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영역 교수, 학습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Ⅰ. 독서 영역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1. 성격
2. 목표
3. 내용
4. 교수 ․ 학습 방법
5. 평가

Ⅱ. 독서의 개념과 연구동향

1. 독서의 개념
2. 독서 이론
3. 독서 교육의 방법

Ⅲ. 제7차 교육과정의 <독서>교육

1. 제6차 교육과정의 <독서>교과 검토
2. 제7차 <독서>교과의 특징 및 구성
3. 독서교과서의 실제


*나오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독서 영역의 교육과정에 대해 살피기에 앞서 국어과 내용 영역에서의 ‘읽기’에 대해 간략히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국어과 내용 영역에서의 ‘읽기’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국어, 국어생활, 화법, 독서, 작문, 문법, 문학 이렇게 7개의 과목으로 되어있다. 그 중에서 ‘국어’과목은 10년간의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10년간에 적용되는 교육과정)에 해당된다. 이 과목의 내용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 영역의 6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서 ‘읽기’ 국어과의 교육과정에는 다음과 같이 ‘읽기’영역의 성격을 서술하고 있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의 학습은 실제적인 목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하는 언어활동을 강조하여 창조적 국어사용 능력이 향상되게 한다.-
영역의 내용 체계는 다음과 같다.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 내용 체계>
읽기

∙읽기의 본질 ‘본질’범주의 교육 내용은 ①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②개인적인 것에서 사회적인 것, ③흥미 유발에서 지식의 인식, 다시 지식의 조절 순으로 학습할 수 있게 배열되어 있다.


­필요성
­목 적
­개 념
­방 법
­상 황
­특 성

∙읽기의 원리 ‘원리’범주의 교육 내용은 ‘본질’범주의 국어 교육 내용 배열의 일반 원리를 준용하되, ①규범적인 것(이렇게 해야 한다.)에서 상황적인 것(이럴 때에는 이렇게 해야 한다.), ②기초 기능 훈련에서 고차적인 전략의 조절 등의 순으로 배열되어있다.


­낱말 이해
­내용 확인
­추론
­평가와 감상


∙읽기의 태도 ‘태도’범주의 교육 내용은 흥미나 동기 유발에서 사회적 습관 형성의 순으로 배열되어 있다.


­동기
­흥미
­습관
­가치



∙읽기의 실제 ‘실제(언어 자료/텍스트)’범주의 교육 내용은 ①개인적인 것(놀이)에서 사회적인 것(토의와 토론), ②정서적인 것에서 논리적인 것, ③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하게(예 : 학교에서 있었던 일→사회적 쟁점),④ 일상적인 것에서 전문적인 것의 순으로 배열되어 있다.


­정보를 전달하는 글 읽기 ­설득하는 글 읽기
­정서를 표현하는 글 읽기 ­친교의 글 읽기



읽기 영역의 학년별 내용은 내용 체계의 하위 범주를 고려하되, 특히 학년이 올라갈수록 평가와 감상에 대한 내용을 강조하였다. 이는 제7차 교육 과정이 의도하고 있는 정확하고, 해석적이며,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수준으로 국어 사용 능력을 확장시켜 학습자가 자신의 국어 세계를 넓혀 가도록 하기 위함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제 7차 교육과정」, 1997
교육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국어-」,교육부 고시 1997-15호, 1997
허재영, 「국어과 교육의 탐색」, 박이정 출판사, 2001
박지현, 「고등학교 독서교과 지도연구」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2004
김연희, 「고등학교 독서 교육 방안 연구」,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2
손옥희, 「독서지도의 효율적 방안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문명환, 「독서 교과서 분석을 통한 독서 과목 평가의 개선 방안 연구」, 아주대 교육대학원, 2006
손승혜, 「고등학교 《독서》 교과서 연구」, 대구가톨릭대 교육대학원,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교교육]중학교 현장체험학습, 중학교 자치활동, 중학교 효행교육(효교육), 중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 중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중학교 소비자교육, 중학교 통일교육, 중학교 안전교육(안전지도) 분석
  • 독서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을까? 다음에서 중학교 독서 교육의 구체적인 실태를 살펴보기로 한다.2. 중학교 독서 교육의 과제중학교에서의 독서 교육은 초등학교 독서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독해의 기저가 되는 절차적 지식과 원리를 습득시키고 독해 기능을 신장시키는 것을 주된 목표로 삼는다. 따라서 중학교의 독서 지도는 독해를 구성하는 사고 전략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독서 평가는 학생의 독서 능력을 진단하여 교수 학습을 개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읽기」 영역 분석- 목 차 -Ⅰ. 머리말Ⅱ. 읽기영역 1. 성격 2. 목표 3. 내용구성 4. 교수학습방법 5. 평가 Ⅲ. 독서 영역1. 성격 2. 목표 3. 내용구성 4. 교수학습방법 5. 평가 Ⅳ. 기출문제 분석 1.독서의 본질과 특성에 대한 이해 유형2. 독서 태도에 대한 이해 유형3. 텍스트에 대한 이해 유형4. 독서 교육의 원리와 실제 유형5. 독서 과정의 기능 및 전략에 대한 이해 유형Ⅴ. 맺음말Ⅰ. 머리말읽기는 필자가 시각적으로 부호화한 ‘의미’를 독자가

  • 반응중심 문학교육을 적용한 시조교육 -사설시조 「어이 못 오던다」 중심으로 -
  • 반응중심 문학교육을 적용한 시조교육-사설시조 「어이 못 오던다」 중심으로 -목 차1. 들어가며2. 반응중심 문학교육3. 반응 중심 학습의 적용4. 나가며1. 들어가며모든 수업은 수업 제재와 목표에 따라 그에 적합한 교수-학습모형이 요구된다. 가령「독서」, 「문법」, 「화법」, 「작문」등은 해당 과목과 수업제재에 따라 각기 다른 교수-학습 모형 필요로 할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문학」영역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은 무엇일까? 앞의 물음

  • 교육학 읽기 교육영역 읽기교육 이론적 고찰 읽기교육 목표분석 읽기영역
  • 《 읽기 교육영역》Ⅰ. 읽기교육의 이론적 고찰 Ⅳ. 읽기교육의 교수․학습전략1. 읽기의 본질과 정의 1. 읽기 지도의 방향2. 읽기의 과정 2, 읽기 지도교사의 조건3. 읽기의 구성요소 3. 읽기 지도의 방법 Ⅱ. 읽기교육의 목표분석 4. 읽기 지도의 모형1. 읽기 교육 목표분석의 의의 Ⅴ. 읽기영역의 평가2. 읽기 교육의 목표층위 1. 읽기 평가의 목적과 원리3. 읽기 영역의 목표 2. 읽기 영역 평가의 내용 요소Ⅲ. 읽기영역의 내용구성 3. 읽기 영역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듣기 말하기 교과서 분석 및 수업설계 보고서
  • 원리교육과정 내용 구성은 곧 교과서 내용 구성이 된다. 그리고 교과서 내용 구성은 곧바로 학생들의 학습 내용의 순서와 절차 또는 방법을 의미한다. 언어활동 영역의 교육과정과 수업은 교사 중심의 교수 활동보다는 학생 중심의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하여야 한다. 그 이유는 언어활동 영역의 교육 과제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지식이나 원리 또는 개념들을 주입식으로 전달해 주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 자신의 이해의 폭을 넓히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