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론] 자폐성 장애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자폐성 장애의 정의
2. 자폐성 장애의 특성
3. 자폐성 장애의 종류
4. 자폐성 장애의 원인
1) 심리적 원인
2) 유전적 원인
3) 기질적 원인
5. 감별진단 기준
6. 진단기준
7. 치료적 개입
본문내용
1. 자폐성 장애의 정의
자폐, 특히 유아 자폐증(infantile autism)은 1943년 Kanner박사에 의해 처음 그 특성이
소개되고, 명명되었다. Kanner 박사는 유아 자폐증을 ‘애착행동(attachment)에 있어서 자폐적인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아동들에게 나타나는 장애‘으로 정의하였다.
(1) 세계보건기구(WHO, 1973)의 정의
「자폐는 늦어도 생후 30개월 이전에 증상이 나타나는 증후군으로서 시각자극, 청각자극에
대한 반응이 이상하여, 보통 말하는 언어의 이해에 심한 장애가 있다. 언어발달은 지체되고,
발달하였더라도 반향어(反響語), 대명사의 도치(倒置), 문법적 구성의 미숙, 추상적 용어의
사회적 사용능력에 장애를 갖는 것이 보통이다.
5세 이전에 사회성 발달의 문제가 크며, 눈과 눈의 맞춤, 집단에 들어가 함께 노는 데에
발달적 장애가 있다. 또한 일상적인 순서에 맞지 않은 고집을 부리고, 변화에 강하게
저항한다든지 놀이에 상동적 패턴을 나타내기도 한다. 추상적 또는 상징적 사고능력과 상상놀이의
능력이 빈약하고, 지능은 중도(重度)의 지체로부터 정상 또는 그 이상의 범위까지 있으며,
과제 해결은 추상능력과 언어능력을 필요로 하는 것보다는 암기력과 시공간적 능력을 포함한
과제를 선호한다.」
(2) 장애인교육법(IDEA, 1997)의 정의
「자폐는 일반적으로 3세 이전에 나타나며, 구어 및 비구어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심각한 영향을 미침으로써 아동의 교육적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발달장애를
의미한다. 자폐아와 자주 관련되는 기타 특성들은 반복적인 활동 및 상동적인 움직임, 환경적인
변화나 일과의 변화에 대한 저항, 감각적 경험에 대한 비전형적인 반응 등이 있다. 이 용어는
아동이 정서장애로 인하여 교육적 성취에 주요한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는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3세 이후에 자폐의 특성을 보이는 아동들도 앞에서 서술한 진단기준에 해당된다면
자폐를 지닌 것으로 진단될 수 있다.」
참고문헌

강위영․권명옥, 자폐성 아동의 이해(1999), 도서출판 특수교육
이용승․이정희, 자폐증 : 엄마 아빠에게 무관심한 아이(2000), 학지사
오혜경, 장애인복지학입문(1998), 아시아미디어리서치
김동희, 발달장애아동의 사회적응력향상을 위한 개별사회기술훈련에 관한 연구(1998)
김승국․김은경 엮음, 발달장애인 직업교육과정(1997), 교육과학사
박현옥 엮음, 자폐증개론(2005), 시그마프레스
정인태, 자폐증은 없다(2002), 푸른넋
이소현, 유아특수교육(2003), 학지사
이소현․박은혜, 특수아동교육(2006), 학지사
강수균 외 5, 심리학 입문(2002), 양지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4C)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0K
  • 특수아교육4C) 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0K유아교육특수아교육4C형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Ⅰ. 서 론똑같은 능력을 지닌 사람의 경우 사회가 제대로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사람을 하늘에서 낼 때에는 각자 자기 그릇에 맞춰 쓰임이 있게 적재적소에 배치시키고 있다. 결국 하늘에서는 잘난 사람이든 못난 사람

  • 특수아교육4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특수아교육4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k유아교육과특수아교육4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서론, 본론, 결론 형식에 맞춰 작성.Ⅰ. 서 론우리나라에서는 오랫동안 장애인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태도가 자리잡아왔다. 이와 같은 사회의 부정적 태도는 장애인의 생활, 사회적인 적응과 성격형성과정에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장애인 재활의 궁극적 목표인

  • [특수교육] 특수음악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해결방안
  • 장애를 완화시킬 수 있고 음악과 연계하여 다른 과목의 학습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렇게 음악교육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특수학교의 음악교육에 대한 자원들이 충분하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특히 음악을 전공한 특수교사의 부족으로 특수학교 음악과 학습에 대한 자료와 연구가 흡족하지 못하다. 그러므로 특수학교 음악과 교육의 전반적인 면에 대하여 보다 많은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본 연구의 목적은 이

  • 자폐아치료 및 교육-가정지도프로그램
  • 목 차(자폐아치료 및 교육-가정지도프로그램)I. 서 론 - 논문 참고1. 문제제기2. 목적 및 내용II.본론 1. 이론적 배경 - 참고문헌⑴ 역사적 고찰 (5)감별진단⑵ 진단적 특징 (6)DSM-Ⅳ자폐성 장애의 진단기준⑶ 특정 나이 및 성별 특징⑷ 자폐증의 원인2. 자폐아 치료 및 교육 - 논문 및 참고문헌 참고1) 자폐아 치료2) 자폐아동의 교육 프로그램⑴ 자폐아 교육 프로그램의 기초이론⑵ 시라큐스 프로그램⑶ 대구 덕회학교 학습 프로그램3) 자폐아 치료

  • 특수아교육4B) 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 중 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원인특성판별및평가방법 교육방안을 논의하시오0k
  • 특수아교육4B) 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 중 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원인특성판별및평가방법 교육방안을 논의하시오0k유아교육과 특수아교육4B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30점).Ⅰ. 서 론자폐범주성장애는 최근에 생긴 용어로서 과거의 자폐성장애를 다른 언어로 바꾼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