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 문학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30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문학 교육과정의 변천 ∙∙∙∙∙∙∙∙∙∙∙∙∙∙∙∙∙∙∙∙∙∙∙∙∙∙∙∙∙∙∙∙∙∙∙∙∙∙∙∙∙∙∙∙∙∙∙∙∙∙∙∙∙∙∙∙∙∙∙∙∙∙∙∙∙∙∙∙∙∙∙∙∙∙∙∙∙∙∙∙∙∙∙∙∙∙∙∙∙∙∙ 2
※7차 교육과정 국어교과에서 문학과목간의 관계 ∙∙∙∙∙∙∙∙∙∙∙∙∙∙∙∙∙∙∙∙∙∙∙∙∙∙∙∙∙∙∙∙∙∙∙∙∙∙∙∙∙∙∙∙∙∙∙ 3

1. 문학 교육의 향방 ∙∙∙∙∙∙∙∙∙∙∙∙∙∙∙∙∙∙∙∙∙∙∙∙∙∙∙∙∙∙∙∙∙∙∙∙∙∙∙∙∙∙∙∙∙∙∙∙∙∙∙∙∙∙∙∙∙∙∙∙∙∙∙∙∙∙∙∙∙∙∙∙∙∙∙∙∙∙∙∙∙∙∙∙∙∙∙∙∙∙∙∙∙∙∙∙∙∙∙ 3
1.1 문학 교육의 의의
1.2 문학 교육의 위상
1.3 문학 교육의 방향
1.4 문학 교수-학습 방법론

2. 문학 교육과 인간 형성 ∙∙∙∙∙∙∙∙∙∙∙∙∙∙∙∙∙∙∙∙∙∙∙∙∙∙∙∙∙∙∙∙∙∙∙∙∙∙∙∙∙∙∙∙∙∙∙∙∙∙∙∙∙∙∙∙∙∙∙∙∙∙∙∙∙∙∙∙∙∙∙∙∙∙∙∙∙∙∙∙∙∙∙∙∙∙∙∙∙ 12
2.1 문학 교육과 가치 문제
2.2 문학 교육과 가치 형성
2.3 가치의 개념과 유형
2.4 문학 교육의 가치
2.5 시와 가치
2.6 허구와 진실
2.7 수필
2.8 희곡

► 참고문헌 ∙∙∙∙∙∙∙∙∙∙∙∙∙∙∙∙∙∙∙∙∙∙∙∙∙∙∙∙∙∙∙∙∙∙∙∙∙∙∙∙∙∙∙∙∙∙∙∙∙∙∙∙∙∙∙∙∙∙∙∙∙∙∙∙∙∙∙∙∙∙∙∙∙∙∙∙∙∙∙∙∙∙∙∙∙∙∙∙∙∙∙∙∙∙∙∙∙∙∙∙∙∙∙∙∙∙∙∙∙∙∙∙∙∙∙∙∙∙ 29
본문내용
⇒ 현재 문학은 국어교과의 한 하위과목으로 정립해 있다. 이것은 문학을 국어사용과 함께 국어교육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문학과목이 국어과목의 하위 과목인 선택과목이 된 것은 제 5차 교육과정부터이다. 그러나 교육과정에서 문학 관련 과목인 고전이 설정된 것은 2차 때부터이다. 상위 2차부터 4차까지의 교육과정의 변천과정을 살펴보면 점차 문학과목의 위상이 높아진 사실을 알 수 있다. 제1차부터 제4차 교육과정에서는 국어과목이 국어Ⅰ,Ⅱ로 나뉘어져 있었는데 2차부터 고전이 추가로 설정되었다. 이후 3차 교육과정에서는 국어Ⅱ에 작문과 고전이, 4차부터는 현대문학, 고전문학, 작문, 문법 등이 설정되었다. 문학을 현대문학과 고전문학으로 구분하는 것에 대한 많은 논란 끝에 제5차 교육과정에서는 현대문학과 고전문학이 문학으로 통합되었고 이후 6,7차 교육과정에서도 계속 문학이라는 명칭으로 계설되었다.

