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노드스트롬 인적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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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Nordstrom 소개 ----------------------------------- p.3
2. Nordstrom의 역사 ---------------------------------- p.3
(1) 사업의 시작
(2) 세대교체
(3) 차세대 경영
3. Nordstrom의 특징 ---------------------------------- p.5
(1) 무조건적인 반품 정책
(2) 1인 밀착 서비스
(3) 매장을 가장 중요시
(4) 구매의 분권화
(5) 판매 직원들에게 판매 수수료 지급
4.1989년 후, 위기와 문제점 --------------------------- p.7
5.SPH제도 분석 --------------------------------------- p.8
6.해결방안모색 --------------------------------------- p.10
(1) SPH 임금제도 자체의 문제점 보완
(2) 영업실적과 승진을 위한 종업원간의 경쟁 심화 문제 해결
(3) 문제해결팀 및 개선팀의 운영을 통한 높은 서비스제공과 직무경계
(4) 자신의 과업수행과 보상에 대해 수렴할 수 있도록 평가의
제도적 보장이 요구된다.
(5) 중간관리자 평가제도 확립
(6) 인센티브 제도의 지속적이고 안정적 운영
/ 비현금 보상방법 활용의 다양화
(7) 기업과 종업원은 함께 하는 가족이라는 기업 문화 조성
7.노사가 나아가야할 길 ------------------------------- p.13
⑴ 최근 우리나라의 노사관계 변화
⑵ 노사관계변화를 위한 대안들
⑶ 신 노사문화의 공통적 요인 (매일경제 11월 6일자)
⑷ 성공적인 노사관계 변화의 사례
⑸ 결론
본문내용
1. Nordstrom 소개

Nordstrom은 현재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백화점으로 손꼽히는 기업이다. 오늘날 Nordstrom 은 미국 내에서 가장 큰 패션 상점 중의 하나로 부상하면서 남자, 여자, 아이들 등 가족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품질 좋은 의류 어패럴, 신발 및 액세서리를 판매하고 있다.
이 회사는 전국 규모로 성장하여 현재 미국 내 27개 주에서 146개의 매장(90 Full line stores, 49 Nordstrom racks)을 운영중이며, 유럽을 중심으로 31개의 매장을 전 세계적으로 운영중이다.


2. Nordstrom의 역사

(1) 사업의 시작

노드스트롬은 스웨덴 이민자인 존 W. 노드스트롬(John W.Nordstrom)에 의해 1901년 시애틀 파이크 4번가에 처음 세워진다. 존 W. 노드스트롬은 친구인 칼 월린과 함께 구두 상점으로 처음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초창기 이름은 월린 앤드 노드스트롬이었다. 첫 날 매출은 12달러 50센트에 불과했다.
하지만 1905년에 이르러서는 연간 매출액이 4만 7,000달러에 이르렀으며, 파이크 2번가에 있던 베리 브라더스(Barry Brothers) 구두 상점을 2만 1,000달러에 사들여 매장을 확장하게 되었다.
그들은 유행을 쫒기보다 튼튼한 제품과 안정적인 고급품 사업, 유행을 타지 않는 제품을 선호하며 점차 그 입지를 굳혀간다. 신발의 치수의 다양화를 처음으로 생각해 내어 구입하기 시작했던 결정은 다양하고 풍부한 상품을 구비하여 전국적인 평판을 얻는 회사의 설립으로 이어졌고, 노드스트롬 방식의 고객 서비스의 초석이 되었다.
1923년에 이르러 월린 앤드 노드스트르롬은 시애틀 북동부 워싱턴 대학 근처에 두 번째 상점을 열었으며, 1928년에 이르러서는 칼 월린과의 30년 동업을 청산하고 그의 두 아들인 에버렛 노드스트롬과 엘머 노드스트롬에게 자신의 지분을 팔기로 했다.
1930년에 이르러 노드스트롬은 간판의 상호를 The Nordstrom이라고 변경하고 진정한 노드스트롬의 역사를 써내려가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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