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단위학교경영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I. 서론...............................................................................................................................3

II. 단위학교 경영의 정의...................................................................................................4

III. 단위학교 경영의 특징..................................................................................................4
1. 분권화..........................................................................................................................4
2. 권력의 공유.................................................................................................................5
3. 전문성의 발달..............................................................................................................5

IV. 단위학교 경영의 영역..................................................................................................6
1.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6
2. 인사관리.......................................................................................................................6
3. 예산운영.......................................................................................................................7

V. 단위학교경영의 국내외 사례........................................................................................7
1. 단위학교 경영의 외국현황............................................................................................7
2. 우리나라 단위학교 경영의 성공사례.............................................................................9

VI. 우리나라 단위학교 경영 실태 및 문제점.....................................................................11
1. 불완전한 분권화...........................................................................................................11
2. 구성원들의 불완전한 단위학교 경영참여.....................................................................11
3. 학교의 책무성과 교장의 책무성 부족...........................................................................14

VII. 단위학교 경영 효율적 운영 방안 ...............................................................................14
1. 학교 중심적 경영..........................................................................................................14
2. 구성원의 참여의 확대...................................................................................................15
3. 학교의 책무성과 교장의 책무성 제고...........................................................................16
4. 점진적인 단위학교 경영................................................................................................17

VIII . 결론...........................................................................................................................17

IX. 참고문헌........................................................................................................................19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개혁 운동의 공통적인 특징 가운데 하나는 학교 현장의 구조적인 변화를 추구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학교 현장의 변화에 대한 관심은 지금까지의 교육개혁이 학교 현장의 실질적인 변화를 이끄는데 성공하지 못했다는 반성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하향식 접근에 바탕을 둔 중앙집권적인 구조로는 교육개혁을 통한 학교교육의 질 향상을 꾀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김소영,2003).
한국도 그동안 중앙 집권적인 학교 구조 속에서 교육이 이루어져 왔다.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에 관련된 모든 권한이 중앙에 집중되어 있고 교육과정의 계획에서 운영에 이르기까지 중앙에서 통제해 왔다. 그리하여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에 참여하는 교사의 수는 제한되어 있었다. 따라서 교육과정의 핵심적인 실천자가 되어야 하는 교사를 의사결정 과정에서 거의 소외시킴으로써 교사의 전문성을 저하시키고, 수동적인 존재로 만드는 결과를 낳았다(김소영,2003).
또한 학교 구조에 대한 하향식 접근은 중앙 집권적인 체제로 인한 폐해를 가져올 뿐 아니라 학교의 실제를 왜곡하기도 했다. 이러한 학교 구조에 대한 하향식 접근이 가지고 온 학교 실제의 왜곡을 바로잡고, 중앙 집권적인 구조 속에 놓여 있던 학교 경영의 여러 폐해를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단위학교 경영’ 이다. 단위학교 경영은 학교 구조에 대한 상향식 접근을 바탕으로 한 학교 경영의 개선 방안의 하나로 종래의 중앙집권적인 교육방식과는 대비되는 개념이다. 이것은 단위학교가 교육을 변화, 개선시키는 기본 단위가 되는 학교 경영의 형태를 말한다(김소영,2003).
참고문헌
김소영(2003). 단위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 운영에서의 교사참여에 대한 인식. 이화여자 대학교.
김정한(2004). 단위학교 경영의 합리화 방안 : 기조 강연 ; 기초 단위학교 경영의 성과와 전망. 한국지방교육경영학회 학술대회.
남정걸(200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교육과학사.
문용운(2003). 단위학교의 자율적인 학교경영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경영행정대학원.
이경순(1999). 단위학교 책임경영제의 실태에 관한 분석적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은경(2001). 교육행정의 기초. 서울 : 이대출판부
정일환(1997).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실태 및 활성화방안. 한국학술진흥재단.
진동섭(2004). 단위학교자율경영체제연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좋은자료 잘 받아 쓸께요~^^
  • choae0***
    (2009.12.15 19:46:00)
회원 추천자료
  • [학교경영계획][학교경영계획 수립][학교경영계획 단계][학교경영계획 워크샵][학교경영계획 유의사항][학교]학교경영계획의 수립, 학교경영계획의 단계, 학교경영계획의 워크샵, 학교경영계획의 유의사항 분석
  • 학교교육과정 개발6) 학교경영 평가3. 학교경영 설계과정에의 유의점4. 발표, 토의 및 수정Ⅴ. 학교경영계획의 유의사항1. 전체 교직원의 의견 수렴2. 교육과정 운영 중심의 계획3. 지원 관리 계획4. 평가․보완 체제의 확립Ⅵ. 결론Ⅰ. 서론우리의 학교 경영 혁신 노력은 이론적 기반 위에서 세계적 학교 경영 혁신 추세와 맥을 같이 하여 추구되어야 할 것이다. 학교 경영 혁신의 이론적 기반을 학교 재구조화 운동(restructuring school), 단위학교 책임

  • [학교경영] 학교단위 수업장학 - 학교단위 수업장학의 의의와 절차 및 학교 단위 수업장학 담당자의 지도성
  • 교육 개선 활동”이라고 정의한다. 학교단위 수업장학이란 “단위학교에서 학교장을 중심으로 교사들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통한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도모하고 학생들의 학업성취 능력을 향상시켜 학교교육의 효율성 제고와 목표 달성을 위한 장학담당자와 교사들 간에 이루어지는 전문적이고 협동적인 학교경영 활동”으로 정의한다.학교단위 수업장학의 필요성은 종래의 교육행정 기관중심으로 실시되던 장학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권위를

  • [교육과정]Tyler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 교육과정’ 또는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라는 구체적인 형태의 교육과정 모형으로 열매 맺게 되었다. 타일러는 자신의 교육과정 이론에 행동주의 심리학의 최신의 연구 성과와 전통적인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논리도 포괄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그래서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을 ‘종합적 교육과정 모형’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타일러는 교육과정과 수업계획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구명되어야만 하는 문제로서 첫째, 학교는 어떤 교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제도
  •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제도에 대해 고찰해보고 장학제도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1. 장학의 개념 및 정의장학(supervision)은 교육행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학자들간의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하는 부분이기도 한다. 교육행정기관에서 단위학교에 대한 장학은 핵심적 기능이며, 단위학교에서도 교육과정의 운영 및 수업활동의 개선을 위하여 장학은 필수 불가결한 기능으로 인식되고 있다. 영어로 super

  • 학교 운영위원회의 발전방향
  • 교육적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행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는 교육자치란 무엇인가에 대해 우선 살펴보고, 이를 시행하는 데 장점과 현황에 있어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학교단위 책임경영제와 이의 구체적인 실현으로 등장한 학교 운영위원회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결론에서는 교육 자치의 완성을 위해 학교 운영위원회의 발전방향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Ⅱ.본론* 한국교육행정조직-중앙행정조직 : 교육행정에 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