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 국어과 교육의 흐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국어에 대한 인식과 국어 교과의 성립
제2절 일제강점기의 국어과 교육
제3절 건국 과도기의 국어과 교육
제4절 교육과정 이후의 국어과 교육

본문내용
제1절 국어에 대한 인식과 국어 교과의 성립

1. 국어에 대한 인식

1) 국어의 존재 인식
갑오개혁 이전에는 순수한 의미에서의 국어 교육이 진행되었다고 보기가 어렵다. 그 당시까지의 교육은 한문 학습과 역관들을 대상으로 외국어의 학습이 중심을 이루고 있었다.
그러나 그러한 교육상황 속에서도 우리나라 사람들이 쓰는 말과 글이 존재했음을 인식하고 있었다. 다음과 같은 자료에서 그러한 인식이 곳곳에 드러난다.


가. 신라왕의 칭호는 거서간(居西干), 차차웅(次次雄)이 하나씩이고 니사금(尼師今)이 16명이며 마립간이 4명이다. 그런데 나말(羅末) 최치원의 <제왕운기(帝王韻紀)>에는 모두 왕이라 칭하고 거서간 등의 명칭은 쓰지 않았다. 이것은 그 칭호가 야비(野鄙)하여 그렇게 부르지 못한 것일 것이다. 그러나 신라의 사실을 기록함에 있어서 그러한 방언(方言)을 그대로 남겨 두는 것이 옳을 것이다. (<삼국사기> 권4 지증마립간 원년 ‘론’을 옮김)

나. 나랏말싸미 듕귁에 달아 문자와로 서르 사맛디 아니할쌔 .... (<훈민정음언해>)

다. 사람의 마음이 입으로 나오면 말이 되고, 말에 가락이 붙으면 가시문부(歌詩文賦)가 된다. 사방의 말이 비록 같지 않으나, 진실로 말 잘하는 사람이 있어 각각 그 말에 따라서 가락을 붙이면 곧 족히 천지를 움직이며 귀신에도 통할 수 있는 것이니, 이것은 오직 중국에만 있을 수 있는 일이 아니다. (김만중<서포만필>에서)
참고문헌
허재영,. 국어과 교육의 이해와 탐색, 2006, 박이정
최영환, 국어교육학의 지향, 2006, 삼지원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2005, 삼지원
박영목 외, 국어교육학원론, 2003, 박이정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의 이론화 탐색, 1995, 일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과정] 국어 지식교육의 필요성
  • 국어지식 교육목 차Ⅰ. 활동 과정 및 보고서의 흐름 안내보고서의 흐름Ⅱ.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1. 교육과정의 ‘국어지식’ 영역 변천사2. ‘국어지식’ 교육의 성격과 목표3. 2007 개정 교육과정 ‘문법’ 내용 체계 4.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Ⅲ. 문법 교육의 이론적 정당성1. 국어지식교육의 필요성2. 국어지식교육이란?3. 4조 국어문법방법교육의 전제4. 4조 문법 교육의 주된 요소5. 학습내용 선정 방식의 정당성Ⅳ. 수업 모형 선정

  • 중2-2 국어 교과서 분석
  • 교과서 정말 교과서 (교과서 분석)1. 분석 교과서 및 단원중학교 국어 2학년 1학기 2단원 어떻게 읽을까?2. 7차 교육과정이 국어과에 가지는 목적 및 특징 http://www.enochkorea.com 참고교과서 분석에 들어가기 앞서 새로 바뀐 교육과정이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이 목적이 교과서 상에 얼마나 반영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교과서의 전체적인 흐름과 그 의의를 알 즉 7차 교육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이 교육과정이 특별히 국어 교과에 어떤 의의

  • [한국고전문학사교육론]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구현을 통한 고전 문학사의 교육 방안 연구
  • 교육방법이 필요하다. 이미경, 「문학교육에 있어서 문학사 교육의 위상과 역할」, 『한국어교육학회지』 104, 한국어교육학회, 2001, p.326.그리고 이러한 거시적인 문학교육방법 중 핵심적인 역할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문학사 교육이다. ‘개별 작품들이 다양한 맥락 속에 존재하면서 동시에 그 맥락에 작용하며, 나아가 문학사라는 일정한 흐름을 이루는 양상을 이해하는 것은 학습자가 문학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바탕이 된다’ 7차 국어과 교육과정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들어가기1.국어교육학의 개념2.국어교육학의 목표3.국어교육학의 연구영역4.국어교육학의 연구방향5.연구의 실태와 문제점6.관련학문마치기※참고문헌들어가기 - 국어과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노력여기에서는 국어교과 교육에 대한 연구와 국어교육학 연구에 대해 시대별의 간략한 흐름을 파악하고 국어 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확립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국어교과 교육에 대한 연구는

  • 교육학 교과서 분석 읽기 6 1 넷째마당 의견을 모아서
  • 교과서와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1) 제 7차 국어 교육의 내용 체계(2) 제 7차 국어 교과서 편찬 방향(3) 교과서 단원 구성 체제1) 대단원(마당)과 소단원 체제의 단원 구성2) 단원 학습 내용 전개의 다양성 추구3) 학습 내용의 연계성 강조4) 학습 목표 성취에 적합한 제재 활용5) 삽화 및 편집 체제의 개선6) 수준별 학습자료 제시(4) 대단원(마당) 구성 체제1) 마당(대단원) 전개의 기본 흐름도 2) 읽기 교과서 단원 구성 체제3) 해당 단원의 학습목표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