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재연구] 문학 교과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격
2. 목표
3. 내용
1) 내용 체계
2) 영역별 내용
4. 교수ㆍ학습 방법
1) 교수ㆍ학습 원리
2) 교수ㆍ학습 실제
5. 평가
6. 교수ㆍ학습 지도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국어교과의 내용은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언어사용 영역과, 국어지식, 문학의 6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언어사용영역이 ‘도구 교과’로서의 국어과 성격과 관련이 깊다면, 문학은 예술영역으로서의 성격을 지닌 만큼 국어 교과에서 다른 내용 영역과는 달리 독특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심상민(2003).「국어 교과 내 미디어 교육 수용 현황 및 수용 방향 연구 -중등학교 국어 교과 중심으로」. 서강대 석사학위논문. p. 11

본고에서는 이러한 문학 영역의 특성을 성격, 목표, 내용과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의 영역으로 구분지어 살펴보았다. 전반적인 내용은 제 7차 교육과정 해설서의 ‘문학’부문과 교사용지도서 등을 기본으로 하여 실제적인 예시를 문학교과서에서 찾는 방식으로 연구하였으며, 마지막에는 실제 교수-학습지도안을 설계하여 이해를 돕고자 노력하였다.

Ⅱ. 본론
1. 성격
문학교육의 성격은 국어과 교육 일반의 목적과 성격에 따라 결정된다.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국어과의 성격을 “한국인의 삶이 배어있는 국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 사회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 생활을 영위하고, 미래 지향적인 민족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게 하기 위한 교과”로 규정하였다. 여기서 국어과 교육의 핵심 과제가 학습자의 창의적인 국어 사용 능력 향상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때 ‘창의적인 국어사용’은 참신한 발상이나 개성적인 표현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그러한 발상과 표현의 바탕이 되는 사고 및 문화 요소도 그 못지않게 중요하게 여긴다. 따라서 문학교육도 작품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사고와 표현, 문화를 고려하는 종합적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부, 2001.
홍신선외, 「문학 (상)」, 천재교육, 2007.
홍신선외, 「문학 (하)」, 천재교육, 2007.
홍신선외, 「문학 교사용 지도서 (상)」, 천재교육, 2002.
홍신선외, 「문학 교사용 지도서 (하)」, 천재교육, 2002.
심상민,「국어 교과 내 미디어 교육 수용 현황 및 수용 방향 연구 -중등학교 국어 교과 중심으로」, 서강대 석사학위논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및 신구 교육과정 비교
  • 국어지식 :지필평가, 면접법, 누가기록(바)문학 : 선다형, 논술형, 면접법, 누가기록(4)목표와 상황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영역 통합적 방법 활용라. 평가 결과의 활용(1)학습자의 성취수준 판단, 교수 학습방법, 교재 평가도구의 개선에 활용(2)학습과정상의 문제점 분석, 학습자 교사 학부모 행정가에게 알려주어 학습자의 국어 사용능력 향상에 활용♤ 평가 기준 : 실현 가능성, 타당성♤ 평가 질문 : 제 7차 국어 교육과정의 평가가 실제 교실 상

  • 출판사 자기소개서예문 2가지(교재개발연구원자기소개서,교육연구,기획편집부자소서)
  • 교재 개발이 원활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여 독서과정평가, 독서결과평가방법, 창의력 계발기법 등을 문학과 접목시킨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과 읽기(논술)교재를 연구하는 창의적인 연구원이 꼭 되고 싶습니다. 5. 입사 후 포부(활동계획)끊임없이 배우고 노력하는 교재개발연구원! - 저는 대학원에서 국어 교육을 전공하면서 교과서의 문제점을 분석해 내어 새로운 교재를 개발하고 연구하

  • 중학교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국어사용 경험을 심화시키는데 중점을 두어 지도하였다. 다) 학습자의 다양한 경험 세계, 필요와 요구, 개인차 지역 사회의 사회적, 문화적 특성 등 및 전통을 고려하여 교과서 이외의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라) 보충․심화 학습을 위한 자료는 교육과정의 학년별 내용, 학습자의 흥미, 발달 단계, 경험 세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구성하였다. 마) 보충․심화 학습을 위한 자료는 여러 가지 유형의 국어 자료를 활용하되 특히 문학 작품을 폭

  • 교육학 한문 교과에 있어 식자교육은 어떻게 할 것인가
  • 한문 교과에 있어 식자교육은 어떻게 할 것인가?Ⅰ.서론 Ⅲ.우리나라의 식자학습 현황Ⅱ.제국가들의 식자학습 현황 ⅰ.전통 식자학습의 교재 검토ⅰ.중국의 식자학습 현황 ⅱ.제 7次 교육과정에 나타난 식자학습ⅱ.일본의 식자학습 현황 Ⅳ.결론 Ⅰ.서론漢字는 3400여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文字體系이다. 오랜 세월동안 한자는 중국인들과 동아시아의 漢字文化圈에서 정치, 경제, 문화생활을 비롯한, 사회 구성원 간의 의사소

  • 현대시 교육과 교육과정의 흐름
  • 교육에 대한 제안을 해볼 것이다. 교재의 4장은 현대시 교육론의 흐름을 다루고 있다. 5장은 현대시 교육과 교육과정을 다루고 있다.특히 5장에서는 현대시 교육과 교육과정이 90년대 이후부터 어떤 양상을 띄어왔는지, 또 그것의 문제점은 무엇인지에 관해 비판적으로 접근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잘 살펴보는 것이 앞으로의 현대시 교육과 나아가 문학 교육에 있어 효과적인 연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요약을 마친 후에는 교과서의 내용을 바탕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