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 중1 도덕과 교수 -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차 례 ≫

Ⅰ. 교재 및 단원명 …………‧…………………………………‧ 1

Ⅱ. 단원 설정의 이유 …………‧………………………………‧ 1

Ⅲ. 학습 목표 …………………………………………………… 1

Ⅳ. 단원의 구성 ………………………‧………………………… 2

Ⅴ.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 2

Ⅵ. 학생 실태 및 지도 방침 ‧……………‧……………………‧ 3

Ⅶ. 교수-학습 모형 ………………………………………………4

Ⅷ.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 6

Ⅸ. 교수-학습 자료 …………………………………………… 18

Ⅹ. 단원 총괄 평가 ……………………………………………18
본문내용
Ⅰ.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1) 교과서명 : 중학교 도덕 1
2) 저자 및 출판사 : 교육 인적 자원부 / (주) 지학사

2. 단원명
1) 대단원 : Ⅰ. 삶과 도덕
2) 소단원 : 2. 개성 신장과 인격 도야

Ⅱ. 단원 설정의 이유

인간다운 삶은 도덕교육의 목표이며,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 궁극적인 목적이 된다.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올바른 인격을 완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자아실현, 참다운 개성 형성, 인격도야를 통한 인격완성으로 나아가야 한다.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은 스스로의 정체성이 확고하게 확립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자신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아가는 과정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과정이 선행될 때, 인간다운 삶의 모습을 발견하고 이를 위해 노력할 수 있게 된다. 요즘 청소년들은 대량생산으로 인해 획일화, 단순화 된 사회 속에서 살아가게 되면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하여 생각해보고, 정립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기 어렵게 되었다. 따라서 극단화된 모방심리 등 자신에 대한 신뢰, 소중함의 의미를 점차 상실해 가고 있으며, 이처럼 자신을 발견하지 못한 출발점 위에서는 인간다운 삶을 제대로 발견하고, 그려나가는 일이 힘들게 되었다.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청소년 문제의 근원 또한 자신을 바로 알지 못하고 소중하게 생각하지 못하는 점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2. 개성 신장과 인격 도야’ 단원은 자신의 자아를 발견하고, 그것을 실현해 가는 과정을 살펴보며 인격완성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구성된 단원이므로 학생들에게 인간다운 삶의 모습이 어떠한 것인지 경험할 수 있게 해 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실망
  • ggangsh***
    (2008.05.25 13:41:48)
회원 추천자료
  • 절제 - 개념과 교과서 사례 분석
  • 절제-목차-Ⅰ. 서론Ⅱ. ‘절제’ 덕목 분석1. ‘절제’의 개념2. ‘절제’ 덕목의 선택 이유Ⅲ. ‘절제’와 관련된 교과서 사례 분석1. 지도 요소의 계열2. 3-1. 3. 아껴 쓰는 보람3. 4-1. 3. 소중한 시간4. 5-1. 2. 절제하는 생활Ⅳ. 교수-학습 지도안Ⅰ. 서론교육을 함에 있어서 세 가지의 요소는 가르치는 사람인 ‘교사’와 배우는 사람인 ‘학생’, 그리고 그들을 연결하는 교량 역할을 하는 ‘교재’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학교 교육에 있어서 교

  • 책임 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과 대안 사례를 이용한 교수 ,학습 지도안
  • -‘책임’ 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과 대안 사례를 이용한 교수 ․ 학습 지도안 -목차I. 가치 덕목II. 교과서 분석III. 대안 사례를 적용한 교수 ․ 학습 지도안IV. 느낀 점I. 가치 덕목 : ‘성실’과 ‘책임’(3학년 1학기 2단원 ‘내 일은 내가 하기’를 중심으로)▶ 덕목 분석1. 성실(7차, 7차 개정 교육과정)- 모든 일에 정성스럽고 거짓이 없이 일하는 진실하고 근면한 생활 태도- 주어진 임무나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충실히 노력해

  • 도덕과교육 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의사결정학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과교육 역할놀이학습,NIE학습, 도덕과교육 모의학습
  • 교수․학습 모형 적용 1) 감상문쓰기2) 단답형식 학습지의 문제에 답하기3) 포괄적 학습지를 통한 생각나누기4) 패러디하기5) 토론수업 진행하기Ⅱ. 도덕과교육 의사결정학습1. 의사 결정 학습의 이론적 배경1) 의사 결정 학습이란2) 의사 결정 학습의 목표3) 의사 결정 학습 과정에서 갖추어야 할 조건4) 의사 결정 학습 적용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2. 의사 결정 학습의 안내1) 의사 결정 학습의 일반적인 절차2) 주요 적용 교과 3) 의사 결정 학습

  • [교수자료][교육자료]EBS방송,ICT활용,유아안전,인격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학습용소프트웨어,한지공예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 EBS방송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유아안전교육, 인격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지역사회중심 자폐아동교육, 학습용소프트웨어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한지공예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분석Ⅰ. EBS방송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1. 필요성2. 목적3. 내용1) EBS 인터넷 및 교육방송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바른생활 교과 지도요소와 연계하여 교재를 선정하고 교육 방송 시청을 위한 분위기를 조성한다2) 교육방송 프로그램을

  • ASSURE 모형에 따른 교수-학습지도안
  • ASSURE 모형에 따른 교수-학습 지도안교수님함께한 이1. 내용분석1.1 초등학교 국어 ▪ 실과 교과서 분석본 수업지도안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내용과 교과서의 1학기 또는 1년의 내용을 위계적으로 분석한 것이 아니라, 실과의 ‘용돈 아껴쓰기’단원을 중심으로 하여 관련되는 타 교과의 영역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타 교과의 영역을 살필 때에는 사회과의 경제관련 단원과 도덕과의 가치덕목 중 절제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보았다.본 차시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