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삼성전자 기업분석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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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삼성전자의 일반현황 분석
1. 삼성전자의 기업개요
2. 주주 구성
3. 주요사업과 제품
4. 연혁
5. 경영이념 및 비전

Ⅱ.삼성전자의 환경분석
1. 세계시장에서의 위치
2. 부채현황 분석
3. 재무상황 분석

Ⅲ.삼성전자의 조직능력 분석
1. 인재확보 전략
2. 사원관리 전략

Ⅳ.삼성전자의 경영자 분석

Ⅴ.삼성전자의 조직구조 분석
1. 삼성전자의 경영구조 분석
2. 삼성전자의 강점
3. 삼성전자의 약점

Ⅵ.삼성전자의 전략적 이슈
1. 삼성전자의 경영 전략
2. 삼성전자의 내,외적 경영환경의 극복과제

Ⅷ.삼성전자의 앞으로 전략 방향 제시
본문내용
Ⅲ.삼성전자의 조직능력 분석

1.인재확보전략
<10년 전, 신 경영을 선언한 삼성은 질 위주의 경영으로 급속한 성장을 했고, 이제는 글로벌 기업으로도 자리를 굳혔다. 질 경영의 관건은 우수 인재 확보다. 때문에 삼성은 국적을 불문하고 초우량 인재를 끌어 모으기 위해 전력을 다한다. 기업의 장래는 우수 인력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인재 확보야말로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한 최우선적인 해결책이라고 여기는 삼성전자. 이 회사는 조직문화에 부합되는 우수인재, 창조성을 전제로 한 특이인재,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인재 등 각 인재별로 선발방식을 달리하며ꡐ채용경쟁력ꡑ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① 엘리트들의 대거 채용
2001년 신규 임원이 된 149명 중 40%에 해당하는 61명이 석사학위 이상 소지자이다. 또한, 전체 48,000명의 임직원 중 생산 기능을 제외한 23,000명의 25%가 석, 박사의 학위를 가지고 있다. 더욱이 년 100명씩의 증가 양상을 보이고 있는 삼성의 이러한 채용 모습은 서울대를 능가하는 한국 최대의 인력풀이라 불리 우고 있을 정도이다. 삼성전자 인사팀은 핵심 직원들을 S(Super)급과 H(High potential)급으로 분류, 별도 관리한다. 이들은 삼성 전자를 움직이는 핵심 두뇌들로 S급 인원만 대략 400여명 정도이고 보통 이들의 연봉은 직급 내 임직원들 보다 세배 가량 많다.
참고문헌
세계속의 한국기업 삼성전자/자유시대사,1993
삼성의 스타 CEO 비전코리아/홍하상
초일류기업으로 가는 길/김영사, 1994
삼성 신화는 없다/유건한, 고려원
삼성전자 왜 강한가/ 한국경제신문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한국경제신문 - http://www.ked.co.kr • "삼성의 스타 CEO", 홍하상, (주)비전코리아, 2005
• "삼성전자 왜 강한가". 한국경제신문 특별취재팀, 한국경제신문, 2002
• "삼성 신화는 없다" 유건한, 고려원
• "글로벌 경쟁변화와 대.중소기업 IT혁신전략 컨퍼런스" 中 삼성전자 SCM사례, 삼성전자, 2005. 7. 6
• 정보통신산업동향, 신성장산업연구소, 오정숙, 2005
• 메리츠 증권 산업분석 보고서 中 핸드폰 산업, 2004. 11, 2005. 1
• "삼성 VS 소니 : 영원한 동반이자 적인 두 라이벌" 김병욱 저 서울미디어 2006
• "이건희 개혁 10년 : 삼성 초고속 성장의 원동력" 김성홍 우인호 김영사 2003
• 삼성전자 홈페이지 : http://www.sec.co.kr
• "삼성전자 왜 강한가" 한국경제신문
•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 한국경제신문 - http://www.ked.co.kr
• EXE consulting - http://www.execonsulting.com
• 삼성전자 사업 보고서
• 삼성전자 애뉴얼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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