※ 7차 교육과정 국어교과에서 문학과목간의 관계
< 고등학교 국어교과 과목간의 관계>
참고문헌
▪참고 교과서
제 7차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상),(하) , 문원각

▪참고 논문
김해숙, 고등학교 시교육 방법론과 실천 방안 연구, 2005,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박주희, 제 7차 교육과정시 교육 활용방안 연구, 2006, 경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송상윤, 현대시 교육 방법 연구-화자 영역을 중심으로-, 2000,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장혜영, 협동학습을 통한 소설교육 방안 연구, 2005,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참고 문헌
강현석, 주동범 공저,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2006, 학지사
구인환 외, 문학교육론, 2004, 삼지원
김대행, 문학교육 틀짜기, 2000, 역락
김봉군, 현대 문학의 쟁점 과제와 문학 교육, 2004, 새문사
김용성, 문학교육방법론, 2000, 이화문화사
박인기, 김창원 외 7인, 문학을 통한 교육, 2005, 삼지원
박용찬, 시 교육 방법의 이론과 현장, 2004, 영한
우한용, 박인기, 박삼서 외 8인, 문학교육과정론, 1997, 삼지원
선주원, 소설 교육의 원리와 방법, 2003, 새미
차호일, 현장 중심의 문학교육론, 2003, 푸른사상사
한국어교육학회 편찬위원회, 국어교육론3, 2005, 한국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국어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과서의 방향 검토를 위한 몇 가지 논점, 목포국어교사모임(임 광 찬), 2004, . 다시 말해 상호보완적이지만 또 서로 다른 세 영역이 국어라는 한 과목으로 묶여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서로 다른 세 영역을 하나로 묶는 데에는 기존 수업에 비해 많은 노력과 준비가 필요하다. 우선 기존 수업에 있어서 각 영역별로 그 문제점을 살펴보겠다.문학교육에 있어서의 문제점은 교과서에 있는 진도 혹은 교과서외의 진도(이 두가지는 수능이라는 이름으로

  • 문학교육 분석] 7차 교육과정에서의 국어교과 시교육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제목은 여기에 적으세요학 과 명과 목 명담당교수이 름학 번제 출 일7차 교육과정에서의 시교육 문제점과 개선 방안<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시교육의 문제점1.1. 교과서 내적인 문제1.1.1. 교과서 수록 상의 오류1.1.1.1. 박용래의 ‘겨울밤’, 배우기 적절한 작품인가1.1.1.2.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1.1.2 해석의 오류1.1.3. 제재 선택의 오류1.1.4. 교과서 내적인 문제의 교수․학습 방법 모색1.2. 교과서 외적인 문제1.2.1 국어교육과정 속의 문학1

  • [국어교육] 문학영역, 문학과목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 문학영역•문학과목목 차Ⅰ. 머리말Ⅱ. 문학교육의 이해문학교육의 개념 및 특성문학교육의 이론문학교육의 평가Ⅲ. 교육과정Ⅳ. 교과서 분석Ⅴ. 맺음말Ⅰ. 머리말학교에서 문학교육을 하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는 것 일까? 문학 교육이 학교 교실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들 일상생활과 문학 교육은 항상 같이 하고 있다. 문학교육이 우리 삶에 필요한 것이라면, 그동안 문학 교육은 과연 그 역할을 제대로 했는가 반성할 필요가 있다.

  • [문학교육론] 10학년 국어(하) 2. 더불어 사는 삶을 위한 약속(3) 양반전, 교과서 단원 분석
  • 문학교육론 교과서 단원 분석10학년 국어(하) 2. 더불어 사는 삶을 위한 약속(3) 양반전 목 차 Ⅰ.교과서 단원 구성Ⅱ.대단원 분석1.교과서 단원에 반영된 교육과정2.대단원의 내적 일관성Ⅲ.소단원 학습과정 분석Ⅳ.작품 분석1.과 문학이론과의 관련성2.교과서 속 Ⅰ. 교과서 단원 구성1) 단원을 열며․ 단원 학습 과정․ 알아두기➡2) 소단원학습(1) 국제 연합 사무총장 취임사(2) 국제 인권 규약에 대해서(3) 양반전

  • [한국고전문학사교육론]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구현을 통한 고전 문학사의 교육 방안 연구
  •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구현을 통한고전 문학사의 교육 방안 연구목 차1. 머리말2. 교육용 문학사의 구현 방안2.1. 문학사의 내용 교육 측면2.1.1. 지식 중심의 문학사 기술2.1.2. 문화사적 접근을 통한 문학사 기술2.2 문학사의 활동 교육 측면2.2.1. 학습자 중심의 문학사 교육3.현행교과서 평가4.교육용 문학사 기술 교과서의 제시4.1. A형 교과서 - ‘지식 중심의 문학사 기술’ 강조형4.2. B형 교과서 - ‘지식 중심의 문학사 기술’, ‘문화사적 접근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