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교 조직의 동기 부여 -대학생활의 질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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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Ⅰ. 시작하며 2



Ⅱ. Maslow의 욕구 계층 이론 2

1. Maslow의 욕구계층이론 2
2. 학교조직에의 시사점 5




Ⅲ. 대학 생활의 질 측정 5

1. 설문지 설명 5
2. 설문지 통계 분석 6
(1) 설문지 통계 결과 ....................................................................................................6
(2) 설문지 분석 ............................................................................................................7




Ⅳ. 정리하며 7




Ⅴ. 참고문헌 및 자료 8


본문내용
Ⅰ. 시작하며

2005년 2학기를 시작하는 한양대학교의 한 가지 작은 변화가 큰 파장을 일으켰다. 바로 학생식당이 없어지고 그 곳에 외부 업체의 식장이 입점한 일이 그것인데, 이 일로 총학생회와 각 단대 학생회는 불매운동, 서명운동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학생의 복지를 위한 싸움을 이어가고 있다. 아무래도 외부 업체이다 보니 기존의 학생식당보다 음식의 가격도 비싸고, 유일한 학교가 운영하는 식당이 없어진 점과, 학생들과의 상의 없이 학교가 일방적으로 결정한 사안이라는 점이 주요 문제점이다. 비단 총학생회뿐 아니라 주위의 많은 학생들도 학생식당에 대하여 한마디씩을 하며 연일 홈페이지의 게시판을 달구었다. 사실 그동안 서비스나 음식의 질문제로 비판도 많이 받으며 그동안도 논란거리가 되던 것이 학생식당이었다. 역시 매일 해결해야 하는 먹을거리에 관한 문제이기에 많은 학생들이 관심을 쏟고 있다.
하지만 학생들이 학교에 원하는 것이 비단 싼 가격의 질 좋은 식사일 뿐일까? 어느 집단이나 그렇겠지만 학교, 우리가 재학하고 있는 한양 대학교에도 잘하는 것과 잘 못하고 있는 일들이 있다. 각 학생들은 비싼 등록금을 내고 다니는 학교이니 만큼, 그 이상의 무언가를 얻어가야 할 것이며 학교는 적절한 관리와 학교의 발전에 힘써야 하겠다. 하지만 그렇게 간단하게 말할 수 있는 문제만은 아닌 것 같다. 학교를 이루고 있는 각 조직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그것을 파악하여 시행시키고 행동하게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교육행정 및 경영. 주삼환 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장원동 외
교육 심리학. 김제한
현대의 교육 심리학. 박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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