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 중1 도덕과 교수 -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차 례 ≫
Ⅰ. 교재 및 단원명 …………‧…………………………………‧ 1
Ⅱ. 단원 설정의 이유 …………‧………………………………‧ 1
Ⅲ. 학습 목표 …………………………………………………… 1
Ⅳ. 단원의 구성 ………………………‧………………………… 2
Ⅴ.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 2
Ⅵ. 학생 실태 및 지도 방침 ‧……………‧……………………‧ 3
Ⅶ. 교수-학습 모형 ………………………………………………4
Ⅷ.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 6
Ⅸ. 교수-학습 자료 …………………………………………… 18
Ⅹ. 단원 총괄 평가 ……………………………………………18
- 본문내용
-
Ⅰ.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1) 교과서명 : 중학교 도덕 1
2) 저자 및 출판사 : 교육 인적 자원부 / (주) 지학사
2. 단원명
1) 대단원 : Ⅰ. 삶과 도덕
2) 소단원 : 2. 개성 신장과 인격 도야
Ⅱ. 단원 설정의 이유
인간다운 삶은 도덕교육의 목표이며,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 궁극적인 목적이 된다.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올바른 인격을 완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자아실현, 참다운 개성 형성, 인격도야를 통한 인격완성으로 나아가야 한다.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은 스스로의 정체성이 확고하게 확립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자신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아가는 과정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과정이 선행될 때, 인간다운 삶의 모습을 발견하고 이를 위해 노력할 수 있게 된다. 요즘 청소년들은 대량생산으로 인해 획일화, 단순화 된 사회 속에서 살아가게 되면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하여 생각해보고, 정립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기 어렵게 되었다. 따라서 극단화된 모방심리 등 자신에 대한 신뢰, 소중함의 의미를 점차 상실해 가고 있으며, 이처럼 자신을 발견하지 못한 출발점 위에서는 인간다운 삶을 제대로 발견하고, 그려나가는 일이 힘들게 되었다.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청소년 문제의 근원 또한 자신을 바로 알지 못하고 소중하게 생각하지 못하는 점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2. 개성 신장과 인격 도야’ 단원은 자신의 자아를 발견하고, 그것을 실현해 가는 과정을 살펴보며 인격완성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구성된 단원이므로 학생들에게 인간다운 삶의 모습이 어떠한 것인지 경험할 수 있게 해 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실망
- ggangsh***
(2008.05.25 13:41:4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으)ㄴ 적이 있다/없다` 수업지도안
- 종이공예,종이공예교수학습활동계획서,종이공예활동계획안,종이공예수업계획안
- [영미단편소설] I Stand Here Ironing 작품분석
- 사이버교육의기초_입시문화 때문에 망가진 한국 청소년의 건강, 어떻게 회복할 수 있는가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정하여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세 가지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중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여 그 모델의 목적과 전략,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구체적인 활동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신라 삼국 통일의 역사적 의의와 그 시사점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포스트모더니즘 시각으로 분석한 영화 `가위손`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