러난다는 visible의 의미를 갖고 있다. 이 phantasia가 프랑스어의 fantaisie, 영어의 fantasy가 되었다. 박철화,『우리 문학에 대한 질문 (한국문학의 갱신과 트임의 가능성에 대한 순정하고 열정적인 물음)』, 생각의 나무, 2002.
눈에 잘 보이지 않는 것을 눈에 보이도록 해주는 것. 리얼리즘이 일원론적이고 절대적인 특성을 지닌다면 환상성은 다원적이고 상대적인 특성을 지닌다. 환상성을 리얼리즘처럼 삶의 모습을 평면적으로 보려는 대신에 좀더 입체적으로 그리고 좀더 균형 있게 파악하려고 한다. 환상성은 단순히 눈에 보이는 것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것까지도 눈에 보이도록 만드는 데 그 특성이 있다. 김욱동,『문학을 위한 변명 (문학은 왜 필요한가)』, 문예출판사, 2002.


참고문헌
J.F. 비얼레인, 현준만 옮김, 『세계의 유사신화』, 세종서적, 2000.
김선자,『중국신화 이야기』, 아카넷, 2004.
김만중, James.S.Gale 옮김, 『The Cloud Dream of the Nine』, 원더e북, 2002.
김용, 『영웅문』, 고려원, 1986.로즈메리 잭슨, 서강여성문학연구회 옮김, 『환상성 : 전복의 문학 (Fantasy : The Literature of Subversion)』, 문학동네, 2001.
김욱동,『문학을 위한 변명 (문학은 왜 필요한가)』, 문예출판사, 2002.
박철화,『우리 문학에 대한 질문 (한국문학의 갱신과 트임의 가능성에 대한 순정하고 열정적인 물음)』, 생각의 나무, 2002.
방민호 엮음, 『한국문학의 환과 몽(근대편)』, 향연, 2004.
방민호 엮음, 『 한국문학의 환과 몽(동시대편)』, 향연, 2004.
앤터니 버제스, 『뮤즈』, 도솔, 1993.
이기영, 「쥐이야기」, 『민촌 民村』, 건설출판사, 1927.
이영도, 『오버 더 네뷸러』, 황금가지, 2001.
이윤기, 『그리스로마 신화』, 웅진닷컴, 2000.
최서해, 「기아와 살육」, 『조선문단』, 1925. 6.
캐서린 윰, 한창엽 옮김, 『환상과 미메시스』, 푸른나무, 2000.

네이버 지식인 검색 http://kin.naver.com/open100/entry.php?docid=1435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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