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 실용주의와 존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실용주의(Pragmatism)
1. 실용주의의 어원
2. 실용주의의 역사 및 배경
3. 실용주의의 의미
4. 실용주의의 사상
5. 실용주의의 교육론
Ⅱ. 실용주의를 집대성한 John Dewey
1. Dewey의 생애
2. 주요 저서
3. Dewey의 경험이론
3. Dewey의 교육사상
본문내용
Ⅰ. 실용주의(Pragmatism)
1. 실용주의의 어원
(1) 그리스어 ‘pragma’에서 유래 : 행동(action), 실행(need) 의미
⇒ 실용주의의 행동과 실천을 중시하는 특징을 반영
(2) Charles Sanders Peirce (1839~1914)
1) 미국의 철학자이자 논리학자로서 실용주의의 창시자
2) ‘pragmatism’이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
3) Kant의 ‘실천이성 비판(Kritik der reinen Vernunft, 1781)’에서 착안
4) Kant의 실천이성 명령에 대한 구분
① ‘praktisch’(실천적) : 선천적이고 정언적인 것
② ‘pragmatisch’(실용적) : 경험적이고 가언적인 것
5) 실용적인 것은 확고한 인간적인 목적과의 관계를 표현하는 말이므로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
2. 실용주의의 역사 및 배경
(1) 초기 실용주의에 영향을 미친 철학사조
1) 영국의 경험론 전통 : John Stuart Mill, Alexander Bain, John Venn 등 지식 형성에서 경험의 역할을 강조
2) 근대 독일 철학적 요소
① Kant : 믿음의 합목적성과 믿음 형성에서 의지·욕구의 개입 강조
② Hegel : 변화와 발전을 중시하는 역사 및 사회사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Dewey의 교육사상(Pragmatism을 중심으로)
  • 교육사철학. 양서원.정영근(1995). 인간과 교육의 이해. 문음사. 주영흠 (1995).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정세화(1997). 한국교육의 사상적 이해. 학지사.안재훈(1998). 지혜를 얻는 철학여행. 도서출판 새날.루이스 메난드(2001). 프래그머티즘 길잡이. 철학과현실사.김동식(2002). 프래그머티즘. 아카넷.예철해(2004). 듀이 교육사상이 한국 교육과정에 끼친 영향. 동국대학교.오연화(2004). 존 듀이의 실용주의 사상과 진보주의 교육운동. 한국외국어대학교.임

  • [교육과정 1번항목]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설명
  • 존에만 급급한 교육이라고 비판받기도 한다.4. 진보주의 교육철학1) 주요개념루소(Rousseau)등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영향을 받은 19세기 유럽의 신교육운동과 19세기 말엽에 발달한 심리학 그리고 다윈(Darwin)의 진화론은 미국에서 진보주의 교육철학을 탄생시켰다. 존 듀이(John Dewey)등과 같은 학자로부터 발원한 진보주의(progressivism)는 항존 주의에서 보는 학교의 역할과는 전혀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진보주의는 지식이나 진리를 변화하는 실제로

  • 인문어학 도행지
  • 교육사상은 개성의 발전, 실용주의, 그리고 실험주의를 근간으로 하는 존 듀이의 교육철학을 중국적 현실에 맞도록 변용한 것으로서 대중생활의 개선, 평등사회의 실현, 민족과 국가의 독립 쟁취를 그 목표로 하고 교육의 대중화․실용화․행동화․토착화를 그 수단으로 하는 사회 개혁적․민족주의적 교육사상이라 할 수 있다. 2)생활교육의 상황적 발전(1)민족죽의 교육사상효장학교 시기에 정립된 생활교육사상 안에는 이미 강한 민족주의적 요소

  • [서양의 교육]서양고대의 교육, 서양중세의 교육, 서양근세의 교육, 서양현대의 교육, 인문주의교육, 종교개혁교육, 계몽주의교육
  • 존 듀이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서양의 이와 같은 두 가지 교육의 전통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계속 이어져 왔다. 그렇기 때문에 영국의 섬머힐이나 미국의 행동주의와 같은 극단적인 사조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교육사조는 두 가지 교육의 전통을 어느 정도 절충한 형태로 나타난다. 그렇지만 어떤 교육사조이든지 간에 궁극적으로는 두 가지 교육전통의 어느 한 부분에 치우쳐 있게 마련이다. 이 경우 우리는 그 사조가 주물모형에 가까운 경우

  • 서양교육사 총정리
  • 실용주의- 보편타당하고 절대적인 지식을 부정하고, 지식을 사회적 유용성에 의해 판단하고자 한 것은 19세기말 실용주의를 거쳐 진보주의로 발전하게 된다.2. 소크라테스(Socrates : 469 ~ 399 B.C.)의 교육사상(1) 소크라테스에 대해❶ 소크라테스가 살았던 아테네는 독재와 민주 사이에서 오는 정치적 갈등, 과학과 예술의 발전과 융성, 윤리 도덕의 문란 등으로 인하여 기존의 사회규범과 종교적 기반이 붕괴되어 사회적으로 혼란스러웠다.❷ 이러한 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