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30년대 근대시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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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1930년대 시문학사의 커다란 흐름
3. 1930년대 시문학의 경향들에 대하여..
1) 순수시의 추구 - 시문학파
2) 모더니즘의 경향 - 이미지즘과 초현실주의
3) 삶에 대한 탐구 - 생명파
4) 민중 현실의 인식과 고향에 대하여 - 백석과 이용악
4.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30년대 시문학사의 전개 과정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두 가지 측면에서의 검토가 필요하다. 하나는 문학계 내적인 변화이고, 다른 하나는 문학계 외적인 변화 즉, 사회적 배경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30년대 문학계의 내적인 변화를 꼽는 다면, 창작품이 상품의 하나로서 저널리즘에 진출하게 되었다는 것이다.「조선일보」,「동아일보」,「중앙일보」등의 중요 일간 신문들은 학예면을 두고 매년 문학상을 실시하였다. 이것을 계기로 문학이 점차 사회적, 생산적인 활동으로 인식하게 되고, 문학 창작의 자질을 갖춘 전문인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20년대까지의 문학사가 동인지 중심의 문학이었던 것을 탈피하여, 문학 창작에 뜻을 둔 신인들이 동인지를 거치지 않고 직접 문단에 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 것이다. 이러한 문인들의 창작 행위와 방법에 대한 자각은, 30년대의 한국의 현대 문학을 일정한 수준으로 끌어 올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문학계의 외적인 변화 즉, 사회적 여건들은 여러 가지 요소가 작용했는데, 일제의 무단정책으로의 환원과 카프의 해체 등이 그 중요한 요소들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시문학계 내적, 외적인 요소들의 객관적 검토를 토대로 1930년대 시문학사에 대한 논의를 전개해 나갈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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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연구, 김윤식, 문학사상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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