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교육론] 웹 기반 활용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기


■ 본 론
1. 웹 기반 수업이란 무엇인가?
(1) 웹 기반 수업의 개념
(2) 웹 기반 수업의 특징
(3) 웹 기반 수업의 교육적 특징
① 왜 웹을 교수 활동에 사용하는가?
② 언제 웹을 교수 활동에 이용하는가?
③ 웹을 이용한 교수 활동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
2. WBI의 일반적 설계 과정
3. WBI의 수업 모형
4. WBI 자료의 유형과 수업 모형
(1) WBI에 적합한 교수
(2) WBI 수업모형의 분류
(3) WBI자료의 유형과 수업 모형과의 관계
5. 웹기반을 활용한 가정과 수업 실행
(1) 학습 지도안 및 교재와 도구의 활용 연구
(2) 수업 예상 진행안
(3) 수업 내용에 대한 지식

■ 나가기

본문내용
■ 들어가기
우리는 지금 지식과 정보가 가치창출의 원천이 되는 사회 속에 살고 있다. 이를 가리켜 이른바, ‘지식 - 정보의 시대’ 라고 하는데, 특히 창조적인 지식과 정보는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이고, 더 나아가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기도 한다.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지식과 정보의 가치가 높아지게 되고, 그에 따른 효율적인 생산성 확립은 물론, 그 활용 가능성이 점점 더 중요해지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는 급속한 변화를 수반하는데, 그 동인이 지식과 정보이기 때문에 변화의 속도는 과히 이전 것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이런 급격한 변화는 우리 교육 현장에도 많은 것을 요구하고 있는데, 사회 여러 분야에서 지식과 정보화가 빠르게 진행되어 가면서 학교에서도 교육의 물리적 기반에 구비되어감에 따라 학교의 업무와 교수 학습 과정에서도 컴퓨터를 이용하는 일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으며, 교수 학습의 과정에서도 학습자들의 학습 내용의 이해와 학습 결과물의 관리 등도 컴퓨터를 이용하는 경우가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몇 년 전 일본에서 흥미로운 시도가 있었는데, “일본에서 초승달일 때 남반구에서 그 달을 보면 어떤 모양일까?” 하는 의문점에서 시작된 이 제안은 곧 세계 각국에 있는 일본인 학교 학생들을 응집시켜 인터넷을 통한 대형 달 관측 프로젝트를 이루어 냈다. 일본에서 있었던 ‘달 관측 프로젝트’ 는 컴퓨터가 도입된 교육현장이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른바 ‘ICT활용 교육’ 이라고 부르는,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은 이제 전 세계적으로 교육의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다. 우리 나라 교육계에서도 요즘 ICT를 활용한 교육이 가장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정보통신부에서 정의하고 있는 ICT란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 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 1990년대 중반 이후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이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학교 교육 현장에서도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참고문헌
http://sobinet.cpb.or.kr/index1n.html 소비넷
http://www.cacpk.org 소비자 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http://www.consumersunion.or.kr/ 한국 소비자 연맹
http://www.consumernet.or.kr/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http://www.cpb.or.kr 한국소비자보호원
http://www.sazima.co.kr
http://www.sinum.ms.kr/%B1%B3%BC%F6%C7%D0%BD%C0/%B1%E2%BC%FA%B0%A1%C1%A4_2/mcurri/mcu_02.htm 중학2 기술․가정 교수․학습 프로그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우리나라와 외국의 평생교육 비교 및 개선점
  • 교육의 요구가 다양해졌다. 산업구조의 변화로 산업부분은 물론이고 비 산업 부분에서도 취업과 직무 수행에 필요한 교육의 수준이 크게 높아졌고, 도시화는 도시이주인구의 교육요구(직업기술교육, 도시생활 적응교육)를 유발했으며, 가족구조와 기능의 변화로 가족 구성원들의 교육적 요구가 높아졌다. 중류 이상 비 취업 가정주부들은 증가한 여가시간을 교육적으로 활용하려 하고, 수명의 연장은 정년 및 가족 기능의 변화와 아울러 노년층의 노인

  • [교수자료][교육자료]EBS방송,ICT활용,유아안전,인격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학습용소프트웨어,한지공예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 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분석Ⅰ. EBS방송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1. 필요성2. 목적3. 내용1) EBS 인터넷 및 교육방송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바른생활 교과 지도요소와 연계하여 교재를 선정하고 교육 방송 시청을 위한 분위기를 조성한다2) 교육방송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을 통하여 바른 생활 태도를 알고 이를 내면화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실천 방안을 강구한다3) 바른 생활 태도를 지속적으로 실천하게 하고 내면화시키기 위하여 가정과의 연계지

  • [평생교육] 여성교육-기관방문
  • 교육정책은 여자의 지식이 남자와 동등하여야 평등권리와 자유쾌락이 있어 집에 있으면 나라를 잘 다스리고 사회에 나가면 나라 사랑하는 사상에 힘써 문명한 사회가 될 것이므로 교육계에서 제일 먼저 힘쓸 일은 여자교육이며 지식 있는 어머니가 아들의 교육도 잘 시킬 수 있다(여자지남 1호)는 것에서 찾을 수 있다. 여성교육이 가정과 사회를 위하여 필요하다는 주장을 하고 있어 현모양처론에서 진일보한 사상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일제의 식민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과 미디어
  • 교육. 2001.인터넷에 대해 부정적 측면에서는 주로 청소년들이 좋지 않은 사이트를 넘나드는 것에 대해 경계하는 입장을 취한다. 또한 한 조사에 따르면, 웹 상에는 대략 40,000개 이상의 음란사이트가 있으며, 53%의 청소년들이 음란, 폭력 등의 공격적인 웹 사이트를 우연하게 접하고 있다(http://familyclick.com/p./index.cfm? page Load=stats 어기준, 1999; 한국여성민우회, 2000). 또한 서울가정법원 소년자원보호자 협회에서 전국 1,902명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조

  • [원격교육] 미국의 학교 원격교육
  • 활용한 원격교육이 모든 문제의 해결책은 될 수 없지만 원격교육 의 유연성과 편리성은 미국 인구의 상당수가 원하고 있는 학습 시간표와 교육적 욕구를 만족 시킬 수 있다. 그리고 여기서 ‘원격’이란 단어는 ‘고등교육을 받을 수 없게 만드는 단순한 지역적 격리성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 경제적, 신체적 장애 요소들까지도 극복하게 만든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Ⅱ. 본 론 1. Home Study International (http:// www.hsi.edu)HSI는 미국의 대표적인 원격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