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소설론] 소설 `명랑`의 시점과 화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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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천운영의 소설세계
Ⅲ. 소설 <명랑>의 개괄적 분석
1. 인물 분석
2. 시공간 분석
3. 플롯 분석
4. 묘사, 상징 분석
Ⅳ. 소설 <명랑>의 시점과 화자 분석
1. 쥬네뜨의 이론
2. 랜서의 이론
Ⅴ. 나오며 - 결론 및 토론거리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시점이란, 소설에서 서술의 초점을 가리키는 용어로 이야기를 구성하는 인물이나 행위, 배경, 사건 등을 독자에게 제시하는 소설 구성의 한 요소이다. 어떤 시점을 선택하여 이야기를 구성하느냐에 따라 독자가 느끼는 이야기의 흡인력은 대단한 차이가 나며, 적절한 시점을 사용함으로써 소설의 긴장을 높여줄 수도 낮추게 할 수도 있는 중요한 요소인 것이다. 예를 들어 영화 <식스 센스> 혹은 <오! 수정>과 같은 작품에서는 극명한 시점의 차이를 통해 영화를 보는 관객에게 반전으로 인한 대단한 충격을 줄 수도 있으며, 극 중에서 연기하는 배우들은 모르는, 그러나 보는 사람들은 이미 다 알고 있는 내용을 보며 신선한 기분으로 영화를 즐겁게 감상할 수 있는 것이다. 󰡐누구의 시선으로, 어떻게󰡑 사건을 바라보느냐 하는 것은 예술 작품을 창작해내는 작가들이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를 작가의 입을 빌어 말로써 설명하는 것보다 간접적인 방식으로, 보다 더 폐부를 찌르며 작품을 접하는 이들에게 은근하게, 확실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한다.
이제부터 살펴볼 천운영의 소설 <명랑>은 이러한 시점의 매력을 한층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시점을 통한 소설의 보다 폭넓은 이해를 위해 천운영의 대략적인 소설 세계의 특징과 소설 <명랑>에 나타난 인물의 분석, 소설 곳곳에 드러난 여러 가지 사건과 그것이 일어난 장소가 가지는 의미와 상징에 대해 분석해보며, 마지막으로 소설에서 쓰여진 시점의 유형과 독특한 시점의 사용을 통해 소설의 주제가 어떻게 형상화되고 그러한 시점을 사용하여 얻어진 효과가 무엇인지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천운영, <명랑>, 문학과 지성사, 2004
- 천운영, <바늘>, 창작과 비평사, 2001
- 제라르 쥬네뜨, <서사담론>, 교보문고, 1992
- 수잔 스나이더 랜서, 김형민 역, <시점의 시학>, 좋은날, 1998
- 한국현대소설학회, <올해의 문제소설>, 푸른사상, 2004
- 한국소설학회, <현대소설 시점의 시학>, 새문사, 1996
- 구수경, <한국소설과 시점>, 아세아문화사, 1996
- 이유범, <소설시점연구>, 경희대학교 국문학 석사논문, 1980
- 이광호, <움직이는 부재>, 문학과 지성사, 2001
- 이봉지, <페미니스트 서사학과 여성적 글쓰기>, 배재대학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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